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파일 중 노이즈없는 은하수 촬영에 관해 여쭈어봅니다.

질문 & 답변

예제파일 중 노이즈없는 은하수 촬영에 관해 여쭈어봅니다.

1 soo 2 2216 0 0

선생님의 예제파일중 노이즈없는 은하수 만들기 중 궁금한것이 있어서 여쭈어봅니다.

고감도 iso, 조리개 최대개방으로 셔터스피드 10-20초 내 촬영후 포토샵에서 레이어정렬 후 완성하면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조리개최대개방으로 해도 근거리의 전경피사체가 초점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동일구도로 별도로 전경피사체에 초점을 맞춘 촬영후 별에 초점을 맞춘 촬영을 여러장 해야하는지요??

피사계심도 확인하며 전경이 맞는지 체크하다보면 조리개도 다소 조이면 가능하겠지만 그러면 감도를 더 올려야돼서 어느방향이 좀 더 깨끗한 은하수를 촬영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 Comments
M 권학봉 2020.03.11 16:18  
1. 은하수 촬영시 최대개방에서 조리개를 조으면 조을수록 은하수가 선명하게 촬영되지 않습니다.
이유 : 별의 일주로 항상 움직임 - 빛이 약한 별빛을 충분히 노출할 수 있는 광량부족으로 최대개방으로 은하수를 촬영

2. 전경문제 - 전경의 경우 좀 멀리 있는 대상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 완벽한 초점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맞아 보일수 있도록
다만, 은하수는 굉장히 큰 피사체임으로 24mm 이하의 광각을 주로 사용 -> 따라서 너무 가깝지만 않으면 어느정도 맞을수 있음
가까운 피사체의 경우 -> 별도 촬영으로 나중에 합성할 수도 있음. 방법중 하나입니다. 이때는 동일한 f 값으로 iso만 100정도로 낮추어 어느정도 노출되게 촬영
30초~5분 정도

3. 피사계심도 확인 - 이건 은하수와 같이 매우 어두운 물체에서는 현장에서 쉽게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촬영 - 확대보기를 이용하시는게 수월합니다.

이정도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1 soo 2020.03.11 16:24  
머리속으로만 생각했던 방법이 선생님의 조언으로 구체화됐습니다.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 14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