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질문 & 답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Exito 2 1317 0 0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파일을 옮겨주셔야 합니다.
라이트룸 밖에서 윈도우를 이용해서 작업하시면 라이트룸 데이터베이스에는 기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라이트룸 실행하시고,
왼쪽 폴더 패널에서 이동을 원하시는 가장 상위 폴더 선택해서 이동하고자하는 드라이브의 디렉토리로 드레그앤 드롭하시고 파일이 모두 이동할때 까지 기다리시면 깔금하게 됩니다. 



1. 권학봉 선생님 저번에 라이트룸 백업 방법에 대해서 위처럼 답변을 받았는데요.


첨부 사진에서 보듯이 다른 드라이브가 폴더 패널에 뜨질 않는데 바꿔줘야할 설정 같은게 있나요??


아니면 수작업으로 다른 드라이브 사진 아무거나라도 불러와서 띄어줘야 하나요??


그리고 라이트룸 안에서 파일 이동을 안하면 나중에 수작업으로 파일 위치를 찾아줘야 하는 수고로움이 따라야 해서 라이트룸 내에서 파일을 이동을 권하시는 게 맞나요??



2. 라이트룸으로 작업하다보니 카탈로그를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프로들은 카탈로그를 일주일 단위로 나누어서 관리하나요?? 아니면 한달?? 


어떤 방법이 좋은지 몰라서 계속 고민하고 있는데 저만 이런 고민 하는걸까요... 잘 편집해오다가 사진이 쌓이고 카탈로그 관리의 필요성을 뒤늦게서야 깨닫고 어떻게 해야하나 방황(?) 중이네요ㅠㅠ

물론 정답은 없겠져? 그래도 효율적인 방법이 있나 궁금합니다.



3. 포토샵에서 camera raw filter 로 작업하면 나중에 라이트룸으로 해당 사진을 불러오면 설정값을 불러올 수 있던데 RAW 파일로 작업했을 때 그런 거 같은데


어떤 기록이 RAW 파일 자체내에 남는건가요? 갑자기 궁금하네요.




선생님 이렇게 게시판으로 질문할 수 있음에 매번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Comments
11 뉴스네트 2021.02.17 11:52  
1. 제가 보기에는 라룸에서 직접 하는게 아니라 윈도우에서 카탈로그가 저장된 폴더를 백업하시라는 말씀같네요.
2. 카탈로그는 본인 사용용도에 적정하게 인물사진 카타로그, 풍경사진 카타로그 등등 혹은 2020년 카타로그, 2021 카타로그 등등 새롭게 만들어 쓰시면 될 것 같네요.
3, 별도로 관리 되는 것으로 알아요, 사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현상초기화를 눌러주면 찍은 사진 그대로 원본으로 돌아옵니다.
M 권학봉 2021.02.17 21:37  
1. 폴더 옆에 보시면 + 버튼 클릭 " 폴더 추가"  대화창이 나오면, 원하시는 디스크나 폴더를 추가하세요.
그후 옮길려고 하는 폴더를 드레그 엔 드롭으로 옮겨주심 됩니다.

2. 컴퓨터 성능이 받처주면 카탈로그를 나누지 않아도 됩니다. 특별한 목적없이 카탈로그를 나누면 불편해 집니다.

3. 포샵의 카메라로우필터를 사용해서 보정할 경우 기본값은 - xmp 파일(사이드카)를 만들어 둡니다. 여기에 모든 보정 정보 기록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