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님 질문입니다.

일반 갤러리

대장님 질문입니다.

28 아기곰 17 2904 1 0

조명사진 2번째 에서 뒷배경 하고 인물하고 분리되여 보이는건

조리개값 차이 때문 인가요?

렌즈의 줌 차이 때문 인가요?

조명광량의 차이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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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 : Nahm Koo Hyeon , 2018년 08월 31일
  • 카메라모델명 : Canon EOS 5D Mark III
  • 렌즈모델 : EF70-200mm f/2.8L IS II USM
  • 촬영일시 : 2018:08:31 16:15:30
  • 촬영모드 : 수동모드
  • 셔터속도 : 1/250
  • 조리개 : f/8.0
  • ISO : 200
  • 화이트밸런스 : Auto
  • 측광모드 : Multi Segment
  • 노출보정 : 0.00eV
  • 초점거리 : 190mm
  • 플래시 : On Compul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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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 : Nahm Koo Hyeon , 2018년 08월 31일
  • 카메라모델명 : Canon EOS 5D Mark III
  • 렌즈모델 : EF70-200mm f/2.8L IS II USM
  • 촬영일시 : 2018:08:31 16:09:27
  • 촬영모드 : 수동모드
  • 셔터속도 : 1/250
  • 조리개 : f/10.0
  • ISO : 200
  • 화이트밸런스 : Auto
  • 측광모드 : Multi Segment
  • 노출보정 : 0.00eV
  • 초점거리 : 70mm
  • 플래시 : On Compulsory

인가요?

저리 분리돼 보여도 괜찮은 건가요? 


17 Comments
67 보일러박사 2018.09.03 18:23  
저  도  조심  스레  보태어  봄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70  미리 화각  으로서  50 미리  이상  이므로  망원에  준  합니다.

모델  과  의  기본  적인  거리가  덜어져  있으며

뒤  배경은 더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조리개가  10  이기는  하오나  렌즈로  부터  촛  점  거리가  벗어  나는  까  닭에

깔  금  하게 

뒤  배경은  흐려짐으로  인하여

인물사진의  꽃  인

인물 에만  촛점이  맞으므로  시선이  집중  돼개  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9.03 18:28  
위  사진은  더  크게  촬영  됌니다 

하여  화각이  망원  화각인  190  미리  입니다.

조리개  역시  아래  보다  더  개방한  f 8  입니다

하여  아래  사진  보다  인물은  더  크지만

뒤  배경은  더 많은  망원  화각에

더  열린  조리개  개방  으로

배경을  알수  없을  정도로  더  뭉게진다  즉  흐리게  됌으로

아래  사진  보다는

인물  사진의  꽃

더  멋진  사진이  돼었  습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9.03 18:35  
조 명  역시  사선으로  좌  에서  우로  줌  으로  하여

왼쪽은  밝고  우는  그림자가  연하게  함으로

얼굴이  입체감  있게  더  멋지게  촬영 돼었으며

배경  흐리다  함은  조리개를  개방  함으로  심도가  얕다라고  뭉게진다

망원으로  갈수록  더  뭉게  진다 

이는  좋은  렌즈의  조리개  개방과

망원으로  가는  화각의  개방이  더  하여지어

인물을  부각  시킴으로  하여

아주 멋진  감동  적인

마냔  부러운  인물  샷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에  조리개는  4.나  5.6  에  두어

렌즈가  가지는  최고의  선예도를  유지  하면서 

아무  쓸모  없는  뒤  배경은  흐리게  하고

일반  적인  광고  사진은

조리개를  4  나  5.6  에  두어  봄니다.

권학봉  대장  님께  질의  하신  것을

오지 랍이  발동  하여

조심  스레  댓글  달아  봄을  사과  드림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9.03 18:44  
이  사진은  2011 년도

필름  시절  렌즈  지금  이냐  몇  푼  않하는

200 미리  조리개  4  짜리  수동  단렌즈의  사진으로  소개  드려  봄니다.
  • 카메라모델명 : Canon EOS 50D
  • 촬영일시 : 2011:04:11 10:54:45
  • 촬영모드 : 조리개모드
  • 셔터속도 : 1/50
  • 조리개 : f/inf
  • ISO : 100
  • 화이트밸런스 : Auto
  • 측광모드 : Multi Segment
  • 노출보정 : 0.00eV
  • 초점거리 : 0mm
  • 플래시 : Off Compulsory

축하합니다. 6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8 아기곰 2018.09.03 19:13  
무슨 말씀인지 이해 했습니다!
대낮이라  배경밝기도 죽이고 인물도 살리고 하려다 보니 좀 이상하게 나온듯 해서요!

