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질문 & 답변

작업시 색공간에 대한 궁금증!

맑은하늘 14 89

안녕하세요. 항상 너무나 감사한 답변 덕분에 사진에 질을 점점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번거롭게 색공간에 대한 문제 때문에 멘붕에 빠지게 됐습니다.


색공간에 대해 질문 몇 가지 부탁드릴게요!!



1. 모니터는 sRGB 영역이지만, 현재 로우 촬영 후 prophotoRGB로 카메라 로우 세팅 후, 작업 하고,

바로 포토샵으로 넘어와서 포토샵 working space 또한 prophoto RGB 영역으로 설정해서 작업한다음

마지막에 sRGB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제 눈은 sRGB 영역만 볼 수 있겠지만 데이터영역(색역)이나 계조가 훨씬 풍부하게 표현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렇게 작업하고 있는데요!


지금 제가 생각하고 있는 이 개념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크게 차이가 있을까요?



2. prophotoRGB 작업 후, sRGB로 저장할 때, 조금 간편한 방법이 없을까요?

일일이 컨버트 프로파일을 눌러주거나, 익스포트 할 때, 한 번에 하는 법을 모르겠어요.



3. 로우는 prophoto로 작업하되, 포샵 작업공간은 sRGB로 하면 색역이나 계조에 영향이 많을까요?

(일일이 sRGB로 바꿔주는 게 정신 없어서 말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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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민

Comments

NewDelphinus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동시에 사용하고 계시다면 라이트룸에서 관리를 하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도비RGB까지 커버가 가능한 모니터를 쓰고 있는데 라이트룸의 보정공간과 포토샵의 작업공간을 동일하게 어도비RGB작업공간에서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내보내기는 거의 라이트룸에서 하는데 라이트룸에서 내보내기 할때 웹용은 sRGB색역으로 하면 간단하게 관리가 됩니다...
..
..
편리한 방법은 작업공간은 포토샵 라이트룸을 동일하게 하시고 내보내기 할때만 셋팅을 하시고 내보내기 하시면 편리할듯해요..
..
라이트룸의 내보내기 프리셋을 만들어 두시면 일일이 옵션을 결정하지 않고 원클릭으로 가능합니다..책에 보시면 내보내기 프리셋 만드는 방법이 잘 나와 있습니다..
맑은하늘
후 점점 미궁속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는 브러쉬 작업이 로우보다 빠르지 못해서 카메라 로우로 작업중에 있는데요!

그보다, 만약 라이트룸에서 작업하시고! 포토샵으로 가져가서 작업하실때, tif 로 변환 후 작업하시는 건가요?

그냥 jpg로 변환시 8bit 채널이라, 색 손실 때문에요 ㅠ.ㅠ

방금 해본 결과,

라이트룸에서 작업하고, tif로 옮긴다음, 포샵 작업하고, tif를 다시 jpg로 변환하는 식의 작업이신지 궁금해요!

tif용량이 어마어마해서 감히 엄두가 안나네요;;
NewDelphinus
라이트룸에서 기초보정을 하시고 포토샵 보정이 필요하시면 라이트룸에서 포토샵으로 내보내기 해서 작업을 하고 포토샵에서 저장하면 라이트룸에 tiff화일이 생깁니다..
물론 이 tiff화일은 16bit입니다..그럼 라이트룸에 있는 tiff화일로 내보내기를 하시면 되는거죠...무압축화일이기때문에 색 손실 거의 없습니다..
..
라이트룸 에서 기초 보정후 포토샵 편집이 필요하면 라이트룸에서 응용프로그램에서 편집으로 포토샵으로 내보내기 하고 포토샵에서 작업후 저장을 함..
그러면 라이트룸에 포토샵에서 저장한 화일이 tiff로 자동으로 생김..
자동으로 생긴 tiff화일로 라이트룸에서 내보내기를 함...
맑은하늘
선생님 말씀 들어보니, 라이트룸에 익숙하면 최종 보정이미지 또한 tif로 저장해놓을 수 있겠네요!!
단축키랑 모든게 카메라 로우에 익숙해져서 큰일입니다.

조금의 차이일 뿐, 로우에서도 비슷하게 모두 처리할 수 있들듯 합니다^^
워크플로우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겠어요!

