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저장위치관련 질문과 Cache 파일 왜생기는건지 궁금합니다.

질문 & 답변

라이트룸 저장위치관련 질문과 Cache 파일 왜생기는건지 궁금합니다.

1 하암 2 2763 0 0

이번에 유튜브를 보고 nvme ssd를 장만하고 라이트룸으로 사용중입니다.


극적인 효과는 아니지만 하드디스크보다는 쾌적하게 사용중입니다. 


사진미리보기 파일과 라이트룸 카달로그 위치를 한곳에 두면 좋다고 들었거든요. 


 사진 미리보기 파일위치가 C드라이브 사진 여기더라구요.  카달로그 위치는 G드라이브구요.  미리보기 파일위치를 어떻게 옮겨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속도 차이가 없다면 그냥 두려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트룸에서 jpg로 사진 내보내기를 하면 첨부파일처럼 Cache파일이 생성되네요. 그전에는 안되었는데 이번에 nvme ssd를 설치 하고 나서 


제가 뭘 잘못한건지 계속 생기네요. 왜 생기는건지, 어떻게 안생기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2 Comments
M 권학봉 2019.02.12 00:25  
1. 사진미리보기 파일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카탈로그 파일에 같이 있는  카탈로그이름 Previews.lrdata 폴더내에 있습니다.

2. 캐시 파일의 위치는 
편집-환경설정- 성능 탭
카메라 로우 캐시 에서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3. 아마 현재 2번의 설정을 g  드라이브로 하신것 같은데, 매우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설정 하신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것 같은데요, 캐시파일은 몇백 몇천개 이상 생성됩니다.
캐시 파일이란 라이트룸에서 임시(혹은 빠른 작동을 위해)로 만들어 주는 파일로 사용자가 따로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g 드라이브에 바로 작성되어 보기가 불편하시다면 g 드라이브에 따로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시고, 그 폴더를 2번에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4. 미리보기 파일의 위치가 c드라이브라면 아마 그 위치에 있는 카타로그 파일을 라이트룸에서 사용중일 것 같습니다.
카탈로그 내보내기 등을 이용해서 카탈로그를 원하시는 위치로 이동시키신후, 필요없는 c 드라이브의 카타로그를 삭제해 주세요.
1 하암 2019.02.13 18:53  
답변 감사합니다.  잘되었습니다 ^^
4번은 쓰신 책을 보고 해결했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