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컬러라이팅) 질문 입니다!

질문 & 답변

조명(컬러라이팅) 질문 입니다!

12 kms8743 2 4037 0 0

e9d3e35c2ed2140c841220e0cd2a81e8_1531206356_6084.png



아무리 따라해도 저런 고급진 느낌은 안나고 뭐랄까,


피부와 옷에 색이 먹었을 때 뜬 느낌이 든다고 해야하나.. 색이 진득하니 착붙은 느낌은 안납니다.


두번째로, 뭔가 촌스럽다는 느낌이 너무 강한데요..7색 전부 다해봐도 저런 느낌이 안나는건 포토샵이겠죠..?


소프트박로 3방향에서 라이팅을 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결과적으로 위와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했을 땐 피부톤이 너무 이상해보였는데 위 사진등을 찾아보니


왜이렇게 멋진지..
 

2 Comments
M 권학봉 2018.07.10 17:36  
우선 멋지다 촌스럽다는 굉장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뭐라 말씀을 못 드릴것 같습니다.
다만, 책에서도 설명했듯이 우리가 색을 인식할때 기준점을 삼아서 그 부분을 원래 우리가 알고 있던 색상으로 치환해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만 설명드리자면, 위의 사진에서 우리가 인식할때 어느정도 환경적인 빛이 상당히 오렌지로 돌아갔다는 힌트를 강하게 주는 주 조명이 1번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잡아서 사진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원래 오렌지색 조명에서 촬영되었다는 흰트를 주고,
우리는 사진을 볼때 오렌지색을 기준 색온도로 이 사진을 해석합니다. (말로 설명해서 어렵지만, 보는 순간 머리속에서 자동으로 이과정이 일어 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더불어, 2번의 반사광 조명 역시 이런 분위기를 다시한번 확인시켜 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때,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만 보색 계열인 청록색 조명이 얼굴의 대부분을 묘사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1번과 2번 조명의 그림자에서만 비추어 지고 있습니다.
즉, 2번 조명을 끄면 사진상 청록색 부분은 거의 완벽한 검정에 가깝게 표현될거에요.
이렇다는 말은 2번 조명은 우리가 환경의 색온도(오렌지)말고 다른 광원이 추가 되었다는 말을 합니다.
따라서, 위의 사진이 어색해 보이지 않고 나름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입니다. 

더불어, 옷이나 배경은 색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검정, 또는 어두운 회색이라는 점도 주목해서 봐야 합니다.
모델이 만약 밝은색 옷을 입고 있으면 다양한 색상의 빛에 영향을 받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욱 복잡하게 해석하게 만듭니다.
즉, 이 작가가 포인트로 둔게 오렌지 빛에 둘어 싸인 보색(청록색)만 색상으로 우리눈에 들어와 더욱 침착하고 설득력 있게 보입니다.

따라서 포인트를 잘 집어 보시면 될것 같아요.

축하합니다. 28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12 kms8743 2018.07.11 11:37  
감사합니다! 촌스럽다는 말보다는 자연스럽다 어색하다는 말이 더 맞는 말이겠네요!

스비코에서 열심히 공부했지만.. 이번 답변은 직접 많이 해봐야 이해가 될 것 같네요ㅠ_ㅠ

모델이 입고 있는 의상의 색상 등이 중요하다는 부분과, 보색, 조명의 이유를 분명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이팅부분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게하는 부분은 잘이해되지 않으나..말은 한계가 있으니 직접 해볼게요.

매번 감사드립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