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설정에 질문드려봅니다.

질문 & 답변

포토샵 설정에 질문드려봅니다.

4 하늘이별땅 2 1986 0 0

포토샵 라이트룸 사진보정 강의 책보시면

기본 환경과 최적화설정 43페이지에 색공간 Adobe RGB(1998)이렇게 설정한다고 되어있더라구요.


1. 질문드려보면 저는 현재 광색역 모니터가 없습니다. 그런데 설정을 이렇게 해도 되는건가요?


2. 전 사진촬영에 오직 로우만 촬영을하고있는데요.

    포토샵에서 로우파일을 불러서 6시방향에 sRGB 로 저장할건지 Adobe RGB(1998) 설정을 할수있습니다.

    만약 광색역 모니터를 구매해서 보게되면 색이 확틀려지는게 느껴지는걸까요?

   (현재 sRGB 94%로 모니터사용중입니다. 전혀 변화가없습니다.)

52b15eb2e282cabd80a88594232bde3e_1527524384_88.jpg 


3. 위의 사진에서 보면 오른쪽에 8비트채널 16비트 채널은 무엇인가요?


4. 크로스오버 3232U 제품을 현재 구입하여 배송중입니다.

    첫  광색역 모니터를 연결해서 모니터 캘리하여 사용할려고하는데요.

  이모니터를 알아보는 도중 김환교수님 리뷰를 보게되었는데요. 모니터 캘리할때 블랙레벨을 40으로 하고 모니터 캘리를 해야한다는 내용일까요?


52b15eb2e282cabd80a88594232bde3e_1527524740_34.jpg출처 : http://colormgmt.com/221176177347?Redirect=Log&from=postView


5. 광색역모니터 처음사용하는데 모니터 캘리하고 포토샵에서 따로 설정을 잡아야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보통 설정을 어떻게 잡아야하는지 책에 나온 43페이지에 그대로 설정하면 되는건가요?



6. 광색역모니터로  Adobe RGB(1998)로 JPG파일로 저장하여서  웹상에 올리면 웹은 sRGB 밖에 지원이 안되므로 색이 틀어져 보여질까요?(1년에 인화는 많이는안해도 꾸준히 하고있습니다)


      -인화용은 Adobe RGB(1998)로   웹용은 sRGB로 사용해야하나요?-


7. 인터넷 유트브를 보다가 각종인터넷 보는 프로그램 (사파리/익스플로러/파폭스/구글크롬) 에서 사진 색갈이 틀리는경우를

   보게됬는데요. 제모니터에는 그런 차이를 못느끼는데..혹시 모니터 캘리해서 그런걸 못느끼는건가요? 아니면 차이가 미비해서 못느끼는건가요? 모니터가 후져서 그런건가요 ?


8. 모니터 캘리를 하게되면 모니터 프로파일이 저장되면 사진 보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색의 사진이 보여야되는게

  정상인거죠?




-이상으로 광색역 무시작입니다 -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 Comments
M NewDelphinus 2018.05.29 10:38  
헐..많네요..저도 틀릴지도 모르지만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리면..( 제가 틀린점은 누군가 지적을 해 주실지도 )
1. 딱히 문제 없습니다..어차피 내보내기를 sRGB로 하시면 되니까요..
2. RAW파일을 어도비RGB와 sRGB로 보시면 채도가 높은 부분에서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왜냐하면 어도비RGB가 좀 더 색영역이 넓기 때문에 그렇죠..비싼 광색역 모니터를 사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sRGB모니터에서는 당연히 보여지는 범위가 sRGB이기때문에 표시가 안나는게 당연합니다..
3. 책에 보시면 비트심도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좀더 컬러 표현력이 좋아진다고 보시면 되지만 사람 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4. 캘리의 정확한 값은 제조사에 문의하시는게 나을 수 있어요..김환님의 유튜브강좌가 언제꺼인지 모르겠지만 맞을 수 도 있습니다..
5. 책대로 설정하시면 크게 문제 없습니다
6. 어도비RGB로 내보내기 해서 웹상에 올리면 웹상에서는 sRGB로 보여지므로 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웹상에 게제할때는 sRGB로 내보내기 하시면 될것같아요
7. 광색역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당황하게 되는 점인데..윈도우 익스플로러는 색공간이나 모니터 프로파일을 인지 못해서 광색역모니터로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보면 채도가 매우 높아 보입니다..
그것은 익스플로러가 모니터가 광색역모니터인걸 인지를 못하기때문입니다..크롬이나 파이어폭스는 색공간 및 모니터프로파일을 인지하므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시면 문제 없이 제대로 된 색으로 보여집니다..
8. 모니터 프로파일을 인지하는 프로그램만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라이트룸 포토샵은 물론 다 가능하구요..
하지만 무료이미지뷰어중에 대부분은 모니터프로파일을 인지를 못하기때문에 포토샵의 색상과 다르게 보입니다..무료이미지뷰어중에는 꿀뷰가 그나마 모니터프로파일까지 인지를 하므로 꿀뷰로 보시면 되는데 꿀뷰의 환경설정 디폴트값도 모니터프로파일 사용에 체크가 되있지 않기때문에 반드시 환경설정에서 모니터프로파일 설정에 체크를 하셔야 포토샵과 같이 보일 겁니다..
캘리를 하셔도 캘리한 모니터 프로파일을 인지하는 프로그램만 색상이 제대로 보이는거죠...
.
아 그리고 인화할때도 인터넷 인쇄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인쇄소는 sRGB로 인쇄를 하므로 어도비RGB 파일을 보내면 색상이 틀어져서 인쇄가 됩니다..반드시 인쇄시에 인쇄소에서 어떤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들어서 보내시면 됩니다..어도비RGB를 지원하는 인쇄가 필요하시면 그런 인쇄소를 찾아서 보내시면 될듯합니다..그리고 인쇄를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쇄용 이미지는 모니터 밝기를 120정도로 보시고 만드셔야 인쇄후 어두워지지 않게 됩니다...
4 하늘이별땅 2018.05.29 18:32  
감사합니다. 이렇게 잘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번더 질문드려봅니다. ㅠㅠ 잘몰라서요 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