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에 최초로 , ( )의 카탈로그 , ( )의 사진들을 만들때 , 사진의 저장위치

질문 & 답변

라이트룸에 최초로 , ( )의 카탈로그 , ( )의 사진들을 만들때 , 사진의 저장위치

2 읍참마속 5 1479 0 0

​안녕하세요?

라이트룸강좌 제3강을 몇번이고 , 듣고   ---> 라이트룸에 들어가서 1) "신홍균의 카탈로그 " 만들고   2) "신홍균의 사진들 "을 만든다음 ,----> 2000 매정도의 사진을 ," 신홍균의 사진들 "에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라이트룸에서 사용을 해보니 매번 연습할때마다 전체사진이 다뜨는건지 ,  좌측 페널에서 해당 폴더를 골라 가져오기를 누르면 ,우측 페널에서 가져오기가 안뜹니다. (이미 가져오기가 된것 같기도 하고 )

어떤경우에는 가져오기를 누르면 , 다른 사진이 나오기도 하고요. 워크 스페이스에서서 보이던 사진이  좌측 페널에서 가져오기를 누르면 폴더를 발견할수 없다 나오고 , 우측은 가져오기 않뜨는데 "do "를 누르면 다른 사진이 나오기도 하니 , 뭘 잘못해서 그런지 모르겠네요 .

그래서 라이트룸을 다시 깔아도 강의에서 처럼 잘않되어 , 저장사진을 모두 꺼내고 , 기존의 라이트룸, 카탈로그 등도 모두삭제하고 다시 깔았는데도 강의에서 처럼은 않되고 삭제된게 다시 뜨기도 하네요.


* 현상 정리 ; 라이브러리에서 2008.7.17자 사진4매를 보고 (사진이 보임 ) --> 좌측아래 가져오기 크릭하면 --->w/space에 ,"no photos found" 가 나오고 ,우측에는 가져오기는  없고 , done ,이 나오고 가져오기는 희미하게 보여 , " 대상 "에서 조측과 동일한 날짜를 크릭하고 , done을 누르면 처음사진이 보입니다.--->현상(develop)을 누르면 , 우측페널이 나옵니다.

  (수정가능합니다. 히스토그램도 뜨고  ,우측 페널이   않나올때도있음  )



질문입니다.

1. 약 2000매정도의 사진을 한꺼번에 사진에 저장한다면 ," 신홍균의 사진 파일" 에 저장해도 괜핞은지 , 아니면 별도 폴더를 만들어 놓고 , 라이트룸에서 수정할 필요가 있을때만 소량씩 " 신홍균의 사진들"에 입력하여야 하는지요 ?


2. 백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려면  , 라이트룸삭제후 다시깔기   . 신홍균의 카탈로그 삭제후 다시설치 , 라이트룸 삭제  . 사진삭제후 다시 저장 ,등을 하면 되나요?


3. 최초 카탈록그 설치시 선택시 , use default catalog 와 choose the different catalog 중 어는것을 선택해야 하지요?


질문이 너무 길어 죄송합니다.  좋은 해결방안 기다리겠습니다.

5 Comments
3 Cotae 2020.09.10 10:15  
안녕하세요! 혹시 라이트룸은 어떤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ㅎ
그리고 저장이라고 하셨는데 내보내기를 말씀하시는건가요 ?  보통 라이트룸에서 작업을 한 다음 사진은 내보내기를 통해 보정한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하게 됩니다!(저장 폴더 위치는 설정 가능하니 내보내기 시 설정을 잘 보시면 됩니다.)  보정작업만 하신것은 라이트룸에 기록되어 있으며 별도의 내보내기를 하셔야 합니다
2 읍참마속 2020.09.11 17:21  
최신버전입니다.  저장이란의미는 불러오기를 할대상이 되는 사진을 미리 , 저장해놓고 , 하나씩 불러오겠다는 의미 입니다.
최초 라이트룸 시작이라면 , 카드를 꼽아 라이트룸에서 작업한 다음 , 카탈록의 사진파일에 저장 하기 시작해야 라이트룸의 개념에 맛다는 얘기신가요?

