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센서먼지 질문드려요

질문 & 답변

카메라 센서먼지 질문드려요

2 홍명한 3 2027 0 0

사용하는 카메라는 시그마 dp2 메릴입니다.

조리개를 13으로 (셔터스피드 1/60) 조여서 하늘을 찍으니 우측 상단쪽에 보시는바와같이 1cm정도의 둥그스름한 점이 하나 찍히네요. 

그냥 찍고 보면 눈에 확뛸정도는 아니여서 제가 일부로 콘트라스트를 1.0까지 올려서 티가 좀 나게 보정을 했네요. ㅎ;

감안하시고 보면 좋을것같고요.


보통 이정도의 경우 그냥 사용하는게 나은건지 아니면 a/s 센터에가서 청소를 하는지 궁금하네요.

취미로 그냥 사진을 찍는데 제가 좀 예민한게 아닌가 싶기도 해서요 ㅎ;

회원님들같은경우는 이런경우 어떻게 하실건지 궁금하네요 ㅎ

3 Comments
M 권학봉 2020.04.06 21:01  
전체 크기의 사진인 경우 - 점의 크기가 매우크니, 렌즈를 먼저 잘 청소하시고 다시 촬영해 보시길 바랍니다.
크롭한 사진인 경우 - 센서의 먼지일 가능성이 있으나, 정확하게 아실려면 셔속을 더 줄이시고 카메라를 더 흔들어서 (모션블러를 일으켜서) 완전히 흰색 사물을 촬영해 보세요.

만약 센서 먼지일 경우 - 카메라 전용 블로워 (뽁뽁이) 등을 사용해서 제거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 센서 청소를 맞겨야 할것  같습니다.
2 홍명한 2020.04.06 21:46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렌즈청소후에 조리개 16, 셔터스피드 2s 로 흔들면서 집에서 흰색 밥상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사진은 전체크기의 사진이고, 색온도 + 노출만 건드리고 다른 보정은 안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점이 보이네요 ㅠ
현재 집에 뽁뽁이가 없고 ㅠ 시그마 dp2 merrill 같은경우는 렌즈부분을 어떻게 분리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
AS문의를 해보니 센서청소에 4만원을 달라고하더라고요. ㅠ
M 권학봉 2020.04.07 01:07  
아.. 렌즈교환식이 아닌가요?
그럼 그냥 4만원 주시고 청소 맞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롭한게 아니라면 렌즈 뒤에 뭍은 먼지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 크기로 보면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