감사 합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9.03 19:44  
참으로  감사  드림니다. ^^^
첫번째 사진은 정말 멋진데요.^^
두번째 사진의 인물과 배경이 분리되어 보이는 부분은 아마도 배경의 밝기가 인물에 비친 조명보다 밝음으로 인해 인물과 배경의 경계선이 예리하게 표현되다 보니 나타나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뒷조명을 이용할 때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28 아기곰 2018.09.03 21:28  
가끔 저런 사진이 나와서요! 많이 찍어본건 아니지만요!
M 古九魔 2018.09.03 21:57  
포토샵할때 원본 사진에 다른 사진 붙이다보면 딱 이렇지 않나요? ㅋ
28 아기곰 2018.09.04 00:43  
그치요! 저도 그런 느낌이 나는듯 해서요! 뭐가 뭔지 헛갈림니다
M 온달2 2018.09.03 22:50  
우선, 제기하신 의문의 전제를 보면

"조명사진 2번째 에서 뒷배경 하고 인물하고 분리되어 보인다"
고 하셨는데...
저의 소견으로는
2번보다1번 사진이 더 잘 분리되어(부각 또는 강조되어) 보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1번 사진이 잘 된 인물사진이라는 생각입니다.

2번 보다 1번 사진에 높은 점수를 주겠습니다.
1번 사진 아주 좋네요~ ^^
2번 사진이 초딩이라면 1번 사진은 대학생 수준입니다.
(오직 온달의 견해이니 다른 생각이라면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님의 견해가 저의 관점과 같은 방향이라면

2번 보다 더 좋은 인물사진 1번 사진처럼
더 잘 분리되어(부각 또는 강조되어) 보이는 사진이 되도록 하는
의문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배경과 분리된 사진을 위한 몇가지 방법들에 대하여 말입니다.
28 아기곰 2018.09.04 00:53  
1번은 배경보다 피사체가 좀더 밝은 느낌이고
2번은 피사체가 좀더 어두운 느낌 입니다!
그건 조명 광도가 달라서 인듯 합니다!

온달님 평 은 1번이 2번처럼 피사체가 배경보다 밝게 광도를 맞추는것이 낳다는 것 이시죠?
그렇타면 분리돼 보여도 피사체가 부각 될수 있게 피사체 광도를 배경보다 밝게 찍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분리돼 보이는건 잘못된게 아닌가 해서 의견 들을 물어 본것입니다!

감사합니다
M 온달2 2018.09.04 08:25  
어떤 사진을 원하는지
의도 또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촬영 세팅을 해야 합니다.

1 인물에 중심을 둔 사진인지
2 픙경의 아름다움을 담을 사진인지
아니면
인물과 풍경 모두를 생생하게 기록하는
현장 스케치 또는 기념 사진을 원하는지 말입니다.


인물사진인가
풍경사진인가
기록사진인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M 권학봉 2018.09.04 11:29  
책 2권에 314~319 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되엉있습니다.
대략 정리하자면,
1. 배경에서 느껴지는 빛의 성격과 조명을 이용한 성격이 많이 찾이가 납니다. 1번사진에서는 배경의 빛의 성격이 그렇게 들어 나지 않는데 반해 2번사진의 경우 배경의 빛의 성격이 잘 들어나 있습니다. 여기서 모델의 부드러운 빛이 우리가 봤을때 본능적으로 다르다 라고 느껴지는 것 입니다.

2. 배경과 모델의 빛의 방향성
1번사진의 경우 넘어갈수도 있을정도이지만 2번의 경우 배경에서의 빛의 방향성과 모델의 빛의 방향성이 매우 다릅니다.

