카탈로그 백업하여 사진 원본까지 이동식하드에 백업받았는데 카탈로그 열기로 다시 불러오면 폴더가 사라지고 사진만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카탈로그 백업하여 사진 원본까지 이동식하드에 백업받았는데 카탈로그 열기로 다시 불러오면 폴더가 사라지고 사진만 있습니다.

1 연운 4 1806 0 0


   카탈로그 백업하여 사진 원본까지 이동식하드에 백업받았는데 카탈로그 열기로 다시 불러오면 폴더가 사라지고 사진만 있습니다.


   제 노트북에 날짜별로 정리된 폴더 12개에 사진 600여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C:\사진 폴더 안에 카탈로그 폴더가 있고 거기에 카탈로그 파일 이 있으며

   D:\2020년 폴더 안에 세부 폴더와 사진 600여장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SDD 를 장착하려고 1테라 이동식 하드에 카탈로그 내보내기를 하여

   원본 사진과 같이 백업을 하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시 카탈로그 열기로 1T 이동식 하드에 백업된 카탈로그를 여니

   폴더는 사라지고 사진만 600여장이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로 보면 폴더도 복사가 되어있던데

   라이트룸에서 카탈로그 불러오기를 하면 사진만 나타나는 지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


   해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4 Comments
1 연운 2020.06.18 07:25  
회사에서는 파일 보내기가 막혀있어 사진을 붙일수가 없습니다. 죄송합니다......말로 최대한 쓴다고 썼는데 ... 혹시나 상황이 잘 파악이 안되시면 저녁에 집에서 사진 찍어 다시 질문 올리겠습니다.
M 권학봉 2020.06.18 17:57  
1. 백업이 잘되었나 - 원본파일이 외장하드로 넘어 갔나 체크
외장하드를 윈도우로 여시고 백업한 카탈로그 폴더 선택 - 열기 - 내부에 보면 카탈로그 이름으로 된 폴더가 있음 - 열기 - 기존의 폴더 구조로 원본산이 안에 들어 있음. OK.
위에서 내부 원본 사진만 모아둔 폴더 오른쪽 마우스 클릭 600장 X 장당 용량 = 대략적으로 비슷하면 OK , 

2. 백업한 카탈로그에서 원본 사진 유실로 폴더패널에서 보면 ? 표가 뜬다 이말씀이시죠?
- 카탈로그에서는 기존의 원본 파일 디렉토리만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 ?표뜨는 폴더중에서 최상위 폴더 (안보이면 - 오른쪽마우스 클릭 - 상위폴더 표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폴더 위치 재연결, 폴더 찾기 등 실행해서 새로운 디렉토리(위치)를 선택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연운 2020.06.18 18:19  
답변감사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로 보면 폴더는 모두 copy 되어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뭐냐하면.....카탈로그로 다시 열면(백업된 이동식 하드디스크의 카탈로그)

사진은 600장이 다 올라옵니다. 다만 라이트룸 탐색기창에 전체폴더 하나에 파일 600개가
모두 있는 형태로....원래 분리되어 있었던 폴더 구분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다시 설명 드리자면....백업된 하드디스크의 카탈로그를 열면
폴더 12개에 사진 600여장이 나누어져 라이트룸의 탐색기에 표시되어야 되지만..
현재는 폴더 하나에 사진 600여장이 그냥 다 올라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축하합니다. 16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M 권학봉 2020.06.18 19:03  
음.. 원래는 폴더구조도 그래도 복사되는데요,
혹시 보신 사진이 미리보기가 아니라 원본이 맞으시죠?

축하합니다. 8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