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시 조명과 카메라 이동 꿀팁이 있을가요?

질문 & 답변

촬영시 조명과 카메라 이동 꿀팁이 있을가요?

2 컬러풀데이즈 3 1709 0 0

안녕하세요 기존에는 여기서 글만 읽고 있다가 결론을 내어 이번에 ad600pro와 맨프로토 라이트스탠드를 이곳을 통해 구매한 신입입니다.


권학봉 작가님 책 1권만 사서 현재 읽고 있고, 추후 2권을 읽어나기려는데..


우선 기존 카메라 구성은 대체로 


1. 기존

 -픽디자인 10L 슬링(당일촬영) : 카메라+렌즈, 플래시, 렌즈 1개

 -픽디자인 30L 백팩(여행 및 삼각대 사용시) : 카메라+렌즈, 플래시, 잡동사니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어제 택배 온 ad600pro를 보니 거대하고 묵직하며.. 라이트스탠드 보니 생각보다 길게 보이네요...

그래서 


-구성

카메라+렌즈, 렌즈1개, ad600pro, 맨프로토 1052bac, 조명악세서리


픽디자인 백팩 사용시 ad600pro 빼고는 다 달고 갈 수 있을거같은데 조명을 덜렁덜렁 하지말고 잘 수납해서 들고 싶기도 하고..

위와 같이 구성시 상상만 해도 수납이 어려율것 같은데 조명 선배님들은 출사시 어떻게 이동하고 운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주 피사체는 사물보다는 야외 인물출사때 사용하려 합니다.

그럴때 코스트코 카트같은거 사서 가는게 나을지.. 씽크탱크포토에 롤링백같은데 들어가면 사서 써야할지 

아니면 더 나은 방안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이동시 몸에 다 짊어지고 가기엔 하루종일 출사시 너무 힘들것같아서요^^



3 Comments
M 권학봉 2018.09.05 13:36  
우선 말씀 하신것 처럼 일반적인 촬영처럼 여기저기 다니면서 그때 그때 즉석에서 결정하는 방법으로 촬영하시면 정말 힘듭니다.
따라서,
1. 기획 - 어떤 사진을 어떤 분위기로 표현하고 싶은지 미리 장소에가서 조명이 있던 없든 촬영해 봅니다.
이단계에서 모델은 없기 때문에 대략적인 감이나 배경- 환경적인 빛을 중점적으로 스케치 하시고, 표현목적에 맞게 어떤 조명장비가 필요할 것인가 대략적인 가늠이 되어야 합니다.

2. 장소 - 장소는 차량으로 이동 가능한지 체크, 아닐경우 바퀴달린 카트 같은게 접근 가능한지 체크 아니라면 다 짊어 지고 가야하는데 촬영 인원을
몇명으로 생각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3. 촬영 - 위의 1,2번으로 기획된 촬영에서 목표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비로 꾸밉니다.
카메라 + 렌즈 (1세트, 맥시엄 추가렌즈 하나정도), 조명+액세서리 = 필요수량 세트
이렇게 현장에 가서 모델이나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설치및 이동 하시면 됩니다.

4. 목표촬영이 끝나면 주변이나 간단히 이동할 수 있는 곳에서 추가 촬영(이부분 역시 1번에서 계획해 두어야 합니다)하시면 좋습니다.


5. 차량 접근 가능 - 차량으로 이동이 가장 좋음 (자가, 택시등 )
차량 접근 불가능 - 바닥이 바퀴가 굴러가기 좋음 - 카트 이용이 가장 좋은 모든 장비를 한카트에 담아서 이동
차량 접근 불가능 - 카메라 장비 + 조명 600pro 를 한가방 ; 스텐드+액세서리 = 한가방  이렇게 가방 두개 정도가 맥시멈일듯 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9.05 19:43  
소중한 정보  참으로  감사  드림니다.
2 컬러풀데이즈 2018.09.05 21:20  
영상으로 보던 작가님 답변을 장문의 댓글로 맞이하니 너무 영광이네요 감사합니다^^
두번 다시 읽어보니 결국 기획(+장소)이 중요하네요.
 출사지 주변을 무작정 돌며 마구잡이로 찍는게 아닌 기획을 바탕으로 촬영 동선을 찌야겠네요. 사진을 배울수록 더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저는 스탭이 없어서 카트 뽐뿌가 오네요.. 일단 가을이니 몸에 다 거닐고 조명 야외에서 한번 써보고 카트 바로 구매해야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