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박스에 끼우는, 광량조절 가능한 지속광 저렴한거있을까요?

질문 & 답변

소프트박스에 끼우는, 광량조절 가능한 지속광 저렴한거있을까요?

2 라임 4 2499 0 0

소프트박스에 끼울 지속광이 필요하여 알아보는데 

전구소켓 같은것말고 찾을수없더라구요. 한마디로 형광등같아서 빛이 밝으면 밝은데로 어두우면 어두운데로 써야하네요 T_T

스피드라이트썼을때처럼 광량조절가능했으면 좋겠어요. 방송용으로 쓰는거처럼 비싼것보단, 저렴한 제품이 있을까요?

4 Comments
M 권학봉 2020.01.08 07:23  
소프트박스가 보웬스 타입이라고 하면,
저렴한 중국한 LED 조명을 사용하시면 될듯 합니다. Godox에선 곳 신제품이 나올듯 하고,
SL 시리즈는 와트종류마다 색온도가 달라서 엄청 싸게 풀고 있어요. 당연히 CRI 도 다르고합니다.
암튼 알리에 있는 픽셀 C 시리즈가 어퍼처 짭인듯 한데, CRI도 기본 97 이상 찍어주고, R9 값도 아주 좋아서 LED의 색제현력 문제를 그나마 좀 해결한듯 해요.
물론 어퍼처도 있지만 비싸기 때문에 저렴한것 찾으시면 픽셀 C 시리즈 2등세트로 파는거 구입하시면 될듯 합니다.
저도 4개 샀는데, 곳 리뷰해 볼께요. ㅎㅎㅎ
2 라임 2020.01.09 09:21  
아 고독스가 와트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다니 좀 깨네요^^; 사실 직구는 외국어로 쓰여있어서 좀 이해가 어렵고 거진 사진으로만 제품에 대해서 이해하는식이라, 잘몰랐는데. 제대로 번역을해 봤어도 전문가가 아니라 전혀 제대로 이해하지못할내용이었네요.T_T  소개 감사합니다..  픽셀이란 좋은브랜드를 소개받아서 다행입니다. 이런 좋은 제품은 고독스보다 흥해야합니다!  댓글보고 선생님 유툽 찾아보니 1인미디어 조명강의도 하시는군요.  사진조명때는 선생님책 열심히 읽고 자신감 뿜뿜이었는데...영상쪽 비슷한줄알았더니 은근 많이 다르고 다시 초보가된기분이에요. 하지만 영상조명쪽은 책이나 강의 찾아봐도 영상조명에대해서 선생님처럼 기초부터 전문적라인까지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시는분은 전혀 없어서요. 이제 1인미디어 조명관련 강의도 조금씩 하실거같아서 큰도움이 될거같습니다. 여러모로 감사합니다~~^_^지식이 없고 잘모르면 정말 힘든촬영인데.. 잘배우면 촬영이 힘들어도 결과가 행복한 촬영입니다. 다시한번 잘배워봐야겠어요. ^^
M 권학봉 2020.01.09 13:46  
말씀 감사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빛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사진과 영상의 차이점은 이론상 없습니다.
다만, 사진은 한순간에 집중하기 때문에 저럼하고 강력한 순간광 조명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는 지속광 촬영 되는동안 계속해서 동일한 빛을 쏴줘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부족한 광량에 시달립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에너지 효율이 좋은 (예전 조명은 1Kw 넘는게 수두록했어요 가정집 콘센트에 2개 꼽으면 다운 됩니다. ㅎㅎㅎ) LED를 사용하는데,
이게 순간광에 사용하는 제논램프 처럼 스펙트럼이 고르지 않습니다. 우리눈은 RGB만 감지 하기 때문에 이게 적당한 비율로 섞여 있으면 흰색으로 인식하지만,
카메라의 센서는 좀더 다양한 파장의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태양광(또는 제논램프)처럼 끈김없는 색연속성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예전부터 사람들이 알고 있어서  CRI (Color rendering index) 라는 기준을 만들어서 지속광의 품질을 측정합니다.
대략 형광등이 한 50~60 정도이고, 특수하게 만들어진게 80~90 정도 입니다. 백열등 종류들은 이 CRI 값이 매우 좋지만, 열이 너무 많아서 뜨거운 조명빨 같은 연예계에 말도 많이 있었죠. 아무튼 LED가 이 색연속성이 아주 최악이라. 찍어보면 RGB만 피크로 나오고 나머지 파장이 매우 부족한걸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집에 주로 사용하는 고급(아주 비싼제품)이 한 80이고, 85면 완전 광고문구로 도배되는 현실이에요.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LED가 90을 넘는 제품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영상쪽에 본격적으로 백열전구 계열 조명또는 형광등종류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조명을 구입할때 색연속성이 최소 90이상 95 추천 95이상 적합 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광량은 돈이 닿는데로 최대로 해도 항상 부족할 것 같습니다. ^^
아무튼, 지속광에 관해서 고를때 필수적인 내용만 조금 줄여 봤습니다.
2 라임 2020.01.10 21:48  
맞습니다. 기초이론은 똑같아요. 근데 어릴때 참 수학을 못했거든요. 수학할때 기초이론 배우고 조금 틀어서 응용하는 문제 나오면 머리속이 ??? 이렇게 되는거처럼ㅎㅎ사진에서 영상도 배워보이려는데 카메라니 조명이니 셋팅해보는데 또 헷갈리고 머리속 하얘지고  그러는 거같네요. 그래서 이런 저를 인내심있게 하나하나 가르쳐주시는듯한  선생님 강의 책 댓글 다 너무 너무소중합니다ㅎㅎ 댓글보고 이렇게 또 CRI 이론과 응용을 배워가네요^ ^ 지속광 조명 악세사리 조금씩 사 모아보려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같아요.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