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공부는 어렵습니다. ㅠ.ㅠ

자유게시판

이론공부는 어렵습니다. ㅠ.ㅠ

7 유니K 6 2270 0 0

제가 사는 나라는 점점 이동제한의 범위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정부 발표가 있을런지 하루하루가 불안불안 하네요. 

사실 촬영도 워크샵도 수업도 모두 취소된 프리랜서/학생 사진사인지라...이참에 집에서 밀린 작업 및 숙제나 하자 하고 컴터앞에 앉았습니다. 


10개 질문지가 있고 오늘 5시까지 답변을 올려야하는 이론 숙제가 하나 있어서 집어들어보았습니다. 

라이트룸과 포샵은 쓰지만 컴알못이고 과학적 수학적 지식 전무한 과거 문과생인 저로서는 가장 어려운 색채이론 (colour theory and management) 네요. 


첫 질문의 답변을 위한 개념부터 안잡힙니다.

칼리브레이션(Calibration) 과 프로파일링(Profiling) 의 차이가 무엇? 모니터 프로파일링 기계를 써봤음에도 불구하고 주절주절 설명을 읽으니...어지럽습니다. 답변 못하겠습니다. 

영어라서 모르는줄 알고 사전을 뒤져보지만 한글로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꾸역꾸역 한글로라도 일단 써보자 했는데 답변을 스스로 읽어봐도 말이 안되네요. 

점점 0개국어 구사자가 되고 있어서...큰일입니다. 


배가 고픈것 같기도 하고 음악이 필요한것 같기도 하고 의자가 불편한것 같기도 합니다. 

아니지...다시 마음을 다잡고 컴터앞에 앉습니다. 숙제숙제숙제...!


그러다가 정신차리고 보니 이글을 쓰고있네요. 



주절주절 해보았습니다. 마침 제목위의 글 분류 목록에 "뻘글"이라고 있네요. (뻘글이 정확히 뭔지 몰라서 네이버로 찾아본건 비밀이예요.)

요즘 집에 있는 시간 많으시죠? 모두들 힘들지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 화이팅!



6 Comments
M NewDelphinus 2020.03.26 10:20  
음 간단하게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를 캘리한다는 의미이구, 캘리해서 나온 결과물이 프로파일인거죠..그러니까 넓게 보면 프로파일링이 캘리를 한 결과물까지 과정을 다 포함하는 의미 아닐까요??

축하합니다. 19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7 유니K 2020.03.27 08:15  
간단한 화법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M 권학봉 2020.03.27 01:06  
네 칼리브레이션(Calibration) 과 프로파일링(Profiling) 의 차이가 무엇?
우선 캘리브레이션이란, 군대에서 0점 사격을 통해 조준한 것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오차를 교정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름 예를 들면, 기타줄을 감을때 1번줄의 음정을 정확하게 높은 미로 맞우어야 하듯이 말입니다.
색상역시 각픽셀의 RGB 램프의 밝기에 따라서 다양한 색상이 되는 것인데, 이를 보다 정확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도록 교정해 주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교정한 데이터를 한군데 모아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데요, OS 뿐만 아니라 포토샵에서도 쓰고, 라이트룸에서 쓰니까 간단히 프로필 (연예인 프로필과 같다고 생각하면 되요.)로 만들어서 OS에 넣어 두는 것입니다.
즉, 연예인 프로필이라고 하면, 남, 00년출생, 가수, 연기자, 연기스타일 등등 이런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들어 있죠.
마찬가지로 프로필 역시 캘리브레이션한 모니터를 보니까 빨강이 너무 진하게 출력되고, 녹색은 조금 약하게 출력됨 이런 정보를 적어 놓은거에요.
그래서, 포샵이 실행될때 OS에 모니터 교정 프로필을 요청해서 보고, 아 지금 달려 있는 모니터가 이런놈이니까
빨강을 조금 약하게 출력하고 녹색은 조금더 진하게 출력해 줘야 겠구나하고 알수 있습니다.

이를 윈도우 시스템으로 보자면
제어판- 색관리 라는 툴 안에 모든 모니터 프로필을 정리해서 넣어 놓고, 사용자가 모니터를 바꾸거나 상태가 변하면 새로운 프로필을 넣어 주는거에요.
그리고 사용자는 이걸 기본 프로필로 쓰겠다 지정해 주면 복잡한 일들이 한번에 처리 됩니다.

맥OS의 경우에는 보다 진보한 방식을 사용하는데,
OS상에서 보여주는 모든 출력을 프로필을 참고해서 교정된 강도로 출력해 줄것을 명령해 두었죠. 그래서 소프트웨어상에서 조정해줄 필요가 없이 간단하고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캘리브레이션을 해서 내 모니터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는 찾아 줘야 해요.
같은 회사 같은 모델 같은 날 생산된 모니터도 약간씩 색이 다 다르거든요.
7 유니K 2020.03.27 08:14  
아항 그럼 맥에서는 기계를 이용 해서 미세하게 모니터 RGB gain 조정(칼리브레이션)을 한뒤 새로 ICC 파일(프로파일)을 만들면 이 조정된 프로파일에 따라 미세한 컬러들이 OS 자체에서 조정된다는 말씀이시죠?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 권학봉 2020.03.27 22:37  
네, 그렇습니다만, 이해하신 정도는 윈도우에서도 똑같은 프로세서로 작동하고, 다만 적용 레벨이 어느수준까지 가느냐의 문제에서
윈도 - 소프트웨어 요청 - 프로파일 사용 - 모니터 출력
맥 - OS단계 프로파일 사용 - 소프트웨어는 기본값으로 - 모니터 출력
이런정도 차이입니다.
3 해달 2020.05.18 11:12  
저도 책만 잔뜩 사놓고 먼지만 쌓이는 중입니다 ㅠㅜ...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