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답변

조명 사용시 프라임 렌즈 사용의 목적?

6 Eonyul 9 447 0 0

안녕하세요? 렌즈 선택에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조명 사용이 주가 되면 일반 번들 줌 렌즈로도 충분한가요?


스튜디오 촬영시 보통 조리개를 8에서 11정도 조여서 찍는데 

조리개가 1.4 정도 되는 프라임 렌즈의 경우 조명사용시 심도가 얕은게 특별한 이점이 있을까요?



멋진 스트로비스트 사진 중에 심도가 얕은 사진은 아직 못본것 같아서..  


감사합니다.

9 Comments
문외한이지만... 결국은 촬영 의도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요? 렌즈에 대한 판단 기준은 선예도와 조리개 구경인데 그 중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가 중요할 듯 합니다.
두가지가 모두 충족된다면 참 드물데 좋은 렌즈이고 대신 그만큼 비싸겠지요. ^^
프라임렌즈의 장점은 설계 상의 단순함으로 인해 저비용(요즘은 딱히 그렇지도 않지만)으로도 직경이 큰 조리개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 정도?
6 Eonyul 2018.07.13 12:59  
네 렌즈에 대해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동감하는바이구요.
대신 조명사용시 (실내 혹은 실외)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고 싶어서요. 샘플도 찾아보고 싶은데..
M 古九魔 2018.07.13 15:50  
아무래도 더 얕은 심도로 주제를 부각 시키고자 할때 단렌즈를 사용하겠지요..

http://strobistkorea.com/bbs/board.php?bo_table=strobist_gallery&wr_id=779&page=44
대장님의 샘플 예제 입니다.
호리즌은 조리개를 쪼여서 찍는데 보통 실내촬영할때는 개방해서 찍습니다
51 보일러박사 2018.07.13 20:23  
조심 스레 댓글  달아  봄니다.

스튜디오 촬영시 보통 조리개를 8에서 11정도 조여서 찍는데

저 도  늘  배우는  사람  아는  것은  없사오나.

스튜디오 에서의  상업  광고  촬영  사진의 모든  대  부분은

조리개를  4.5  이거나  5,6  을  둔다고  합니다

이는  고수  말을  빌어  보면

일반적인  모든  렌즈  이거나

고급의  단렌즈  의  경우

그  선예도가  가장 끝내주는  조리개  값이  4.5  이거나  5,6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마츄어  에서의  모든  촬영은

촬영자  마음  대로  인것은  확실  합니다.
M 권학봉 2018.07.13 21:59  
아주 작은 차이지만 고급 렌즈가 저가 렌즈보다 해상력이 좋습니다.
동일 조건에서는 해상력 좋은 렌즈가 더 선명합니다.

조리개의 조정폭이 넓다는 건 그만큼 표현의 방법이 다양해 지는것이니 나쁜건 없습니다.
책에도 스튜디오의 얕은 심도의 사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놨습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

축하합니다. 11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2 supadupa 2018.07.14 11:56  
요런거 하기 좋져,

https://www.youtube.com/watch?v=GiCj9svU8Ic

기본번들렌즈로도 스튜디오에서 쓰긴 충분합니다, 어차피 조리개 8-11정도 조여놓고 찍는판에 3.5나 5.6으로 시작하는게 대수겠습니까? 블라인드테스트해서 f11값에 맞춰놓은 2.8줌렌즈나 번들렌즈 눈으로 구분할 사람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비실거리는 50.8렌즈도 조리개 조금만 조여놓고 가면 스테로이드먹은 선수마냥 확 올라가잖아요.

스트로비스트 관련 사진은 국내보다 해외에 많은 편입니다.
저 말을 만들어낸 David hobby나 joe mcnally의 사진만 봐도 심도얕은 사진들으 넘쳐납니다. 한번 검색해보시길 추천합니다.

https://blog.joemcnally.com/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오히려 광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스피드라이트를 사용하는 스트로비스트 스타일 사진이 심도 얕게 찍기에는 유리한 것 같습니다. 특히 야외로 나가면서 그 이유는 더욱 명확해 진다고 생각됩니다.
6 Eonyul 2018.07.16 08:02  
답변들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빛을 잘 다룰(?) 줄 알고 조명의 힘을 빌리면 풀프레임이냐 크롭 바디이냐 혹은 노이즈 문제에서 해방 될것이고
조리개도 조이는 일이 많으니 굳이 비싼 렌즈 조차도 필요하지 않을듯합니다. 정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요.
보급기 크롭 바디와 국민 렌즈 정도면 스트로비스트를 공부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을 것 같네요.
프라임렌즈의 활용, 어떤차이가 있는지 예제도 보여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물론 금액을 완전히 무시하면 프라임 렌즈가 좋지만 효율성에선 조명장비와 더 작은 규모의 단렌즈나
번들렌즈를 갖추는게 더 좋은것 같습니다.
특히 조 맥널리의 사진을 보고.. 부족한건 상상력 뿐이라는 권작가님의 영상 인트로의 메세지가 가슴에 팍 와닿습니다.
구도 신경쓰고 프리셋 적절히 활용하고 누구나 다 찍는 그런 사진만 찍어왔는데 다시 후보정을 배우고 창의적인 사진을
찍으려는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다.
적어도 스트로비스트를 공부하는데 있어선 손떨방, 고감도, 넘사벽 포커스 이런걸로 무장한 비싼 바디를 무리해서 살 필요는
없겠네요.
손떨방은 좋은 빛에서 충분한 셔터속도를 확보하니 상관없고 고감도도 쓸일없으며 어차피 스냅이 아닌 포즈사진이나 제품사진
을 정성들여 찍는데는 오토포커스 성능도 그리 중요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아.. 조 맥널리.. 사진의 차원이 틀리네요..
6 말리 2018.07.16 14:05  
조 맥널리... http://strobistkorea.com/bbs/board.php?bo_table=diy&wr_id=79&&#c_1481
요거 참고해서 보시면 프라임 렌즈의 쓰임새에 대해 더 유용하게 아시게 될 수도.. 제 생각엔 프라임 렌즈가 HSS를 사용할 때 스피드 라이트를 사용한다는 가정에서는 굉장히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