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 관련 질문

질문 & 답변

스톡사진 관련 질문

2 sojourner 2 2379 0 0

권학봉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선생님께서 출판하신책 다 가지고 있는 팬입니다ㅎㅎ


다름이아니라 유튜브에 올려주신 '스톡사진으로 떼돈벌기, 아니면 그냥 용돈이라도 좀 가능할까?' 제목의 영상 정말 잘봤습니다.


저는 게티이미지코리아에서 스톡이미지 관리하고 해외파트너업체들 관리하는 담당직원으로 근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하고 다른일을 하고 있는데, 취미로 아이스톡과 셔터스톡에 기고자로 등록 후 초반에 200장 정도 업로드하고 지금은 거의 안하고 있네요...


제가 스톡업계 있을 때 전체적인 추세가 RF 시장으로 대거 이동하고, 심지어 미국 게티이미지닷컴 내에서도 RM사진들을 RF콜렉션으로 점차적으로 이동하는 추세였습니다. 

(이미지 퀄리티와 크게 관계없이 RF시장에 수요가 늘어나다 보니 작가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회사에서 강제적으로 RM사진들을 RF로 이동시키더군요..)

상황이 그렇다는걸 알다보니 퇴사 후 취미로 스톡을 시작할 때 자연스럽게 일반 스톡에이전시는 염두에 두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작가님 영상에서 알라미 판매내역과 가격대를 보니 아직 RM으로 팔아도 괜찮겠다 싶어서 다시금 희망이 생겼습니다. 알라미는 아직까지 그래도 게티의 2배인 40%로열티를 작가에게 보장하니 이것도 저에겐 매우 고무적이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취미로 하고있는 아이스톡과 셔터스톡 이미지들을 모두 단종처리하고, 알라미 한 곳에서만 다시 제대로 활동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RF로 여러 마이크로스톡 에이전시에서 팔아봤자 RM으로 1장 잘 파는게 훨씬 낫겠다는 판단입니다.


서두가 길었는데, 알라미에서 작가님 포트폴리오를 보고 궁금한 점들이 있어서 아래와 같이 질문을 드리고싶습니다.

답변 주신다면 앞으로 스톡이미지 활동하는데 있어서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알라미 외 미국 게티이미지나 RM취급하는 다른 일반 스톡에이전시에서는 활동을 안하시는지요? 있으시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2. 알라미에서 작가님 포트폴리오를 보니 라이센스가 어떤건 RF고 어떤건 RM으로 되어있는데, 라이센스 방식은 업로드시 작가가 선택할 수 있는건지 아니면 알라미측에서 판단해서 RF 또는 RM으로 등록을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직도 알라미에서 RM사진을 잘 받아주고 RM으로 판매까지 연결하는지 궁금합니다.


3. 알라미 내 작가님 사진 중 동남아나 인도에서 작업하신 다큐멘터리 인물사진 비중이 상당했고, 1장의 사진에 여러인물이 등장하는 경우도 더러 있었는데 모두 에디토리얼 라이센스가 아닌 RF또는 RM이였습니다.

   RF나 RM라이센스는 초상권이슈가 반드시 해결이 되어야하는데, 다큐사진 작업시 모델이 되어준 현지인들에게 모델릴리즈를 다 받으신건지 궁금합니다. 저도 앞으로 다큐사진 작업을 하면서 스톡사진도 같이해보고 싶은데, 현지인분들과 작업시 초상권 관련 부분을 어떤 태도로 어떻게 접근해서 해결해야하는지 배우고싶어서 진지하게 여쭤봅니다. 모델이 되어준 현지인들에게 어느정도의 금전적 보상을하는게 적당한지도 궁금하긴한데 민감한 부분이라면 간략히 답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4. 스튜디오에서 촬영하신 모델사진이나 제품사진은 스톡사진으로 기고 안하시나요? 기고하신다면 알라미 외 다른 에이전시에 스튜디오촬영 사진을 기고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이상 질문입니다. 항상 유익한 영상 감사드리며, 건강 유의하세요^^



2 Comments
M 권학봉 2020.03.14 01:49  
1.  전에는 미국법인 게티이미지에도 올렸는데, 할인행사등 너무 많고, 수익율이 좋지 않아서 현재는 알라미만 합니다.
2. 알라미는 작가가 다 지정합니다. RM 또는 RF로 말입니다. 다만 알라미 특수계약 동의 같은게 있는데 이걸 잘 읽어보고 선택해야 하구요. 싸게 떨어하는 옵션등등이요.
3. 초상권 문제의 경우 각 국의 언어로 번역한 모델릴르즈를 최대한 받구요, 여의치 않을때는 구두로라도 꼭 동의는 받고 진행합니다.
다큐사진 특성상 한장소에 짧게는 3~4일 정도 머물지만 길게는 2주이상일때도 많아서 작업하다가 보면 거의 대부분 모델릴리즈 받을 수있어요.
이건 픽서가 따라다니면서 받습니다. 제 픽서가 하는 제일 중요할 일 ^^
4. 스튜디오 사진이 스톡사진으로 가치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스튜디오 사진은 별로 올리지 않습니다. 다만 시간이 되면 올려두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2 sojourner 2020.03.14 16:10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