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정 작업시의 색역에 관하여

질문 & 답변

후보정 작업시의 색역에 관하여

5 sirius3 4 2178 0 0

안녕하세요? 


"포토샵 라이트룸 클래식CC 사진보정 강의" 책을 읽으면서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두드립니다.


RAW화일로 촬영한 사진화일을 Lightroom에서 후보정 작업을 할 때 Develope모드의 하단부 Soft Proofing버튼을 체크하고 작업을 하면 그 결과물을 보는 사람들의 PC 모니터가 지원하는 Gamut 기능에 관계없이 색정보의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 감상 할 수 있을 것 같네요...좋은 공부가 된 것 같습니다.


저의 질문은 인쇄할 때를 전제로 후보정 작업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것입니다.

인쇄 전문업체에 맡겨서 액자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인쇄업체에 보내기 위한 후보정 작업을 할 때도 역시 Soft Proofing 버튼에 체크하고 작업해야 하는지요?

아니면 보통 전문업체가 Adobe RGB를 지원하는 모니터와 기계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그냥 Soft Proofing체크 없이 그냥 RGB모드에서 후보정 작업한 화일을 보내도 되는지요?

그것도 아니면 인쇄를 맡길 업체에 연락해서 sRGB(Soft Proofing체크)에서 후보정 해야하는지 그냥 RGB모드에서 후보정 작업해야 하는지 확인한 후에 후보정 작업을 해야하는지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꾸벅^

 

4 Comments
M NewDelphinus 2020.02.18 13:55  
인쇄 업체에서 어떤 색역까지 지원하는지 문의 해보시고 그것에 맞게 내보내기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인쇄 업체는 대부분 sRGB까지 지원하더라구요..
별도 보정 방법은 없구 하시던대로 보정하시고 화일을 내보내기 하실때 인쇄 업체에서 원하는 사이즈와 색역으로 내보내기 하시면 될것같아요
5 sirius3 2020.02.18 18:29  
감사합니다.^꾸벅^
M 권학봉 2020.02.18 23:41  
우선
1. 현재 작업하고 계신 작업환경이 캘리브레이션 되어 있나가 가장 중요합니다.
캘리툴을 이용해서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이것이 제어판-색관리 에 등록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2. 1번작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영점 않맞는 총으로 150m 200m 거리 보정해서 쏘는 것과 같습니다. 운에 따라 맞을수도 있지만 대부분 않맞죠.
다시말해,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으면 그냥 보나 소프트프루핑으로 보나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3. 1번작업이 되어 있다면

소프트 프루핑 기능을 켜고 굳이 보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작업을 통해서 작업하시고- 소프트 프루핑으로 봤을때 뭔가 확변한다 이런 부분을 체크하는 것이거든요.
즉 변화가 없다고 느낄 정도면 (혹은 감수 가능할 정도) 굳이 다른 작업을 할 필요 없고, 그렇지 않다면 - 소프트 프루핑에 설정한 색역내에서 최대한 내가 필요한 부분을 다시 보정하는 것입니다.

4. 인쇄 업체가 찍스/포토몬/스냄스 이런것을 말씀 하시는 것이라면,
내보내기시 사이즈 맞추시고 sRGB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전시등을 목적으로하는 전문 업체인경우,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5 sirius3 2020.02.20 21:05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꾸벅^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