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시 해상도 설정

질문 & 답변

보정시 해상도 설정

1 분당초담l 2 1437 0 0

 라이트룸에서 raw 화일을 dng 로 불러와 메타데이터를 보면 이미지 치수만나오고 해상도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상태에서 현상모듈에서 리터칭하면 해상도 얼마에서 작업하게 되는 겄입니까? 

동 화일을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이미지를 확인하면 해상도 72ppi 로 자동 설정되는데...

결국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은 초기 기본값이 해상도 72ppi에서 리터칭, 그러니까 샤프닝을 할때도 72ppi에서 해야한것이 맞는것인지 알고싶습니다.

만일 위의 질문이 맞다면 포토샵에서 ACR 리터칭시 디테일팔레트에서 샤프닝을 하고 포토샵으로 넘기기전에 WORKFLOW OPTIONS 에서 해상도를 설정하게되어있는데....여기에서 72PPI 나  300PPI로 설정하여 추가 샤프닝을 한다면 어느 값으로하는것이 맞는지? 안 되는것인지 아니면 틀린것인지 주의사항이있는지 궁금합니다.

즉 ACR에서도 해상도 얼마에서 샤프닝등 리터칭을 하는지는 몰라도 추가로 포토샵에서 샤프닝등을 할려면 해상도 72PPI로 작업한다음에 맨 나중에 용도와 필요에 따라 크롭내지 이미지 조정하는것이 맞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분당에서 장주경 드림

2 Comments
8 평화의빛 2018.06.03 19:21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의 작업 환경은 72ppi로 설정하던 300ppi로 설정하던 그것 하고는 관련 없습니다. 사용하시는 모니터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K 32인치 모니터라면 모니터 모델마다 틀리지만 대략 140~150(ppi)입니다. 이 해상도에서 작업환경이 설정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니터 자체에서 결정된 것이므로 사용자가 바꿀수 없는 것입니다.
포토샵의 72ppi나 300ppi 설정은 단지 캔버스 사이즈에 영향을 미치고 나중에 출력할때 사진 사이즈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니터에서 보면서 작업할 때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ACR에서 72ppi로 설정하던 300ppi로 설정하던 포토샵으로 넘어오면 모니터에서 동일한 사이즈로 보입니다.
모니터의 고유 PPI로 설정되서 보이는 것 입니다.
참고로 72ppi은 옛날 CRT모니터의 표준 ppi였습니다. 현재의 LCD 모니터와는 맞지도 않고 의미없는 값입니다.
M 권학봉 2018.06.05 12:57  
평화의빛님의 자세한 설명처럼
해상도란 크기가 정해진 경우 1인치당 픽셀 몇개가 들어가냐 인데요,
디지털 사진에서는 가로세로 크기가 정해 진게 아니라 가로세로 픽셀 숫자가 정해저 있기 때문에
해상도 개념이 필요 없습니다.
최종 사용자 (웹브라우저, 인쇄, 출판, 등등)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라이트룸은 사진용이기 때문에 원본 해상도를 건드리지 않고, 최대사이즈로 항상 작업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