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명 책 이야기

한정된 상황 속에서 부드러운 그림자를 딱딱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1 사과 2 108 0 0

안녕하세요.

작은 스튜디오 빌려서 책 보면서 연습하고 있는데 정말 좋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ㅎㅎ 뭐랄까, 명확하다고 해야할까요? 책과 유튜브를 보기 전까지는 사설처럼 적혀있는 글을 보고 많이 헤맸거든요. 아직 1/10정도 밖에 못봤지만 역시 올바른 정보는 단순한 몇 마디만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좋은 책 정말 감사드립니다. 



질문

아무튼 그러면서 어제 한 모델분을 촬영하면서 정면에서 45도 각도로 조명을 비추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렘프란트 조명 느낌으로요. 그런데 소프트박스가 엄청 크다보니 소프트박스를 멀리 떨어뜨려도 그림자가 부드럽게 표현되었습니다.


스튜디오 여건도 그렇게 좋진 않았습니다. 천장이 낮고 사방이 모두 흰색이라 어쩔 수 없이 그림자가 부드럽게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결국 포토샵으로 보정하는 방법을 택하긴 했는데 조금 아쉬워서 질문드립니다.


나름 해결책으로 다음 번에 촬영할 때는 조금 어두운 천으로 소프트 박스의 1/2이나 1/3 정도 덮었더라면 어땠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적당히 발광면적이 좁아져서 그림자가 딱딱하게 표현되면서도 노출도 적당해져 화질 저하도 없었을 것 같고요.


실제로 이런 제한된 작업 속에서 진행하실 때 딱딱한 그림자를 만드는 좋은 팁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요약

여건: 인물촬영, 하얀 천장과 벽면이 모두 낮고 가까운 상황(2m이내), 조명(소프트박스)이 엄청 큼(분리가 어려운 상황)

최종결과물: 인물에 딱딱한 그림자를 만들고 싶음, 배경은 상관없음

나름 해결책: 검은 천으로 소프트 박스를 많이 덮어버리자.



참고: 플래시 뉴비입니다ㅠ

2 Comments
M 권학봉 05.27 18:24  
가장 정확한 방법은 소프트박스를 벗겨내고 그냥 램프로만 촬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물론 말씀하신데로 주변의 반사광이 많아서 콘트라스트는 낮은 사진이 되겠지만 그림자가 명확한 딱딱한 성격의 빛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소프트박스를 제거 할 수 없다고 하셔서 어렵게 되는데요,
그럼 소프트박스가 장착된 조명을 사용하지 마시고, 해당 위치에 간단한 스피드라이트 같은걸로 촬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굳이 소프트 박스를 사용해서 촬영하시려면 말씀 하신데로 검은천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광량 손실이 엄청나게 클 것 같습니다. 즉 조명을 최대 발광으로 해도 부족할 수 도 있으니 다른 세팅이나 카메라 설정을 변경해서 촬영하시면 될것 같아요.
1 사과 05.27 21:09  
저도 박스를 벗겨내고 싶었는데 다음에 미리 한 번 문의해봐야겠네요. 아무튼 천에 구멍을 뚫는 방법도 가능은 하다는 말씀이시니 왠지 잘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하네요ㅎㅎ 답변 감사드립니다.잘 안 되더라도 많이 여러가지 시도해볼게요ㅎㅎ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