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라이트룸 포토샵 색역설정 srgb와 adobe rgb 중 어떤 걸 해야하나요?

질문 & 답변

카메라 라이트룸 포토샵 색역설정 srgb와 adobe rgb 중 어떤 걸 해야하나요?

1 mimicatya 1 2178 0 0

쇼핑몰 사진작업을 처음 하는데 책도 읽어보고 인터넷을 뒤져봐도 속시원히 해결되지 않네요.
꼭 좀 도와주세요.
용도는 웹용 쇼핑몰 제품사진과 모니터로 보는 포트폴리오 입니다.
사진 품질이 좋아야 하구요.
우선 카메라는 dslr입니다 캐논 mark4구요, raw와 jpg 동시에 찍을겁니다. 
모니터는 벤큐 GW2765HT입니다. 커버색역은 99.4% srgb에 76.0% adobe rgb입니다.
라이트룸에서 보정하고, 포토샵에서 마무리해서 jpeg로 완성하려 하구요.
라이트룸에서 일부는 raw파일 불러와서 작업하고, 일부는 jpg파일 불러와서 작업할거구요.
책에서는 adobe rgb로 설정하고 불러와 작업하라고 했는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사용할 일반적인 모니터는 srgb만 커버한다고 하고, 색역이 넓은 adobe rgb로 작업한 걸 올리면 
색감이 틀어진다는 것 같더군요.
쇼핑몰 사진이랑 포트폴리오다보니 색감 무지 중요한데
어디서는 srgb로 처음부터 설정하라고 하고, 
어디서는 adobe rgb환경에서 작업하고 srgb로 내보내면 색감 틀어지지 않으니 그렇게 하라고 하고
너무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위와 같은 용도일때 
1. 카메라, 라이트룸, 포토샵의 색역 설정은 각각 어떻게 하는 설정하는게 색감 망가지지 않고 좋은 작업물을 얻을 수 있을까요? 
2. 포트폴리오용과 웹용 각각 색역설정이 달라져야 할까요?
3. 아님 포트폴리오를 보는 사람이 가진 모니터가 adobe rgb를 지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전제하에
색역 설정을 각각 동일하게 하는 게 나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1 Comments
M NewDelphinus 2021.09.30 10:33  
다른분들이 더 좋은 답변 달아 드릴거라고 보고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우선 권작가님 책이나 다른 책으로라도 색공간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잘 이해 하신다면 위 질문은 다 필요없어질테니까요...

1. 카메라로 찍을시 당연히 Raw파일로 찍으시면 카메라 설정은 상관없습니다.. 카메라 설정은 Raw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JPG파일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JPG파일이 필요해서 같이 찍으신다면 JPG파일에 맞춰서 카메라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추천은 Raw파일로만 찍고 보정하고 내보내기 하시면 간단합니다..굳이 JPG파일을 찍을필요는 ..
.
2. 포트폴리오나 웹용이나 보는 분들 위주로 하는게 나으시고 그럴경우라면 SRGB가 낫겠죠..일단 질문자분 모니터가 어도비를 커버하지 못하니 어도비로 작업하셔도 의미가 없구요..
.
3. 2번과 같습니다..웹용은 보통 SRGB로 내보내죠..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 모니터가 어도비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입니다..포트폴리오용은 보는 분들이 어떤 환경에서 보는지 확인하고
어도비용이 필요하면 만들면 될 것 같은데 일단 질문자님 모니터가 어도비를 지원하지 않아 어도비로 만든다고 해도 질문자님은 실제 어도비 작업한걸 볼 수 없으니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