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의 화질 차이가 사진과 영상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나요?

질문 & 답변

렌즈의 화질 차이가 사진과 영상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나요?

7 궁금이 12 2580 0 0

일반적으로 비싼렌즈를 사면 사진을 확대했을 때, 샤프하게 나온다든가, 동일한 표현이지만 선예도가 좋다든가 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근데 영상에서는 사실 사진처럼 확대도 하지 않고, 순간적으로 장면이 지나가는데, 사진과 동일하게 영상도 이렇게 비싼렌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해서요...


4k라고 하면 보통 가로 세로 사이즈가 3840*2160 인데,  사실 이정도면 고해상도 렌즈가 아니더라도, 일반 렌즈라도 충분히 대응될텐데, 굳이 비싼렌즈를 사용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a7s3를 구입해서 바디캡으로 물릴 렌즈가 필요한데, 사실 영상을 찍을거지 사진을 찍을게 아니라, 사람 모공이 나와야 된다든가? 아니면 확대를 하지 않는 이상,,


이게 중요할까 싶습니다.



12 Comments
67 보일러박사 2020.11.26 09:04  
질문을  댓글을  달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심 끝에  .  조심  스레  댓글  달아  봄니다.

제가  아는  데 까지  이며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이곳  대장  권학봉 작가 님의  댓글이  있으리라  봄니다.


1. 일반적으로 비싼렌즈를 사면 사진을 확대했을 때, 샤프하게 나온다든가, 동일한 표현이지만 선예도가 좋다든가 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

사진에 있어  일반적으로  비싼  렌즈라  함은  밝은  렌즈  .조리개 값이 2,8  이하  고급  명품  렌즈를  말합니다.

밝은  렌즈  실현을  위하여 .  더 크고  또한  여러 종류의  특수  렌즈가  들어  감으로  비싸고  명품  렌즈  라고도  합니다.

지금의  바디  들은  고화소  인지라  그에  맞게 ,  더 정밀  하고  기능적으로  제작  해야

제조사들의  수익  을  낼수 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냔  비싼  명품  렌즈  일  뿐  입니다.

여기서  캐논  초급  기종에  달려 나오는  번들  렌즈  의 [ 18-55  3.5- 5.6 ]  가격이  더러  7-8 만원에  거래  돼기도  합니다.

아 10 마넌대  50 미리 1.8  렌즈도  있습니다.

명품  렌즈  필터가  1 개  2 - 30 만원 대 인것에  비하면  아이러니  합니다.

비싼  렌즈  반데로  이런  렌즈는  샤프  하지 않고  선예도가 떨어  지는냐  ? 

아님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촬영자의  촬영  기술에 따라서 [ 때로는  후보정  기술 ]  명품  만큼  촬영 가능  합니다.


지금은  바디  기술이  엄천난  발전  고화소에  고기능 을  하지만 .

좋은  렌즈가  성능이 떨어지는  렌즈  보다  결과 물이  매우  우수 하며.

구형  오래 됀  바디에  좋은  렌즈  로의  촬영 됀  결과 물이  더  우수  합니다.


지 난 날,  10  여년 이 전에도  800 만  1000 만  화소의  장비  시절  에도  지금  과  동일한  대형  출력 사진  전시 회는 

가능  하였고  그  사진이  화질이나  선예도가  떨어 져서  전시  못하고는  없었 습니다.

구형  바디에  신형  렌즈의  화질이  결과물이  도  좋다고  말씀  드리 오나.

신형  바디에  번들  렌즈를  사용  해도  .  샤프 하게  .선예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촬영  하는  이의  촬영  기술이  더  중요  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위를  돌 아 보면 .  나홀로  초보는  5 년  전이나  지금 이나  초보  기술로  발전  없이

그  좋은  바디  , 렌즈  활용이  . 조작  기술  부족  으로  형편  없는  것을  종종  봄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09:11  
누구나  다  처음  부터  다  알지  못  합니다.

2. 근데 영상에서는 사실 사진처럼 확대도 하지 않고,

-----------------------------------------------

영상  에서도  확대  할  뿐  더러    4k 모니터  에서는  저  용량  촬영은  엉망  입니다.

영상  이라  하여  사진  과  다르지  않습니다.


3.순간적으로 장면이 지나가는데,
-----------------

네  맞습니다  [ 30 프레임 ]사진  30  장이  1  초  동안에  순간  적으로  지나  가기에 ,

 사람은  인지  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영상  으로  보여 지게  됌니다.

4. 사진과 동일하게 영상도 이렇게 비싼렌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해서요...
--------------------------------------------------

일반적으로는  사진 가에게  카메라는    사진  촬영에  영상  기능이  추가적으로  들어  간  것  입니다.

