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클래식 프리셋과 프로필 저장
작성자 정보
- 오혜림 작성
- 61.♡.223.35 아이피
- 작성일
본문
관련자료
댓글 4
정윤맘님의 댓글
- 정윤맘
- 아이피 112.♡.90.54
- 작성일
아이고 3일 동안이나 씨름하셨다니 얼마나 마음고생 하셨을까요, 저도 프로그램 오류 때문에 사진 정리하다가 몇 번 울 뻔한 적 있는데, 딱 그 마음 알 것 같아요, 혹시 강의 다시 한번 천천히 돌려보시면서 놓친 부분 없는지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강사님께 직접 문의 남겨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권학봉님의 댓글
- 권학봉
- 아이피 223.♡.51.73
- 작성일
안녕하세요 오혜림 님,
먼저 책과 동영상을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예전부터 보고된 ‘프로필 재가져오기 불가’ 버그와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스크린샷처럼 “프로필이 이미 존재합니다” 또는 “불러올 수 없습니다” 같은 문구가 뜨는 경우,
해당 프로필이 한 번 삭제되었거나 충돌 로그에 등록된 상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아무리 다시 가져오기를 시도해도, 기존 이름으로는 다시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MP 파일의 파일 이름뿐 아니라, 내부 메타데이터에 포함된 프로필 이름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crs:Name="…", crs:Group="…", dc:creator 항목 등을 수정)
2. 수정 후 다시 저장하고 라이트룸으로 가져오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이 버그는 저를 포함해 많은 사용자들이 7년 이상 어도비에 제보했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프로필을 새로 만드는 것이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답답하셨을 텐데 힘내시고,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글 남겨 주세요.
먼저 책과 동영상을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라이트룸 클래식에서 예전부터 보고된 ‘프로필 재가져오기 불가’ 버그와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스크린샷처럼 “프로필이 이미 존재합니다” 또는 “불러올 수 없습니다” 같은 문구가 뜨는 경우,
해당 프로필이 한 번 삭제되었거나 충돌 로그에 등록된 상태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아무리 다시 가져오기를 시도해도, 기존 이름으로는 다시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MP 파일의 파일 이름뿐 아니라, 내부 메타데이터에 포함된 프로필 이름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crs:Name="…", crs:Group="…", dc:creator 항목 등을 수정)
2. 수정 후 다시 저장하고 라이트룸으로 가져오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이 버그는 저를 포함해 많은 사용자들이 7년 이상 어도비에 제보했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프로필을 새로 만드는 것이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답답하셨을 텐데 힘내시고,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글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