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가 초점이 틀어지지 않는 이유

질문 & 답변

미러리스가 초점이 틀어지지 않는 이유

5 Daehyeon 3 2476 0 0

DSLR 바디와 렌즈가 충격을 받거나 사용하다 보면 초점이 틀어지는 이유와 미러리스는 초점이 틀어지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제가 알기로 DSLR은 이미지센서와 위상차 AF모듈이 분리되어 있어 충격을 받거나 사용하다보면 정렬이 틀어져서 초점이 안 맞는 것으로 알고 있고

미러리스는 이미지센서에서 바로 초점을 잡는 방식이라 초점이 틀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러리스는 초점 스트레스가 없다는데 미러리스나 DSLR이나 렌즈는 동일 할 텐데 미러리스는 (광축 틀어짐을 제외한)렌즈에 의한 초점 틀어짐이 없나요?


렌즈의 초점이 틀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Comments
M NewDelphinus 2019.02.09 17:30  
가장 간단한 이유는 미러가 있는것과 없는거죠..
미러가 있는 DSLR은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미러를 통해 AF센서를 거쳐 이미지센서로 가지만 미러리스는 미러없이 이미지센서로 가기 때문에
렌즈 광축에 문제가 없다면 핀이 안 맞을 확률이 거의 없어지는거죠....
1 사진못찍음 2019.02.09 19:59  
말씀하시는 미러리스의 AF방식은 컨트라스트 방식, DSLR의 AF방식은 위상차 방식이라고 합니다. 미러리스에 주로 컨트라스트 방식이 채택되었는데 최근 제품에는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것을 하이브리드 방식이라고 하더군요??)

두 AF의 차이는 초점을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위상차 AF 방식은 이미지센서 외에 별도의 AF센서를 두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 중 일부를 AF센서로 반사시키고, AF센서로 그 빛들의 위상을 센싱하고 현재의 초점이 맞는지 안맞는지, 안맞는다면 초점이 앞에 맺혔는지 뒤에 맺혔는지를 감지합니다. 즉, 렌즈를 통해 바디로 들어온 빛 중 일부를 AF센서에 센싱시키고, 그 빛들의 위상 차이를 통해 초점을 판단합니다.

컨트라스트 방식은 위상차 방식과 달리 빛이 아닌 이미지 자체로 초점을 판단합니다. 미러리스는 미러가 없으므로 평상시에도 이미지센서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미러리스가 초점을 맞출 때는 카메라가 바라보고 있는 이미지의 컨트라스트를 비교하여 초점을 판단합니다. 초점이 맞으면 사진이 뚜렷하고, 안맞으면 흐릿해지는 이미지 특성을 이용하는 거죠..! 렌즈의 모터를 계속 깔짝깔짝 조절하면서 컨트라스트가 가장 높은 지점을 찾아 그 때가 초점이 맞는 상황이라고 판단합니다. 애초에 미러리스는 AF를 이미지를 기준으로 맞추기 때문에 초점이 틀어진다는 말이 나오지 않는거죠.
1 띠용 2019.02.11 16:23  
DSLR을 라이브뷰(액정)로 찍으면 미러리스다 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미러리스는 DSLR의 라이브뷰 대비 AF속도나 배터리 EVF 등의 장점 혹은 차이점이 있죠.

반면에 DSLR을 뷰파인더로 볼시 미러 즉 거울을 통해 반사된 OVF로 보이고 그 상태에서 초점을 잡죠.
그러니 미러가 틀어지면 초점도 틀어지는 것이죠.

미러리스 핀의 자세한 이유는 위의 사진잘찍음 님께서 답변해 주신 그대로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