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촬영해야됩니다

질문 & 답변

그림을 촬영해야됩니다

2 GhostRider 1 128 0 0

안녕하십니까?

새책이 나와서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더불어 예제를 통해서 조금씩 배워갑니다.


이렇게 질문하는것도 처음이고 이런질문해도 되나해서 검색해 봤는데 유사한게 없어서 염치 불구하고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미술작품을 촬영해야 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흔히들 미술작품의 디지털 아카이브라고들 합니다

 주로 유화와 판화입니다.

D850의 화소보다 큰 작품은  파노라마 기법을 이용해서 촬영후 스티칭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디지털로 만들어진 크기가 실제 작품과 같은 사이즈의 촬영을 해야 되어서...  즉 고화소의 1:1크기로...


문제는 5~10미터 이상의 작품일경우 조명이 같이 움직여 줘야 되는 문제와 색온도의 설정에 따라 작품의 색감이 달라저서

48색정도의 칼라 패치를 이용할려고 합니다. 

혹시 저와 유사한 작업의 경험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1 Comments
M 권학봉 08.11 14:36  
우선, 그림에 따라 마뛰에르 (그림에 물감이 두껍게 발려진 듯한... )를 살려서 촬영하실것인지,
아니면 최대한 평면화 시켜서 촬영하실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기본을 설명드리자면,

카메라 ---------------------  그림

상에서 그림과 카메라의 광축이 90도 고정되어야 합니다. 물론 완벽할 수 없으니 추후 보정가능합니다.

두번째 조명의 설치는 기본적으로 동일광량의 좌우에 배치해야 하는데,
다른 사진과 다르게 이때 중요한 점이 그림의 어떤 위치에서도 동일한 광량이 되도록 설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과 조명의 거리는 좀 벌려 주셔야 하구요, 최대한 긴 직사각형 소프트박스를 이용하시면 좀더 편할것 같습니다.
                    왼쪽------------------중앙(그림) ------------------오른쫗ㄱ
조명1

이렇게 설치 했을때, 왼쪽에서 광량이 0EV 라고 하면 중앙은 -1EV 오른쪽이 -2EV 값으로 되면, 동일한 세팅의 조명을 왼쪽 조명과 동일하게 설치하시면
왼쪽, 중앙, 오른쪽이 모두 0EV 값에 근사치로 됩니다.

파노라마 촬영시 5~10m 크기의 그림을 300 ppi 1:1 촬영하신다는 아이디어는 좋습니다.
다만, 조명이 카메라와 같이 움직이면 이미지를 붙일때 매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을 최대한 멀리서 세팅해 두시고, 카메라만 움직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컬러 패치를 이용해서 색상을 잡으시면 기본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조명의 색 스펙트럼에 따라 각 브렌드의 안료(물감종류)의 색상이 달라지니, 원본과 같은 사진은 촬영하기에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즉, 컬러패치로 조명(제논램프)의 색을 100% 시뮬레이션 한다고 하더라도 (보통은 사진작가가 이게 원본이라고 고집합니다.) 눈으로 본것과 다르다는 말입니다.
즉, 그림을 태양광의 스펙트럼에서 반응하는 색과 실내(할로겐등..) 램프의 스팩트럼에서 반응하는 색이 다른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담장자와 함께 그림을 옆에 두시고 서로 만족할 만한 결과물로 보정하셔야 할듯 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