축하합니다. 7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1 뉴스네트 2020.09.10 11:17  
저도 초보입니다. 배우다 보니 조금씩 이해하면서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처음에는 카타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기를 합니다. 쉽게 말해 DataBase를 작업을 한다고 보시면 되고 더 쉽게 사진 목록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자 그럼 카타로그는 이해가 됬다고 치더라도 관리에서 막히는데 권선생님의 강의를 보면 가져오기를 배우게 됩니다. 즉 사진을 어느폴더에 쭈욱 담아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가져오기를 하면 또 다른 폴더에 같은 사진을 쭈욱 불러온다는 겁니다. 결국 사진이 원본폴더에도 있고 가져오기 때 정한 폴더에도 저장이되는 등 중복 저장되다보니 갑자기 프로그램이 짜증나 지죠. 그러면 이제 사용하기 보다는 멀어지게 되는 겁니다.

그러나 사진을 처음부터 메모리카드로 불러와서 하드에 저장단계라면 위에 언급한 내용이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후자 즉.. 기존에 사진을 내 나름대로 폴더에 만들어 사용한 사용자라면 가져오기 안에 "추가"라는 옵션이 있을 겁니다. 추가를 눌러 가져오기를 하면 별도의 폴더를 만들지 않고 기존 폴더에서 사진을 불러옵니다. 그럼 사진을 중복 저장하지 않으니까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된거겠지요.

사진을 데이터 베이스화 시키고 관리하고 편집하다가 마음에 안들면 원본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편집 즉 라이트룸에서는 현상이라고 하죠, 즉 현상 후에는 위에 분 말씀처럼 내보내기->하드디스크 옵션중 중간 부분에 어떤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내보낼지 결정할 수 있는 항목에서 원하는 포맷을 설정 후 내보내기 누르면 원본은 가만히 있고 이 현상된 파일이 별도로 JPEG나 기타 등등 파일로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그렇게 사용하시면 되요.
M 권학봉 2020.09.10 14:47  
네 위에 두분의 말씀 처럼 리아트룸 클래식(이하 라룸)은 기존의 포토샵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프리젠테이션, 엑셀 등과는 파일을 다루는 개념이 다름니다.
뉴스네트님도 말씀 하셨듯이 모든 사진을 다 긁어와서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앞으로 사진의 관리는 라룸을 통해서 전부다 하겠다라는 개념이죠.
따라서, 불러오기는 있지만, 사진 열기 나 사진 저장은 없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라룸에 어떤 사진을 불러오거나 불러오지 않거나 하는 선택(셀렉작업)은 사진을 모두다 불러온 다음 라룸내에서 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골라놓은 사진만 라룸에서 불러오겠다는 생각 자체가 - 라룸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생각이라는 것입니다.

아무튼,

1. 약 2000매정도의 사진을 한꺼번에 사진에 저장한다면 ," 신홍균의 사진 파일" 에 저장해도 괜핞은지 , 아니면 별도 폴더를 만들어 놓고 , 라이트룸에서 수정할 필요가 있을때만 소량씩 " 신홍균의 사진들"에 입력하여야 하는지요 ?
- 라룸은 수십만장이상의 사진을 불러와서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천장을 그대로 다 불러오시고 라룸내에서 사진을 관리(좋은사진, 보관할 사진, 버릴사진, 보정할 사진등등 선택) 하시면 됩니다.


2. 백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려면  , 라이트룸삭제후 다시깔기  . 신홍균의 카탈로그 삭제후 다시설치 , 라이트룸 삭제  . 사진삭제후 다시 저장 ,등을 하면 되나요?
라룸은 카탈로그라는 데이터 베이스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인 라룸과 OS간의 충돌 등과 같은 문제가 아니라면,
새로운 카탈로그 만들기를 하시면 - 초기화 된것과 같습니다.


3. 최초 카탈록그 설치시 선택시 , use default catalog 와 choose the different catalog 중 어는것을 선택해야 하지요?
디폴트 카탈로그 - 앞서 말씀 드렸듯이 라룸은 카탈로그라는 데이터베이스 없이는 작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설치후 실행이 당연히 되지 않아야 하지만, 처음 사용자가 쉽게 라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임의로 만드러 둔 카탈로그가 디폴트 카탈로그 입니다. 위치는 인터넷 검색

다른 카탈로그 선택 - 새로운 컴퓨터 등에 라룸을 처음설치하면 디폴트 카탈로그가 자동생성 된다고 했는데요, 기존의 사용자가 자신이 원래 사용하던 카탈로그를 실행해야 할때 선택하면됩니다.

축하합니다. 13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 읍참마속 2020.09.11 17:34  
잘 읽었습니다. 크게 도움이 되었네요 .
두분과 권학봉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