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셔터와 전자셔터의 리드아웃/젤로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요.

질문 & 답변

기계셔터와 전자셔터의 리드아웃/젤로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요.

5 photoshop 7 195 0 0

안녕하세요 작가님 궁금한 점이 생겼지만 관련된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 


궁금한 점이 너무 많은데 뭔가 정리가 안 돼서 이렇게 도움을 요청해요. 


일단 전자셔터는 롤링셔터로 인해서 젤로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 까지는 알고 있어요. 


예전에 누군가 이해하기 쉽게 올려준 프로펠러 촬영 예시 움짤을 보고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젤로가 생기는지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움짤을 보고 나니 오히려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 롤링셔터라는 게 결국 포컬플레인 셔터를 전자식으로 구현한 것이잖아요? (만약 아니라면 정정해주세요 솔직히 헷갈립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동일한 시스템이잖아요? 


서로 동일한 시스템인데 기계식 포컬플레인 셔터에서는 왜 젤로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일까요?


롤링셔터에서 젤로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롤링셔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리드아웃 속도가 느려서' 라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요. 이게 더 정확한 말일까요? 


롤링셔터 자체는 젤로 현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걸까요 ?  


말하자면 롤링셔터가 내려오는 것과, 빛의 신호를 읽어내는 것은 별개인가요? 셔터의 속도와 신호를 읽는 속도 사이에 갭이 있어서 젤로가 생기는 것인가요? 




여기까지 생각하다보니 그렇다면 기계식 셔터를 사용할 때는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인지도 궁금해졌습니다. 


기계식 셔터로 사진을 찍을 때, 셔터 뒤에 있는 이미지 센서는 전체가 다 켜져 있는 상태인가요? 


말하자면, 셔터가 닫혀 있어서 받아들일 빛이 없을 뿐, 마치 셔터가 열리면 바로 입력되는 필름처럼 이미지 센서도 전 영역에서 빛 신호를 다 받아들이며 대기중인 상태인가요? 


그래서 그 상태에서 포컬플레인 셔터가 빠르게 내려오면서 빛이 들어오는 부분들이 차례대로 입력되는 시스템인가요? 


이런 이유로 전자셔터와 달리 리드아웃 속도라는 개념 자체가 기계 셔터에서는 논외의 대상이 되는 걸까요? 




정말 모르겠습니다;; 


이 관계들이 정말 궁금하고, 정리가 안 되는데 


이에 대해 속 시원히 알려주는 사람을 찾기가 참 어렵네요. 


무지한 중생을 도와주십시오ㅠ



7 Comments
저는 기계적인건 잘모르는데 이 부분은 설명드릴수 있을거같습니다 포컬플레인셔터의 리드아웃 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거의 대부분의 경우 젤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빠른 움직임이 있을경우 젤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가 보통 하이다이내믹 스포츠분야같은거구요( 모터스포츠외 ) 이번에 나온 A9M3는 촬영과 동시에 리드아웃이라서 젤로자체가 없습니다
5 photoshop 02.27 15:24  
셔터를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꾼다 해서 센서의 신호 처리 속도가 바뀔 리 없을테니, 기계 셔터로 찍든 전자 셔터로 찍든 리드아웃 속도는 동일하겠죠.
하지만 현실은 동일한 센서에서 셔터만 전자셔터로 바꾸면 "리드아웃 속도로 인해 젤로가 생긴다"고 하죠.
그렇다면 "사실 리드아웃 속도는 기계식이든 전자식이든 원래 동일하게 느린 게 아닐까" 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런 이유로 기계셔터와 전자셔터는 리드아웃을 제외한 차이점이 분명 하나 더 있을 것 같다는 게 저의 생각이고요. 
그래서 본문에 기계 셔터로 찍을 때에는 이미지 센서가 전부 켜져 있는지 여쭤봤던 것입니다.
만약 이미지 센서 전체가 다 켜져있는 상태에서 기계 셔터의 빠른 속도로 빛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이라면 이는 사실상 필름 카메라와 동일한 매커니즘이죠.
전자 셔터는 기계 셔터를 모방했지만, 전자 셔터로 사진을 찍는 순간, 이미지 센서는 전자 셔터의 라인이 지나간 자리에서만 아주 부분적으로 켜지고 꺼지기를 반복하면서 신호를 받아들인다는 점이 다른 것이고요.
만약 기계 셔터가 이런 식으로 구동하는 게 맞다면, 느린 리드아웃 속도를 커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기계식 셔터는 전자 셔터에 비해 젤로가 거의 생기지 않는 게 아닐까 싶었던 것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는 사람이 없다보니 그저 추측만 할 뿐이죠.

저의 생각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기계 셔터: 이미지 센서는 전체가 다 켜져 있다. 그 상태에서 기계식 셔터로 빛을 받아들인 부분만 마치 복사하듯 신호를 받아들이는 시스템(이 아닐까??)
전자 셔터: 이미지 센서는 전체가 다 꺼져 있다. 전자식 셔터로 빛을 받아들인 부분에 한해서 센서 일부가 켜지고 꺼지면서 빛 신호를 받아들이는 시스템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 전체가 다 켜지면서 동시에 꺼진다.

글로벌 셔터는 사실 이론적으로 이해하기에는 가장 쉬운 매커니즘이다보니 궁금증은 별로 없네요.
기계 셔터와 전자 셔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말 궁금할 따름입니다.
기계식과 전자식은 리드아웃 속도가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카메라별 그 리드아웃 속도 표가 있습니다 거기보시면 이미 니콘의 Z9 과 소니 A1이 포컬플레인보다 속도가 더 빠르구요 글로벌셔터는 0으로 되어있었던 자료를 봤습니다 SLR 클럽뒤져보세요
5 photoshop 02.27 18:43  
일단 표를 보면 Z9 A1 둘 다 포컬플레인 셔터보다 느리네요.
맨 밑에부터 1위가 글로벌, 2위가 포컬플레인, 그 위로 전부 전자식인 거잖아요?
댓글을 읽어보니 포컬플레인 셔터에서 3ms의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도 셔터가 내려올 때 맨 윗줄에서 맨 아랫줄까지 내려오는 속도의 차이가 3ms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하는 걸 보면
제가 추측했던 게 거의 맞는 듯하네요
센서 자체의 리드아웃 속도는 기계식이든 전자식이든 동일하게 느린데, 기계 셔터일 때는 아예 이미지 센서 전체를 켜놓고 암전 상태에서 기계의 도움으로 빠른 리드아웃을 구현해 속도를 올리는 것 같아 보이고요.
기계의 도움 없이 순수하게 이미지 센서 자체 피지컬로만 리드아웃을 한다 치면 원래 느린 속도 그대로 가는 듯하고요.
이게 거의 맞는 것 같은데...그래도 여전히 확실하지는 않으니 작가님의 말씀이 더 듣고 싶네요.

축하합니다. 25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사실 저는 기계의 메카니즘은 전혀 몰라요 그래서 그냥 리드아웃 속도만 보고 글로벌 셔터 0 > 메카니컬 > 이하기종 이거만 생각합니다 다른건 아는게 없어용

축하합니다. 17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5 photoshop 02.28 19:30  
아니에요. 덕분에 좋은 자료를 알게 됐고 많이 배웠어요. 감사합니다.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keyword=%EC%A0%84%EC%9E%90%EC%85%94%ED%84%B0&setsearch=subject&no=1119089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