동영상  기능이 있는  것이지  동영상  카메라는  아님니다.

해서  촬영  목적의  명품  비싼  렌즈를  사용  하지만

처음  부터  영상  촬영  목적의  렌즈  들은  더  고가 이고 [희소성 ] 이는  영상  업 을  하는  분에게는  필수  입니다 .
67 보일러박사 2020.11.26 09:17  
5 .4k라고 하면 보통 가로 세로 사이즈가 3840*2160 인데,

영상  에서도  사진  처럼  화소가  있는 지라 .  FULL  HD  화질의  4  배 를  한것이  4 K  영상  이고,

4K 영상에  4 배를  한것이  8K 영상  입니다  다  아는  것이지만.

4 K  촬영  하여  풀 에이치 모니터로  보면  화질은  좋으나  의미 없으며

8 K  로  촬영  하여  8K  모니터로  보는  분은  몇  명  없 겠죠 .  직업  적인  분들  제외  하면

저만  해도  사진  용  4K  모니터가  200 여만  원  하니  말  입니다.

가로 세로  픽셀  은  맞는  말이  오나  사진  처럼의  개념  하고 는  다름  니다.

그 럼  에도  저 의  경우  휴대폰  4K 60 프레임  영상  촬영  으로

카메라를  대신  하여  갭쳐  사진을  사진  처럼  활용  하기도  합니다.


6 . 사실 이정도면 고해상도 렌즈가 아니더라도, 일반 렌즈라도 충분히 대응될텐데, 굳이 비싼렌즈를 사용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고해상 도  렌즈 나    일반  렌즈  구분이  따로  있지는  않구요  .  굳  이  비싼  렌즈  사용은

때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이기도  하고  .  아니면  사용자의  구입  능력  일 뿐 이지.

저같은  가난한  사진  작가는  명품  렌즈  구입은  꿈  같은  이야기  이지  말 입니다.

그럼  에도  수집가  인지라  300  여개  이상  의  각종  렌즈를  소장  하고  있습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09:33  
7 . 개인적으로 a7s3를 구입해서 바디캡으로 물릴 렌즈가 필요한데, 사실 영상을 찍을거지 사진을 찍을게 아니라,
----------------------------------------------------------------
SONY 알파 A7S III  바디 구입  예정  이시라구요 .  500 마넌대  바디에    명품  렌즈는  필수  입니다.

이 보다  더  좋은  구성이  세상에  존재  할까요.

그럼  에도  세계  최고  의  카메  라에  .  그  렌즈  마운트 만  맞는  다면  바디 캡  렌즈  들도  수두룩  합니다.

기술  만  됀  다면  10 만원대  렌즈  사용도  가능  하고요

사진에 있어  바디는  세컨드  이고  ,  바디 보다  더  소중  한것이  바로  렌즈  입니다.

영상을  찍을  것이  라면  300 마넌대  4K  소니  동영상  카메라를  구입  하는  는것이

최고의  선 택  일 것이 란  생각이  듬니다.

요즘  방송  에서도  흔하게  기본 적으로  사용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글에 

개인적으로는  사진 작가 이자  수집가  이며

개인적으로  소장  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  150  여대를 ]  소장  하고  사용  하고 있습니다.
7 궁금이 2020.11.26 19:31  
문맥하나하나 짚어주시는 장인의 정신을ㅜㅜ 본것같네요 감동입니다ㅜㅜ 저도 예산이 항상 문제라 몇개월 고민이가더라고요 원래고민했던 렌즈가 16-35gm인데 가격이 220이라서 너무 비싸고 그 대안으로 16-35 za를 고려했어요 다른걸 떠나서 연식이 2014년이라 그게 좀 걸리고 그것만 아니면 괜찮은데
2021년 최신바디와 2014년 렌즈의 궁합이 과연 어떨지 궁금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22:00  
1 SONY 알파 FE 16-35mm F2.8 GM

칼자이스를 대체할 최고급 G마스터 광각 줌렌즈

상세 스펙
풀프레임미러리스용 / 광각줌렌즈 / 소니FE / G마스터(최상급) /
13군 / 16매 / 밝기:F2.8 / 최단촬영거리: 28cm / 필터구경: 82mm /
방진방적 / 초음파모터 / 원형조리개 / 비구면 / 저분산 / 풍경용렌즈 /
 무게: 680g / 후드포함 / 모델명:SEL1635GM

67 보일러박사 2020.11.26 22:19  
아침  에  미친  듯이 댓글  달아  봄니다.  아는데로  두서 없이  정성 껏 .
이제야  하루  일과를  마치고  귀가  하여  답글  주셔서
답변  드려  봄니다 .

