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답변

포토샵과 라이트룸 사이에서

1 뭉교수님 6 49 0 0

안녕하세요~!


옛날부터 유투브 구독자였는데 드디어 취업하고 카메라를 장만하였습니다. a7m3과 85.8 28-75입니다...! 실력에 비해 약간 과한 스펙인정합니다ㅎㅎㅎㅎ 욕심 좀 냈습니다.


사진찍는 취미는 한 6년정도 되었습니다. 중간에 어줍잖은 실력으로 돌사진 스냅을 업으로 해보겠다고 두어달 보조로 고생했던 기억도 납니다.


포토샵을 배우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할 것 같았고 사진을 편집하기보다 보정하는 정도로 생각하여 라이트룸을 조금 배워 화밸과 색감 조금 만지는 수준입니다.


카메라도 다시 사며 라이트룸을 다시 배우기 위해 유투브를 보고 있는데, 포토샵은 한두장을 제대로 보정하는데 특화되어 있고, 라이트룸은 대량으로 보정하는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사진찍는 패턴은 한번 찍으면 연사는 물론 여러 각도로 많이 찍는편입니다. 하지만 결국 보정하는 것은 몇장정도밖에 안됩니다.


사진이 많아봐야 보정하는데 시간만 많이들고 결국 베스트 한 두컷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베스트가 10컷이 넘어가면 그것 또한 그것 나름대로 감사하겠죠^^


주로 찍는 피사체는 요가하는 여자입니다.  포토샵 라이트룸 다 배우면 참 좋겠습니다만, 본업이 있는 처지라 한정된 자원을 잘 분배해야할 것 같아 질문 남깁니다.



포토샵과 라이트룸 중에 어떤 것이 더 적절할지 궁금하여 질문드려봅니다. 사진기 만진 햇수만 좀 되었지 초보나 마찬가지입니다^^;


부적절한 질문일지라도 이해해주시고 답변주시면 감사히 읽겠습니다.




6 Comments
M NewDelphinus 10.13 09:15  
말씀하신걸로 봐서는 라이트룸이 적당한듯합니다...리퀴파이를 사용 안하시면 대부분 라이트룸으로 가능하니까요...근데 포토그래피 플랜 쓰시면 둘다 사용 가능합니다.
1 뭉교수님 10.14 15:45  
대부분 라이트룸으로 가능하군요. 현재 포토그래피 플랜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M 권학봉 10.14 01:12  
네 사진을 한다면 결국 둘다해야하는데 핑요한 기능만 찾아 쓰면 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은 필요 없습니다.
라룸의 대량 보정기능도 있지만 무엇보다 관리기능이 가장 중요할듯 합니다. 때에따라서 라룸 보정으로 마무리 또는 포토샵에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라룸을 중심에 두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데로 출력해서 보내기 포토샵에 갔다오기. 모델별 날짜별 정리 등등 하시면 빠를듯합니다.
1 뭉교수님 10.14 15:46  
저도 라이트룸의 관리기능이 탐이 났습니다. 제가 사진을 편집하거나 극적인 효과를 주기보다 자연스러운 보정을 원하기때문에 라이트룸을 그동안 조금씩 해왔었구요. 라이트룸 먼저 익숙해지면 차차 포토샵도 배워가는것이 순서가 될 것 같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유투브 잘 보겠습니다^^

축하합니다. 11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6 수경 10.14 08:16  
초보자의 답변이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그림(사진 포함)을 만지는 사람에게는 둘 다 필요 합니다.
포토샵이 처음에는 어려운 듯 하여 몇번 시도하다 포기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는데,
제 생각에는 포토샵의 '레이어' 개념을 먼저 확실하게 이해하면 그 다음에는 어렵지 않습니다.
레이어 개념이 확실하면 일반 프로그램의 메뉴 다루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고급 기능은 나중에 필요할 때 한개한개 배워서 추가 하면 됩니다.

축하합니다. 29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 뭉교수님 10.14 15:48  
저도 포토샵이 제가 필요한 기능보다 과하게 어렵다고만 생각했었는데요,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습득하려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라이트룸 먼저 다루며 보정에 익숙해지고 포토샵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