축하합니다. 15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평화의빛
광색역 모니터를 구입하시고 포토샵에서 Adobe RGB 색역에서 작업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포토샵에서 prophotoRGB, Adobe RGB, sRGB  작업 영역을 선택하던 R,G,B는 동일하게 각각 8bit 입니다.
계조하고는 관계 없어 보입니다.  ProphotoRGB로 작업하면서 sRGB 영역만 볼 수 있겠다고 생각하시는 것도 틀린 생각입니다.
 ProphotoRGB, Adobe RGB와 sRGB 경우 모니터에서 보이는 동일한 색상에서 R,G,B  8bit 절대값이 틀립니다.
즉, 나중에 sRGB로 익스포트 했을 때와는 다른 색감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붉은 영역과 녹색 영역을 세밀하게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히스토그램을 보면 근방 차이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ophotoRGB에서 작업하는 중에 모니터에 sRGB로 변환해서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sRGB급 모니터에서 보이지도 않는 색감에 대하여 눈감고 작업하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맑은하늘
선생님 말씀대로라면, 색역은 상관없이 bit만 신경쓰면 될까요?

로우 작업시에도, 프로포토 색역이 필요 없단 말씀이신지 궁금합니다!!

광색역은 추후, 구입할 예정이지만 현재는 총알때문에 미뤄놨구요.

후, 머리속이 정리가 안되네요^^;;
NewDelphinus
아시는것처럼 RAW이미지는 색역이 없는거에요..라이트룸의 미리보기 영역이 프로포토나 어도비일뿐..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니터는 경우 어도비RGB까지밖에 보지 못하는데 프로포토 색역에서 작업하셔야 아무런 의미가 없는거같아요..
광색역 모니터가 생기시면 어도비RGB로 작업하시고 sRGB모니터에서는 sRGB로 작업하시는게 나을것같아요..
라이트룸의 현상 미리보기가 프로포토RGB로 연산하는 것은 색역을 지정했을때 오류가 생기지 않게 어도비RGB보다 큰 색역에서 연산작업을 하시는거라고 생각하면 편할것같네요..

축하합니다. 30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맑은하늘
색공간은 정말 너무 어렵네요^^
선생님 말씀도 고려해서 결국은 카메라 로우에서 prophoto영역으로 작업하고,
포토샵에선 일체 sRGB로 작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라이트룸은 슬슬 권대장님 책으로 공부하고, 컴터 사양좀 받춰주면 넘어가거나 해야될 것 같습니다!!

0.01%퀄리티 잡으려다가 오늘 하루종일 머리가 터질 것 같네요^^

선생님 말씀에 그래도 정말 많은 도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NewDelphinus
네 그래서 하시다보면 결국은 비싼 모니터가 컴터 앞에 놓여 있더라구요 ㅎㅎ....아 물론 컴터도 바뀌었지요 ...
저도 광색역모니터로 바꾸고 작업하면서 색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이 줄었어요 ...ㄷㄷㄷ
맑은하늘
후,^^ 사진하면서 가장 큰 고민이...이 돈 드는걸 계속해야되나? 입니다 ㅎㅎ
컬러매니지먼트 책 다시한 번 정독하고, 개념좀 다시 익혀야 될듯 싶습니다.
책에서 이해한 내용이 잘못된 것 같아요 ㅠ.ㅠ

말씀 너무 감사드립니다!!
평화의빛
라이트룸 기반으로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사용한다면 NewDelphinus 님과 같이 사용하기를 권하고요~~ .저또한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라이트룸을 위주로 사용안하다면 ACR은 Prophoto RGB 16bit를 설정하시고(포토샵으로 가능하면 많은 칼라정보를 갖고오기 위하여)
포토샵의 작업영역은 sRGB모니터 이기때문에 sRGB 작업 공간으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sRGB 작업 공간에서 작업하고 sRGB로 출력한 것과 포토샵 Prophoto RGB 작업공간에서 작업하고 sRGB로 컨버팅하여 익스포트 한 것은 색감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 입니다. 인텐트 방식에서도 영향을 받지만 주로 붉은 영역과 녹색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납니다.
sRGB급 모니터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잘 못느끼는 것 입니다.
맑은하늘
방금 실험을 통해서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채도를 끝까지 올리니 확실히
sRGB와 prophoto 사이의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후, 정말 머리아프네요.

