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한 RAW 파일을 JPG 가 아닌 RAW 파일로 저장

질문 & 답변

보정한 RAW 파일을 JPG 가 아닌 RAW 파일로 저장

1 아우터 4 1044 0 0

라이트룸으로 보정한 RAW 파일을 JPG 가 아닌 RAW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내보내기 설정에서 파일 포멧을 "원본" 으로 선택해서 내보니기 하니. 
후보정 한 사진의 RAW가 생성되는것이 아니라. 
보정전의 원본이 내보내기 되어지네요. 

소니 이미지 엣지 에디트를 사용하니 RAW 파일 자체 수정이 가능한데. 사용자 환경이 너무 불편해서 쓰기 힘드네요.

라이트룸으로 쓰고 싶은데. ㅜㅜ

4 Comments
23 꼬미꾸미 2023.03.03 10:34  
명도, 채도, 대비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보정작업은 RAW 파일 자체를 수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RAW파일은 그대로 두고 RAW파일을 시각적으로 보는 방법을 보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RAW파일 원본의 픽셀은 변경하지 않으면서, RAW파일 하나로부터 파생한 다양한 편집용 버전을 만들수 있고 처음 상태로 되돌릴 수도 있는 것이죠.
RAW파일 원본을 절대 다시 볼 일은 없을 것 같다 하시면, JPG보다는 보정관용도가 높은 TIFF파일로 내보내시는것은 어떨지요? (물론 보통 라이트룸을 이렇게 사용하진 않지만요)
라이트룸은 파일마다의 보정과정을 프로그램 내부적으로 보관하는데, 이 대신에 보정과정을 XMP 사이드카파일 형태로 보관하도록 변경할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설정에서)
이렇게 하면 RAW원본파일 + 원본에 대한 XMP파일 한 세트로 저장이 되고, 옮기는 것도 용이해질 것 같습니다.
M NewDelphinus 2023.03.03 16:29  
라이트룸의 원리는 원본 파일은 그대로 두고, 보정한 내용을 카탈로그에 저장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라이트룸을 사용하시면 원본은 원본대로 보정한 내용은 보정한 내용대로 다 저장하는 개념인거죠..요기 유튜브 내용에 카탈로그 개념을 다시 한번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1 아우터 2023.03.04 02:00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라이트룸 보정 값의 저장 원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헌데.. RAW로 찍어 보정하고 갤러리에 보관하는 상황에서 뷰어(시놀로지 포토스) 가 보정이 안된 원본 이미지를 보여 주기 때문에
보정한 사진을 매번 내보내기 해서 갤러리 폴더를 따로 운영해야 하는것이 번거로와서 올린 질문 이었습니다.
시놀로지 포토스에서
보정안한 사진은 원본 그대로... 보정한 사진은 보정한 이미지로...그러면서도 보정한 히스토리는 RAW파일에 남아있게 할수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요.

축하합니다. 15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 TRIKira 2023.03.04 13:09  
고급 사용자들의 대답
잘 보았습니다 ㄷ ㄷ ㄷ 전 디린이라서 ㅎ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