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사진 초기화 방법 문의 드립니다.

질문 & 답변

라이트룸 사진 초기화 방법 문의 드립니다.

2 젝시오 2 3606 0 0

권학봉 선생님?


선생님의 책을 구입해서 보고 있는데...

라이트룸 기능 사진 보관방법 보다는


개인적으로 외장하드에 사진 보관하기를 좋아 합니다.


그래서 라이트룸에 지난 보관된 사진들을 모두 삭제 할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라이트룸 초기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 Comments
M NewDelphinus 2018.04.19 10:00  
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단 카탈로그의 개념부터 잘 읽어 보시면 될듯합니다..
라이트룸은 원본사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원본 사진의 보정내용을 카탈로그로 관리하는 것이라 따로 사진 화일을 삭제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
라이트룸의 지난 사진들을 삭제하실려면 그냥 지난 카탈로그를 삭제하고 새로운 카탈로그로 만드시면 될듯합니다...
사진의 위치는 정하시는 곳에 맘대로 정하시면 됩니다..너무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책을 사셨다니 카탈로그 부분을 정독해 보시면 되고 여기 동영상 강좌의 카탈로그 부분을 한번 보세요..
http://strobistkorea.com/bbs/board.php?bo_table=lightroom&page=2&page=3
M 권학봉 2018.04.19 16:55  
아.. 그러니까 지금 카탈로그에 옛날 사진 + 계속 라이트룸에서 봐야 하는 사진으로 나누어저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그럴경우, 간단하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1. 원본사진이 외장하드에 있다고 하시니까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파일 - 카탈로그로 내보내기 하신다음 외장하드를 선택하시고 저장 하시면 됩니다.
이때 원본 파일이 있으니까 "네거티브 파일 내보내기"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2. 1번 작업을 하시면 현재 사용하시는 카탈로그를 외장하드에 따로 저장하신거에요.
여기서 별다른 작업없이 그냥 보관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옛날 사진을 보고 싶을때 이 카탈로그로 열어 주시면 됩니다.

3. 1번 작업 이후
폴더 패널에서 라이트룸에서 계속 사용하시고 싶은 사진의 폴더만 다 선택하세요.
오른쪽 마우스 눌러서 "이 폴더를 카탈로그 파일로 내보내기" 선택하세요.
원하시는 드라이브를 선택
원본파일이 같은 드라이브에 있을경우 "네거티브 파일 내보내기" 체크해제, 그렇지 않을경우 체크
하시면 됩니다.

4. 3번에서 내보내신 카탈로그 파일을 여시면 원하시는 파일만 있을것 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