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노출촬영 방법(이런거 여쭈어봐도 될까요...?)

질문 & 답변

이중노출촬영 방법(이런거 여쭈어봐도 될까요...?)

학교 과제물로 자기가 도전 해보고 싶은 사진의 예시본을 가져와서 교수님과 상의 후 조명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제가 선택한 사진들 중에 당장 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제 실력으로 유사하게 표현 할 수 있을 것 같으면서도 저를 도와주실 모델분과도 어울리는 분위기를 생각 하다 보니 아래의 컨셉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혹시나 불펌요소가 될까봐 링크로 남깁니다~!.

이게 이중노출촬영인것 같은데... 다른 중급기나 전문가기기에는 다중노출?? 이중노출?? 메뉴가 있어서 카메라에서 바로바로 찍는걸 제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보급기 (니콘 D5500)사용중이며 다중노출이 없더라구요... 

저런 연출을 할려면 조명책에서 있던 RGB컬러를 이용해서 나중에 포토샵으로 섞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촬영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구 조명이 문제인데... 조명을 사용한 스튜디오 인물 찍기 입니다만;; 저번에 소프트 박스 앞에 셀로판지를 붙이니까 색깔이 강렬하게 나와서 제가 의도 한거랑 많이 다르던데... 저는 라인을따는게 아닌 전체를 따는 부분이라 혹시 어떻게 셀로판지와 조명을 이용해야 하는 지 팁 같은거 알려 주실수 있으실까요??ㅜㅡㅜ.

(조명 악세사리는 소프트 박스만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악세사리는 본적도 없구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닷..

4 Comments
M 권학봉 2018.09.13 00:01  
네,
첫번째로 카메라에 다중노출기능이 없을경우, 불편하시겠지만 느린 셔터를 이용해서 조명을 2번 터뜨려 주는걸로 커버 할수 있습니다.
예)
셔속 30초 - 모델이 앞으로 바라보고 조명발광, 모델이 옆을 바라보고 조명 발광  - 셔터 닫힘
주의하실건, 노출 시간이 길어 질수록 스튜디오의 작은 불빛도 영향을 미칩니다. 최대한 아무런 빛이 없는 상태에서 촬영해야 합니다만,,,, 다른 빛이 섞인다고 해도 효과를 보시고 결정하시면 될듯 합니다. 만약 의도된것이라 할수 있다면 말입니다.

두번째, 문방구에서 파는 샐로판지는 어린이용으로 채도가 높은 종류만 있습니다만, 가끔 가다가 다양한 색상이 있는것도 있어요.
예제 처럼, 마젠타 색상하고 청록색 (에메랄드 그린쪽) 을 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없으면 후반작업에서 색조정 해주셔야 할듯 합니다.
전문용으로 컬러 젤라틴하면 많이 나오는데, 그런종류는 색상이 아주 다양합니다.
1 Incue 2018.09.13 10:15  
구체적인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ㅜㅡㅜ. 혹시 한가지만 제가 더 여쭤봐도 될까요?? 느린 셔터로 조명을 2번 터트려 주는 것으로 커버 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조명이 빛이 터지는 걸로 동조가 되는 조명입니다. 이부분에서  조명을 2개로 각각 다른 색깔과 각도를 잡아 설 치한 후에 발광으로 연동되지 않도록 각각 동조기를 연결 한 후에 셔터를 열고 테스트를 각 각 한번씩 누른 후에 닫으면 되는 건가요??. 어제 곰곰히 생각을 해 보았는데 이부분에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조금더 깔끔하게 대처를 할 수 있는지 결론이 안나와서 한번더 여쭤봅니다 ㅜㅡㅜ.

축하합니다. 4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M 권학봉 2018.09.13 11:45  
네, 그렇습니다. 느린셔터 이기 때문에 굳이 동조할 필요 없고, 테스트 버튼으로 촬영하시면 되구요.
참고로 노출값을 적정 광량에 나누기 발광횟수 하시면 됩니다.
관건은 느린셔터에도 노출되지 않게 어둡게 처리해 주시는것 입니다.
1 Incue 2018.09.15 12:01  
그렇군요!!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