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만지면서, 각종 값들(수치들?)을 조절할때. 질문입니다.

질문 & 답변

라이트룸 만지면서, 각종 값들(수치들?)을 조절할때. 질문입니다.

15 똘레와함께 4 1944 0 0

안녕하세요? 권대장님의 좋은 책과 강의로... 다시한번 꾸준히 (이번에는 끝까지 가리라는 마음으로) 정주행중입니다.



굉장히 사소한 질문이기도 한데요.  라이트룸에서 보정작업을 할때. 각종 수치와 값들을  슬라이드로 조절할때요. 


마우스로 컨트롤 하다보면, 뭐랄까 수치가 휙휙 조절이 되는 느낌입니다. 눈으로는 사진을 집중해서 뚫어져라~ 보면서, 


마우스로 살살살 움직여본다고는 하는데, 아주 살짝의 손목 스냅(?)으로도 수치가 팍팍 움직이는데요. 



한땀한땀 조금씩 보정하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전용 컨트롤러 같은것들(각종 노브와 버튼이 달린)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보았는데. 일단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


단축키도 몸에 익히고 하는게 좋을것 같아서요. 해당 값? 슬라이드를 클릭해서 마우스 휠이나 키보드 방향키로 살짝씩 조정하는 것도. 


수치가 한땀한땀씩(?)  움직이는게 아니더라고요.





4 Comments
11 뉴스네트 2021.01.20 15:10  
먼저 이렇게 하시면 좀더 편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번에 마우스를 경계선으로 가져가 흰색과 같이 마우스가 바뀔 때 드래그로 외쪽으로 편집화면을 쭈욱 키워주시면 마우스 값이 휙휙 덜 바뀔겁니다.
하지만 많은 사진을 보정하면 손목 아프기는 마찬가지지만 미세하게 움직이려면 아무래도 손목이 아프기 마련입니다.
아무튼 편집창을 좀더 넓혀서 사용하면 좁게 사용할 때보다 수치를 좀더 미세하게 컨트롤 하기는 편합니다.

질문의 참고로는 대표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제품은 루페덱을 쓰시는 것 같네요.
저 역시 루페덱 플러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 https://loupedeck.com/en/products

라이트룸 및 포토샵, 프리미어나 동영상을 위한 루페덱 플러스 (30만원 초반)



또한 라이트룸 및 포토샵은 기본지원에 프리미어나 동영상을 좀더 전문적으로 사용하신다면 루페덱 CT (60만원 후반)


제품도 있고 휴대가 간편한 제품을 원하신다면... 루페덱 라이브 (30만원 후반)


다양하니 원하시는 작업에 어울리는 기기를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보통 사진만 작업한다면 플러스 제품을 사는 것이 맞고 가격도 그중에 제일 저렴할겁니다.

PS: 참고로 루페덱 플러스가 아닌 그냥 루페덱을 사면 안되고요, 구형이고 지원도 그저그렇습니다. 3가지 제품 다 라이트 룸과 포토샵은 공통지원이며 파이널 컷, 프리미어 등등 지원되는 프로그램 종류가 한정적이나 CT, 라이브의 경우 공통지원 외에도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가 봅니다. 즉 어도비가 아니더라도 타사 프로그램에서 키설정이 가능한것 같네요.
이 외에도 팔레트 기어, 싼마이 제품으로는 Tourbox Keyboard Controller, 동영상전문 다이알 제품 아이락스 IRC50 레보메이트 등등 제품들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다나와 기준!


15 똘레와함께 2021.01.25 12:55  
너무나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루프덱 제품들이 종류가 여러가지라 스르륵 포럼같은데서,
이런저런 글들만 보고. 나중에 한번 골라봐야지 했는데... 이렇게 모든것을 다 준비해서 떠 먹여주다시피 해주셔서...
이런저런 방황이 많이 줄어들것 같습니다. 실제 루프덱 플러스 세팅 사진까지 친절하게 보여주셨네요^^
많은 배움을 얻고 갑니다.
M 권학봉 2021.01.21 19:18  
뉴스네트님이 너무 잘 설명해 주셔서 저는 조금만 보태자면,
너무 작은 숫치에 연연하지 않아도 될것 같아요.
너무 작은 수치의 경우 차이를 인식할 수 없는경우도 많고, 굳이 그런 경우가 생긴다면 그때만 숫자값을 기입하는 방법으로 써도 될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전체적인 보정의 방향성이 내가 원하는데로 가는지에 집중하시는게 더욱 좋을듯 합니다.
15 똘레와함께 2021.01.25 12:58  
네. 저도 작은 수치에는 연연하지 않는데 ㅠㅠ(눈도 그리 예민하지 않고 ㅎㅎ)
너무 팍팍 움직이는것 같더라고요. 한 5만 조정해야지 했는데 40-50이 휙휙 움직이는...
게임도 안하는데. 몇년전 블프때, 지른 비싼(?) 게이밍용 마우스를 사용해서 그런가,
좀 민감한것 같습니다. 실사용시는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는데. 슬라이드바를 미세하게 조정할때는
민감한것 같아서... 나중에 설정같은데서, 좀 둔하게 설정을 해서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