정리하자면 결국은 로우작업에서만 prophoto로 설정하고 작업한다음
포샵에서는 srgb공간에서 마무리 하면 되겠네요!

라이트룸보단 카메라로우가 편해서,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방법으로 해야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권학봉
1. 모니터는 sRGB 영역이지만, 현재 로우 촬영 후 prophotoRGB로 카메라 로우 세팅 후, 작업 하고,
바로 포토샵으로 넘어와서 포토샵 working space 또한 prophoto RGB 영역으로 설정해서 작업한다음
마지막에 sRGB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제 눈은 sRGB 영역만 볼 수 있겠지만 데이터영역(색역)이나 계조가 훨씬 풍부하게 표현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렇게 작업하고 있는데요!
지금 제가 생각하고 있는 이 개념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크게 차이가 있을까요?

- 현재 사진을 보는 모니터의 색역이 sRGB 이기 때문에 어떤 설정을 하시든지 그것을 볼수는 없습니다.
- 계조는 비트심도와 관련이 있기때문에 어떤 색역으로 작업하던지 동일한 비트심도면 같은 계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8bit의 경우 각 채널당 256단계가 있습니다.
- 색역은 가장 진한 색상이 얼마나 진하게 표현하지를 정의 하는 것입니다.
- 최종 목적이 sRGB이고 현재 sRGB이상 진한 색상을 표현해주는 모니터가 없음으로 해당 작업 방식이 가지는 큰 장점은 없는것 처럼 보입니다.


2. prophotoRGB 작업 후, sRGB로 저장할 때, 조금 간편한 방법이 없을까요?
일일이 컨버트 프로파일을 눌러주거나, 익스포트 할 때, 한 번에 하는 법을 모르겠어요.

- 라이트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의 경우 액션을 저장해서 일괄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3. 로우는 prophoto로 작업하되, 포샵 작업공간은 sRGB로 하면 색역이나 계조에 영향이 많을까요?
(일일이 sRGB로 바꿔주는 게 정신 없어서 말입니다 ㅠㅠ)

- RAW파일이 가지고 있는 장점 (깊음 비트심도)과 색역이 정의되지 않은점 그리고 최상의 품질을 위한다는점
이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이 라이트룸입니다. 내부적으로는 ProPhoto RGB 와 비슷한 멜리사 RGB 색역을 사용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색상에 근접하게 항상 RAW파일을 가지고 원하는 최종결과물을 추출합니다.
원하시는 카메라 로우 필터의 모든 기능은 라이트룸의 현상 모듈에 있습니다.

한, 두장의 사진만 촬영하는게 아니라면 작업방식을 바꾸시는게 이런 색역에 관한 장단을 따지는것 보다 실질적으로 큰 이익을 가져다 줄것 같아요.
맑은하늘
대장님 답변 듣고 정말 시원해졌습니다^^
ACR에서 라이트룸으로 넘어가는 게 확실히 정신적으로 편할 것 같긴해요!

비트와 색역의 차이가 이해되니 한결 편합니다!!
저는 비트와 색역을 똑같이 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장님 말씀은 똑같은 256단계지만, 더 넓은 공간의 색역은 똑같은 256 끝 단계의 색이 더 진하다는 말씀이시죠?
- - - - - - - - - - - - - - - - -  요게 일반 sRGB라면
--------------------------  요게 prophoto RGB라고 이해하면 되겠지요?

결국 대장님 말씀대로라면 포토샵에서 다른 색역의 작업이 필요없겠네요.

정리하자면
포토샵에서 sRGB 작업공간이면 충분하고!
일단 라룸으로 갈아타는 게 조금 더 수월한 작업방식이 되긴 할 것 같네요 (tif용량이 걱정이기는 하지만요!!)

일단은 바로 라움으로 가기보단 ACR에서 조금 더 버텨본다음 넘어가야겠씁니다.
라룸 공부좀 더 하구요! :) 단축키 때문에 ㅠㅠ 라룸 적응이 안되요...ㅎㅎ

감사합니다 대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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