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현상 탭에서 질문있습니다.

질문 & 답변

라이트룸 현상 탭에서 질문있습니다.

1 머털도사 3 1122 0 0

안녕하세요. 권학봉 작가님. 늘 도움 많이 받고 있는 라이트룸 초보 유저입니다.


가족들 일상 사진이나 좀 찍어주면서 지내다 보니 여태껏 보정을 안하고 살았습니다만, 어쩌다 보정에 꽂혀서 과거에 RAW로 찍은 사진을 라이트룸을 통해서 하나씩 슬라이드 조절해가면서 작업 중입니다.

(물론 권학봉님 라이트룸 책을 뒤져가면서요 ^^)


다름아니고 책에는 따로 안나와있는 내용인데 라이트룸 관련 질문이 하나 있어서 여기에 문의드립니다. 


라이트룸의 현상 패널에서 백슬래쉬(\ 키) 키를 누르면, 보정 전 사진과 보정 후 사진을 번갈아가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라이브러리에서 임의의 보정 안된 사진을 하나 선택 후, D 키를 눌러서 현상 패널로 진입한 상태에서 아무런 보정을 하지 않은 채 백슬래쉬 키를 눌러 보정 전 사진과 보정 후 사진을 비교해보면


미세하게 사진이 차이가 나는 듯 합니다.(보정을 하지 않았으므로, 둘 다 동일하게 보여야 하는데 정상일텐데 보정 후 사진이 약간 샤픈이 더 들어간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이것이 원래 그런것인지, 아니면 제가 모르는 다른 옵션이 있는 것인지(예를들어 자동으로 샤픈이 적용되는 옵션이 있다던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현상 패널에서 'E'키를 눌러서 라이브러리의 확대경 모드로 봐도 현상 패널에서의 사진과 라이브러리의 확대경 모드의 사진과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쓸데없이 예민한 것일 수도 있는데, 보정 시에 약간 신경이 쓰이는 점이라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 Comments
M 권학봉 2022.05.23 17:58  
1. 사진가져오기 시
오른쪽 가져오는 동안 적용 -> 여기에 아무것도 없는지 확인

2, 해당 사진의 미리보기가 1:1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
상당 팝업메뉴 - 라이브러리 - 미리보기 - 1:1 미리보기 만들기 실행

일단은 이렇게 진행해 보시면 될듯 합니다. ^^
1 머털도사 2022.05.23 23:06  
아무런 보정 없어도 보정 전/후가 미세하게 다른데, 이 증상이 저만 그런 것인가 보네요..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봤지만 그대로 인 듯 합니다. ㅠ.ㅠ

테스트 삼아 새로운 카탈로그를 만들어서 사진 몇 개만 추가하여 가져오기를 해봤는데도 (미리보기 만들기 옵션도 '1:1'로 지정),  동일하네요.

어쨌든,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1 머털도사 2022.05.26 03:58  
다른 컴퓨터에 라이트룸을 깔아서 시도해봤는데, 상기 본문의 증상이 없어서 라이트룸 문제가 아닌 컴퓨터 설정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되는 컴퓨터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 했더니 해당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혹시나 해서 추가 내용 남깁니다.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