결과 적으로 는  2 개의  비교  렌즈가  동일  합니다.

한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조리개  의  차이  입니다.

2.8  인가  4 인가.

하지만  렌즈에  있어  이점  이  중요  하면서 .  이  한스텝  차이가  엄청난  가격  차이  와

이로  인해  엄청 난  제조사 의  구조학  적  차이를  두어  봄니다.

하지만  자가  써 본  바  차이는  쪼금  차이  입 니다

오히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사람  들이  바라 보는  시선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사람  인지라

현장  출사시  사람  들의  시선은  냉정  하게  평가 할때.  사실로

중형차  타는  사람 과  수입  대형  세단  차  를  타는  것으로  바라  보는.

현실  적인  시선  입니다.

제조사도  이점을  알고  있기에  크나큰  가격  차이를  두면서

가격  차이  만큼  이나  소수  소량의  판매를  유지  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22:34  
지금  부터는  하나 하나  따저서

개인적인  생각을  글  달아  봄니다 .

아  위의  글에서  실질적으로  후에  결국  GM 모델로 갈아  타는  것을  봄니다

사람의  시선 때문에  팔고  손해고  다시  사고  부담  돼고.

둘다  풀  프레임  소니  최상급  명품  광각  줌  렌즈  입니다.

GM 은  신형  답게  13 종류 의  16 개  렌즈로 만들어서  조리게 2.8  로  인하여 

렌즈  알이  더 크고  크기에  필터도  엄청난  82 미리  입니다.

  더 고급  모터를  사용  합니다.

하지만  손 떨림  기능은  구형에  비해  빠저  있습니다.

얼마 후면  신신형  손떨림  렌즈로    더 비싸게  다시  만들  겠지요 .

못  만들어서  가  아니라  신신형  으로  다시  팔아야  하기에  손 떨림  기능 [ 무지  주요  합니다 ]

축하합니다. 22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22:46  
16-35mm F4 ZA OSS  -  10 군 12 매 (비구면 5 매, ED렌즈 3 매) -· 방진방적 (먼지나 물의 내부 진입 차단)  *주의: 방수기능은 아님

· FTM (Full-Time Manual Focus) : AF 상태에서 초점링을 돌려 MF로 전환 가능

· 손떨림 방지 (OSS)

--------------------------------------------

SONY FE 16-35mm F2.8 GM  -  11날 원형 조리개  - 13군 16매 (저분산 렌즈 2매, 비구면 렌즈 3매, XA 렌즈 2매)
방진방적, 불소 코팅, 수동 초점 링, 2개의 DDSSM 모터
후드 (모델) : ALC-SH149    후드 유형 : 꽃잎 모양, 총검 형

----------------------------------------------------------

도움 이  돼셨으면 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20.11.26 21:59  
SONY 알파 Vario Tessar T* FE 16-35mm F4 ZA OSS

방진방습과 손떨림 보정을 지원하는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용 광각 줌렌즈!

상세 스펙
풀프레임미러리스용 / 광각줌렌즈 / 소니FE / 칼자이스렌즈(최상급)
/ 10군 / 12매 / 밝기:F4 / 최단촬영거리: 28cm / 필터구경: 72mm /
고정조리개 / 손떨림방지 / 방진방적 / FTM / 비구면 / 저분산 /
풍경용렌즈 / 무게: 518g / 모델명:SEL1635Z

M 권학봉 2020.11.27 17:44  
우선 영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따라서
저해상도 렌즈라도 비교적 저해상도인 영상을 만들수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즉 센서의 픽셀(센서1개)의 크기를 커버하는 착란원  (https://www.youtube.com/watch?v=_Q2GIp1O7BU  ) 이라면 충분한 선명도를 가진 렌즈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다만, 저해상도 렌즈의 경우 착란원이 센서1개보다 클 수 있는데요, 이때 영상이 카메라내부에서 만들어지는 방법에 영향을 줍니다.
4천만화소데이터 모두를 사용해서 크기만 리사이즈해 천만화소(4K)로 만든다면 저해상도의 렌즈라도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픽셀드롭, 라인드롭 등등의 방법으로 한다면 사진을 리사이즈한것보다 휠씬 화질이 않좋을 수 있습니다.

또는 영상전용으로 센서픽셀하나 크기가 매우큰 저해상도 센서를 가진경우 , 저해상도 렌즈를 사용해도 착란원의 크기만 충분히 센서보다 작으면 선명하게 보입니다.

축하합니다. 29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7 궁금이 2020.12.02 12:32  
감사합니다. 착락원이라는 걸 처음알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가요 ㅠ.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