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색상으로 영상보는 방법이 있나요?

질문 & 답변

정확한 색상으로 영상보는 방법이 있나요?

1 곽기수 2 763 0 0

안녕하세요~

약간 다른 결이긴 한데 작업하다가 문득 의문이 생겨서 질문 드려요.


다들 그렇듯 저도 사진. 출력에 딱 맞게 모니터가 세팅이 된 상태입니다.

종종 영상작업도 하는데 당연하겠지만 제가 작업한 결과물은 같은 톤으로 나오거든요.

그래서 의심을 안했어요. 

컬러 정보가 사진이 더 많으니 사진에서 정확한 색을 표현해주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당연히 영상 작업도 정확한 색으로 나오고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OTT 서비스를 이용해서 영화를 보면 같은 영화라도 

한쪽 서비스는 어둡게 영상이 재생되고 다른쪽 서비스에서는 녹색이 더 도드라져서 보이더라구요.

웹브라우저의 환경 탓인가 보다.. 라고 생각은 들지만 그래도 좀 정확히 알고 싶어서 질문 드려요.



2 Comments
M 권학봉 2023.02.18 14:03  
OTT에서 보내주는 파일역시 내부에는 색공간 색역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코딩시 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다른 색감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차이가 나는거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말씀 주신 대로 이 데이타를 처리하는 디코딩 과정에서도 이를 무시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또 색이 달라 질수 있구요.
암튼, 상식적인 수준에서 말씀 드리자면 표준이 REC 709 에서  DCI-P3 로 넘어가는 과정이라 이 둘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709에서는 sRGB, 2.2감마, 6500K 흰색기준이라면,
P3 에서는 sRGB보다 확장된 P3 색역, 2.6감마, 6300K흰색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1 곽기수 2023.02.27 13:32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p3로 넘어가는 과정이라면 p3를 기준으로 봐야겠네요?
2.2감마가 영상에서도 표준일거라 생각했는데 p3에서는 많이 밝은편이네요?
이 부분에 관해선 너무 질문이 많아져서 바쁘신데 귀찮게 하는건 아닌지 좀 많이 조심스럽습니다.

똑같이 모니터로 표현되는 색인데 왜 영상은 기준이 달라지는지 궁금해졌어요~!!
혹시 데이터가 사진에 비해 적어서 보정 관용도를 크게 가지려고 기준 감마를 올린걸까요? 라는 생각도 잠시 들어요..

혹시 관련한 내용을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서적이나 링크가 있으시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늘 세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축하합니다. 12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