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RGB 사진 출력 질문입니다.

질문 & 답변

Adobe RGB 사진 출력 질문입니다.

1 animaster 2 1477 0 0

취미생활로 사진을 출력하고 있습니다.


프린터는 엡손 L805, 모니터는 벤큐 SW240 입니다. 캘리는 i1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모니터와 프린터 둘 다 캘리를 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포토샾에서 Adobe RGB 사진을 출력하면 sRGB 사진의 색감처럼 인쇄가 됩니다.


인쇄시 프린터 프로파일은 제가 프린터기를 캘리한 프로파일로 인쇄하였습니다.


모니터에서 Adobe RGB 사진을 가지고 sRGB모드로도 띄워서 비교해 보면 출력한 사진이 sRGB쪽의 색감이더라구요.


사진은 카메라에서 Adobe RGB로 설정한 후 찍은 사진을 이용해 출력 테스트를 했습니다.


이게 정상일까요? 아니면은 프린터기의 한계일까요?


2 Comments
M 권학봉 2021.10.25 00:59  
해당 프린터를 사용해 보지 않아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프로파일이 전부다 된 상태에서 적어도 비슷한 색상으로는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하시니 몇가지 추측해 볼수있는데요,
1 라이트룸에서 현상모드 - 도구모음 (중앙 아래쪽, 없으면 T키를 눌러서 보이게) 화면으로 교정쇄 확인해보세요.
  프로필에 기타 - 눌러서 만들어둔 프린터 프로파일 적용해야 합니다.

이때 프린터한거랑 비슷한거면 프린터의 한계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프린터 문제보다는 프로파일쪽 소프트웨어 문제일듯하네요.

축하합니다. 14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 animaster 2021.10.25 16:33  
안녕하십니까! 권 선생님! 유투브에서 선생님 영상 자료로 공부 많이 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린터 캘리를 잘 못 했나 싶어서 다시 한번 더 해봤는데 똑같더라구요. 그냥 엡손 L805가 6색인데 프린터의 한계인거 같습니다.

그냥 sRGB라도 거의 똑같이 나와 준다는 것에 만족해야 겠습니다. ㅇㅎㅎ;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AdobeRGB 지원이 되는 프린터기가 있다고 하는데 AdobeRGB 지원이 되는 프린터기가 따로 있는 걸까요?

한 8~9색 이상 되는 프린터기쯤 가야 지원 할 거 같기도 한데 프린터기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하드웨어 캘리 되는 모니터랑 프린터&모니터 같이 캘리 할 수 있는 장비를 사면서 취미 생활로 사진 출력하는 저에게는 너무 과하게 투자를 한거라 프린터는 그냥 L805로 만족중인데 이 이상은 아직 넘어가질 못하겠더라구요.

권 선생님 영상 보면서 공부 좀 하다가 나중에 내공 좀 쌓이면 그때쯤에나 넘어가는 걸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