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b8비트하고 16bit 관련 질문입니다.

질문 & 답변

rgb8비트하고 16bit 관련 질문입니다.

1 김동개 2 44 0 0

안녕하세요 권 선생님 . 오늘도 선생님의 피드백을 듣고자 글을 남깁니다.


저는 보통 보정시 라이트룸뷰어 -포토샵 넘기는 방식으로 하고있습니다.  


제 카메라는 RAW14비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포토샵으로 adobe rgb 16비트로 하고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속도때문에 8비트로 작업하곤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https://www.diyphotography.net/8-bit-vs-16-bit-color-depth-use-matters/  (한국어번역하면 알아들음)


이런 글들 보고나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일부러 라이트룸 16비트로 내보고 - 작업

/ 포토샵 웹용저장 16비트 그대로 저장 

  포토샵 웹용저장 8비트. 이렇게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모니터로 보는데 별반차이는 없더라고여. 용량도 거의 코딱지만큼차이있고여. (참고로 모니터는 4K나 QHD가 아닌 IPS FULLHD 32인치 그런모니터입니다.

 위에 주소링크 글 설명상의 8비트는 256색. 16비트는 어마어마한색 이라는 설명 무색할만큼 색상정보차이나 .용량차이를 느끼지못했습니다.


 8비트나 16비트 차이를 느낄려면은 모니터를 바꿔야하는건가요?..

 그말은 즉 아무리 16비트로 출력해도 모니터가 16비트나 14비트 지원하는게 아니라면 8비트나 16비트나 고만고만인가요?


 


2 Comments
M 권학봉 03.26 22:30  
파일의 설정과 무관하게 -> 모니터가 8bit 면 그 이상의 계조를 보여줄수 없습니다.
다만 페이지에서 설명한데로 디더링과 같은 유사 고계조를 흉내낼수 있지만 말그대로 흉내이기 때문에 그리 큰차이가 없을듯 합니다.

현재까지 가장 고계조 모니터는 10bit를 지원하구요. 보실때 FCR 10bit 이런건 앞서 설명한 디더링을 이용한것이기 때문에 8bit 모니터 입니다.

하지만, 페이지에서 예제로 설명한 것은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과장된 화면이구요.
정상적인 8bit 계조의 컬러사진에서는 동일색상의 매우 점진적인 변화가 있는 넓은 면에서만 실제로 느끼실수 있구요.
인터넷에 올라가는 16bit jpg는 출력하지 못하거나 서버 자체 알고리듬으로 컨버팅될수 있습니다.

흑백을 전문적으로 한다면 8bit -> 10bit 모니터로 바꾸시면 느끼실 수있을 정도로 변화가 있을듯 합니다.
컬러의 경우 채널당 256 단계이기 때문에 다양한 컬러가 섞여 있는 사진에서 느끼시기 힘들수도 있구요, 말씀 드렸듯이 동일 색상 그러데이션이나,
컴퓨터 그래픽이나 디자인등에서 그러데이션툴과 같은걸 사용하지 않을경우, 또는 흑백( RGB 모니 동일한 값을 가짐으로 256단계의 명도만 있음) 일경우에 느끼실 수 있을듯 합니다.

파일설정을 8bit 에서 16로 변환하는 경우 대체로 2배이상의 용량을 차지 합니다. 과정에서 뭔가 잘못되었거나 동일한 설정이 아닌것으로 추측됩니다.
JPG는 압축 포멧임으로 8bit 16bit 의 차이보다 압축율을 떨어뜨린 고화질 / 저화질 설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TIFF 무압축포맷의 경우, 작품 인화등과 같이 매우크고 고계조/ 고색역 출력이 가능한 전문장비를 이용할때 8bit / 16bit 포멧에서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김동개 03.27 10:47  
사실상 16비트는 의미가크게없겠네요../ ^ 저도 8비트로 보정하니까 버벅거리지않고 컴퓨터가 잘돌아가고있습니다.
덕분에 잘보고갑니다.
선생님 영상 하루 하나씩 잘보고갑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