3. 배경과 모델의 노출차이
배경의 상황에서 2번사진이 노출차이가 심합니다. 따라서 본능적으로 이질감을 느낌니다.

4. 연결고리
모델과 배경의 공간이 함께한다는 정보가 없습니다.
즉 초점이 나간 배경과 모델의 분리가 너무 명확합니다.
더불어 배경에 실제하고 있다는 힌트가 전무합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시면 배경과 모델을 좀더 자연스럽게 표현할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이것이 잘 못되었냐 아니냐는 촬영의 목적이나 의도에 따른 판이라 뭐라 할수 없을 것 같아요.

축하합니다. 28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8 아기곰 2018.09.04 12:20  
감사합니다!
책보고 따라 이것저것 해본것이라 목적도 기획도 없이
그냥 공원 가서 야외촬영 해보자 한것 입니다!
지난번 회사 옥상 촬영은 배경이 죄다 꽝 이라서요!

그늘진 밴치 사진 찍기전 주차장 앞 에서  태양빛이 강해서 그늘로 드가서 찍은건데 뒤는 밝고 피사체는 어둡고 해서 비슷 하게 조정 한다고 한건데 새로산 우산형 뷰티 디시는 힘도 못쓰고, AD200 쓴 65파이 우산형 소프트박스도 뒷배경 빛보다 힘을 못쓰고, 책대로 안되더라고요!
태양도 분명 피사체 좌측에 있었는데 그늘이라 영향도 안받을거라 생각하고 피사체만 부드럽게 하려고 광도를 낮추었더니 저리 되버려서요!

처음부터 연결고리 는 없었습니다! 그냥 야외촬영 연습이라  아파트단지 보여도 크롭해서 줄인다 생각 하고 찍었더니 저런 사단이 났네요!

아우 머리 쥐나네요! 6일 중국 출장때 80짜리 소프트박스랑 AD200 2개랑 스프트라이트 1개 가지고 가서 대장님 말씀 대로 쫌 생각 해보면서 찍어 보겠습니다.

근데 아는게 있어야 생각이라도 할텐데!
M 온달2 2018.09.05 07:24  
편한 마음으로 다녀오세요~ ^^
스트레스 없는 촬영기회가 되시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여
몇자 적어봅니다.

여행시에는 잘 숙달된 촬영기술 중심으로 촬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 실패로 절호의 기회, 절호의 장면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말입니다.
촬영의 안정성 확보에 주력~ ^^

따라서,

가급적 탐구촬영 또는 실험촬영을 피하고
숙달된 기술 중심으로 촬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현장의 상황 또는 시간의 여건이 허락할 경우에만 시도하세요.

조명촬영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조명기술이 아직 미숙하다면,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보완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경우 TTL(자동으)로 촬영하면 좀 더 안정적 촬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 사진의 기록성보다 예술성에 중점을 둔다면 문제가 달라지겠죠~ ^^

렌즈는
광각에서 표준을 커버할 수 있는 렌즈(예 24-70mm)과 범용 줌렌즈(예 70-200mm)를 권장합니다.
이미 잘 선택하신 겁니다.

삼각대...
커서 나쁘지 않겠지만 가지고 있다면 적당한 트레블러용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장노출 촬영에 꼭 필요하지만 높이가 낮아진다는 문제는 감수하는 것이죠~ ^^
큰 삼각대도 바람이 세게 불면 흔들립니다.(바람이 셀 때는 장노출 촬영 피하는 것이 요령)
대부분의 촬영은 손각대 사용을 권합니다. (가급적 셔속을 높이는 노출 방향으로 세팅)
손각대는 소증한 순간들을 놓치지 않는 촬영에 결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6일(내일) 출발이네요...

너무 무리한 욕심은 전체 촬영을 망칠 수도 있으니
조명촬영은
상황이 적절할 경우에 제한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무거운 생각 훌훌 털어내시고

뜻한 바 성취하는 출장
즐겁고 값진 촬영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

축하합니다. 28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8 아기곰 2018.09.05 09:51  
감사 합니다! 오늘 하늘의  구름이 멋진 날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