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저장 프로세스? 및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에 관한 질문

질문 & 답변

라이트룸 저장 프로세스? 및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에 관한 질문

5 깡패백곰 4 3249 0 0

라이트룸을 막 접한 초보사용자입니다. 강좌를 한 5개정도 듣고 사진해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아주 편하게 사진작업을 도와주는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만,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큰 벽이 있는 프로그램임은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아니면 제가 소프트웨어어 많이 약한걸수도 있겠네요 ㅠㅠ


질문1. 라이트룸의 저장 방법


포토샵, 니콘 캡처nx 프로그램을 써왔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은 사진을 보정하면 보정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이 사진 폴더에 생성이 됩니다.

해당 모든 파일을 USB에 넣으면 어느 컴퓨터에서든지 동일한 보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보정을 하여도, 저장파일이 생성이 되지가 않더군요.. 해당 RAW 파일을 USB에 카피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열어보니, 보정사항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라이트룸은 보정 정보들을 어떤방식으로 저장하는건가요?


질문2. 다른 컴퓨터에서 라이트룸 이용방법


컴퓨터1 : 집 컴퓨터

컴퓨터2 : 회사 컴퓨터

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저는 모든 사진을 한 외장하드(외하A라 명명하겠습니다)에 다 넣어놓고 백업 외장하드를 하나더 구비하여 주기적으로 원본 백업을 해주고 잇습니다.

보통 컴퓨터1에서 사진을 보정하는데, 

만약 컴퓨터 2에서  컴퓨터1에서 보정하던 사진을 연결하여 보정하고 싶으면, 외장하드A를 그냥 컴퓨터2에 꼽고 이용을 할 수 있는건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두 컴퓨터의 라이트룸 버전이 상이해도 상관이 없을까요?


저장 프로세스가 이해도지않다보니 이 사항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4 Comments
M 권학봉 2018.04.12 18:32  
1. 기존의 다른 소프트웨어 처럼 사용하고 싶을때는
XMP파일을 자동 내보내기 하시면 됩니다.
편집- 카탈로그 설정 - 메타데이터 탭
변경 내용을 XMP에 자동으로 쓰기 <- 체크해주심 됩니다.

단점으로는 사진이 많을때 많이 느려져요.
XMP를 사용하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는 라이트룸에서 이 XMP를 모두 모아서 카탈로그라를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원시적이고 굉장히 수동적인 XMP보다 익숙해 지면 이것 만큼 사진 관리가 편한것도 없어서...

2. 집 - 회사
어느곳에서 사용하시던 같은 상태로 사용하고 싶으시면,
원본 파일 + 카탈로그  모두를 외장하드에 저장하시고 열고 싶은 컴에서 외장하드에 있는 카탈로그를 여세요.
현재 원본 파일이 외장하드에 있는 경우 - 파일 - 카탈로그로 내보내기  (네거티브 파일 포함 체크해제)
원본 파일이 외장하드에 없는 경우 -                      "                        (  "                        체크)
5 깡패백곰 2018.04.12 21:17  
카탈로그 내보내기를 하면 xmp가 모여진 카탈로그 파일시스템 파일이 생기는 건가요?
그 카탈로그 파일과 원본이 같이 들어있는 외장하드를 열고싶은 컴퓨터2에서 연다음 보정하고 다시 카탈로그 파일을 내보내고, 컴퓨터1에서 열고 컴퓨터1에서 이어서 보정하고
이렇게 되는건가요? 사진이 워낙 많다보니 그냥 막 이것저것 테스트 해보기가 겁나네요 ㅠㅠ 몇장만 테스트로 해봐야겠습니다..
M 권학봉 2018.04.13 11:34  
외장하드에 카탈로그+원본파일
이렇게 넣어놓고, 집-회사 어느 컴퓨터에서든 외장하드의 카탈로그를 열고 사진작업을 합니다.
그냥 라이트룸 종료하면 자동으로 모든 작업내용이 저장됩니다. 따로 뭐 하실 필요 없어요
5 깡패백곰 2018.04.12 21:23  
답변도 달아주시고,, 강의도 해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