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달로그 내보내기"와 "그냥 전체복사" 차이점?

질문 & 답변

"카달로그 내보내기"와 "그냥 전체복사" 차이점?

19 방원 1 1288 0 0

안녕하세요, 라이트룸을 공부하다가 백업에 대해서 잠깐 생각하다가 테스트 하고 있는 중입니다.


막연히 필요할때 그냥 "카달로그 내보내기" 하면 되는구나...하고 생각하다가 "그냥 전체복사"하면 어떻게 될까...하다가 이곳에 글을 올려봅니다.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현재상태 **

저는 외장하드 d 드라이브에 "pic"이라는 폴더 하나를 만들어 넣고 그 안에 카달로그와 원본사진들을 다 넣어 놓았습니다.


<카달로그 내보내기>

pic이라는 폴더를 선택하고 "카다로그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외장하드 e 드라이브로 백업을 하라고 하면 e 드라이브에 백업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여러 sub 화일과 폴더들이 알아서 생깁니다. 그러면 끝납니다. 물론, "카달로그 내보내기"의 장점은 원하는 폴더 몇 개만 선택한 후 백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냥 전체복사>

말 그대로 그냥 외장하드 d 드라이브에 있는 "pic"이라는 폴더를 "drag and drop"으로 외장하드 e 드라이브로 전체복사를 해 버립니다. 이 경우 pic폴더 안에 있는 모든 sub 화일과 폴더들이 전부 똑 같이 복사됩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두가지 경우 라이트룸에서 모두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무슨 차이점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1 Comments
M NewDelphinus 2018.05.13 14:52  
위와 같이 하시면 차이 없어요..
폴더채 통채로 복사하시면 폴더명이 같다면 라이트룸에서 동일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 백업은 말그대로 카탈로그만 백업하는거이구요..그냥 카탈로그 파일만 복사해서 보관해도 백업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