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정 작업시 라이트룸, 포토샵 색공간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질문 & 답변

사진보정 작업시 라이트룸, 포토샵 색공간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1 끝은없다 1 1399 0 0

안녕하세요 작가님!


취미로 사진 활동을 하고있는 한청년입니다. 항상 작가님 영상으로 많은 정보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보통 raw파일로 촬영을 합니다. 색공간에 의문의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 모니터는 어도비 RGB 지원을 안하지만 곧! 교체 예정이며, 캘리 작업도 생각 하고 있습니다.


지금 문의 사항은 어도비 RGB 지원 모니터에 캘리가 완료 되었을때 이야기로 하겠습니다.



저는 보통 이런 순서로 보정 작업을 합니다.


1차 색보정 (라이트룸) - 2차 색보정 외 편집 및 리퀴파이 (포토샵) - 3차 색보정 및 마무리/내보내기 (라이트룸)


이렇게 작업을 할 때, 웹용 (인스타그램) 그리고 인화용 (선물 및 액자) 사진 색공간 그러니까 색상프로필을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어떤분은 ACR에서 sRGB 사진을 어도비 RGB로 프로필변경하여 색을 좀더 풍부하게 만들고 내보내기를 sRGB로 하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이렇게 해도 웹상에 색이 틀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맞을까요?)


카메라는 현제 캐논 6D 사용중이며, 색공간은 어도비RGB로 촬영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RAW파일이라서 카메라 설정을 필요 없겠죠?)



1 Comments
M 권학봉 2020.09.08 18:16  
-웹용 (인스타그램) 그리고 인화용 (선물 및 액자) 사진 색공간 그러니까 색상프로필을 어떻게 설정
웹용 (인스타그램) : 표준 sRGB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화용 (선물 및 액자) : 일반적인 인화(찍스등)일경우 sRGB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전시등 전문 출력하는 업체를 이용하실경우 직접 보시고 조정하시거나 출력 기사와 상담하세요.

-어떤분은 ACR에서 sRGB 사진을 어도비 RGB로 프로필변경하여 색을 좀더 풍부하게 만들고 내보내기를 sRGB로 하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음.. ACR에서 사진을 가져오기 할때 왜 굳이 sRGB로 가져오고 다시 Adobe RGB로 내보내기하는지 모르겠네요. RAW -> 바로 원하는 프로일로.
1. 의미없고, 2. 과정이복잡 3. 인텐트시 열화우려. 등 백해무익한 프로세스로 보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