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렉터나 소프트박스에서 디퓨저의 유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권작가님~ 또 질문드리러왔습니다
여태 알던 정보와 너무나도 다른 지식을 하나 접했는데 좀 이해가 안가서 질문드립니다
동일한 리플렉터나 동일한 소프트박스를 디퓨저를 사용한 결과물과 사용하지 않은 결과물에서
그림자의 부드러움이 동일한지요???
오늘 외국 자료를 보다보니 리플렉터에 디퓨저를 쓰나 안쓰나 그림자의 형태는 동일하고, 디퓨저로 인한
난반사로 인해 주변환경에 의한 반사광이 생겨서 그림자의 컨트라스트만 조절이 된다고 하는 자료를 보게됬습니다
이 자료에 의하면 소프트박스가 디퓨저를 쓰지 않아도 같은 그림자의 형태를 만들어 준다는 것같은데요
제가 필드에서 겪은 바를 보면 좀 이해가 안갑니다 소프트박스를 예로 들자면 디퓨저를 사용하지 않고 리플렉터처럼 사용할 경우 분명히 베어헤드가 노출되면서 강한 하이라이트를 생성하기 때문에
반사면에 튕겨나온 반사광이 디퓨저를 설치했을경우의 빛과는 형태가 달랐던 기억이 많고 여러번 테스트도 해보았습니다 이 경우는 보통
스피드라이트에 옴니바운스를 설치한 상태로 소프트박스에 설치했기 때문에 벌브타입의 헤드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구 있습니다
만약 저 외국 자료가 맞다면 소프트박스에 디퓨저를 설치하지 않아도 벌브스타일의 헤드라면 어차피 거의 유사한 광면적을 보여주니 디퓨저를 설치 할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요???
어느것이 진실인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잘못알고 있었던 거면 ... 현타가 오네요 ㅠㅠ
추가 : 혹시 저기서 말하는 리플렉터에서 디퓨저의 유무차이가... 설마... 광면적이 동일한 경우라는 얘기인가요???
실제 리플렉터나 소프트박스등에서 벌브타입 헤드를 사용해보면 광면적이 디퓨저 쓴 급으로 유사하게 나올수가 없어서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지만 디퓨저사용한것과 디퓨저 없이 반사면으로 촬영한건 분명히 결과물이 달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 사람이 광면적이 동일한 리플렉터라는 이상적인 조건을 가지고 얘기한 것인지 아니면 제가 잘못알고 있는것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