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물과 모니터 색 맞추기에 관해

질문 & 답변

출력물과 모니터 색 맞추기에 관해

8 킁킁 3 4001 0 0

포토프린터를 운용중입니다. 출력물과 모니터의 색감 차이가 크다보니, 캘리브레이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오네요. 

 

모니터는 일반 제품이고, 프린터는 앱손 p600입니다.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툴로는 x-rite의 컬러멍키를 쓰고 있습니다.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


3 Comments
M NewDelphinus 2018.11.16 08:38  
일단 매우 어려울듯하네요...
모니터도 정확한 컬러 매니지먼트가 되어 있어야 하고 프린터도 컬러 매니지먼트가 되어 있어야 그나마 시도해 볼텐데
말씀 하신 것처럼 일반 모니터라면 모니터의 색 조차 정확하지 않아서 뭐를 맞추기에는 매우 어려울듯하네요..일반 모니터를 캘리했다고 해도 원래 모니터의 색공간이 sRGB의 80%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거기에서부터 어긋나기때문에 쉽지 않을거같아요..
전 단지 아마추어라 좀 더 아는 분이 뎃글을 달아주실거에요...ㄷㄷㄷ..전문가도 사실 모니터와 프린터 를 매칭시키는게 결코 쉬운 영역은 아니거든요..왜냐하면 모니터는 RGB이고 프린터는 CMYK로 색 자체가 다르자나요 ...거기다 모니터도 제대로 정확하지 않다면 ㄷㄷㄷㄷ
M 권학봉 2018.11.16 23:58  
우선 색공간 자체가 다른 둘의 색을 완벽하게 일치시키지는 못합니다. 다만 어느정도 예측가능한 범위로 조정할 수 있는데요. 이를 컬러싱크 또는 컬러매칭이라고 합니다.
좋은 캘리 툴을 가지고 계시니 어느정도까지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컬러멍키 보시면 측정 구멍이 2개있는데 한개는 모니터용이고 1개는 프린트용입니다. 설명서 참조하시면 될것 같구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컬러멍키를 이용해서 모니터를 캘리해 줍니다. 이때 모니터 프로파일을 저장하시고 모니터 밝기에 주의해 주세요. (환경에 따라 120cd 또는 160cd 추천)
2. 해당 모니터 캘리가 끝나면,
X-rite 소프트웨어로 가셔서 프린트 프로파일용 패치를 프린트 해 줍니다.
소프트웨어가 시키는데로 페치파일을 컬러멍키로 하나씩 찍어서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린트 프로파일을 저장하세요. 저장하실때 보기 좋게 
종이이름-중량-날짜 식으로 만들어 주세요.
3. 사용하시는 종이 종류에 따라 2번을 반복하세요.
4. 테스트 프린트해 주시면 됩니다.
18 은대롱 2018.11.17 09:31  
좋은 팁 알아갑니다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