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750으로 바꿨는데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질문 & 답변

D750으로 바꿨는데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1 스트롱베리 5 2257 0 0

분명 이전에 쓰던 것보다 훨씬 좋은 카메라를 샀는데 제가 잘못 찍은건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ㅠㅠㅠ

그런 점이 너무 많아서 답답할 지경인데 일단 생각나는 것부터 질문드리겠습니다.


1.

8c34ff46d7924cafcb1f7047d3158c0e_1521542648_46.jpg
 

첫번째 사진인데 역광 상황이긴 하지만 시간대를 잘못 잡아 빛이 잘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반사판도 대보았는데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얼마 없어서 그런지 별 차이가 없더라구요. 


그런데 노이즈가 좀 심한 것 같습니다. (특히 얼굴과 머릿결 부분)

역광 상황에서 얼굴에 빛이 부족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노출차가 그리 크지도 않고 ISO도 32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듣기로는 D750이 저조도 고감도에서 성능이 꽤 괜찮다고 한 것 같은데 

제가 너무 기대가 큰 거였는지,

제가 뭔가를 잘못 찍은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제 카메라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2.

8c34ff46d7924cafcb1f7047d3158c0e_1521543135_82.jpg
 

이 사진은 f1.4 최대개방으로 찍었습니다.

일단 사진을 찍을 때 제가 초점을 안쪽 눈에 맞췄는데, 보통 바깥쪽 눈에 맞추는게 일반적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이 모든 점을 감안하더라도 얼굴로부터 좀 먼 거리에서 찍었는데 너무 초점을 맞춘 눈 외에는 선명하지 않은 듯해서요.

초점이 정확히 잘 안 맞은건지, 흔들린건지 잘 분간은 되지 않지만요.

보통 이 정도 거리에서 최대 개방으로 찍은 다른 사진들 보면 배경 외에 얼굴은 전반적으로 선명했던 것 같거든요.


이 역시,

제가 뭔가를 잘못 찍은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제 카메라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3.

다른 분들이 D750으로 찍은 고감도 사진들을 보면 ISO6000은 물론이고 ISO12800까지 찍은 사진들도 웹 상으로는 볼만하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찍은 사진들을 보면 ISO1000만 넘어도 노이즈가 눈에 띄는 것 같아요...

ISO는 어느 정도까지 올리는게 괜찮다고 보시나요?

주관적인 것이라고 보신다면 선생님 기준에서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좀 선명한 사진을 찍고 싶은데 카메라 자체의 설정을 아무리 조작해봐도 흔히 말하는 쨍한 사진이 나오지 않네요.

보정을 통해서 해결하지만 일부 사진들은 제 보정 실력으로는 한계가 있어보입니다...ㅠ


제가 뭔가를 잘못 찍은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제 카메라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원래 보정을 통해 손봐야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5.

인물을 찍고 확인할 때 D750의 LCD 상에서 보이는 사진이 상당히 구려보입니다.

모니터 상으로 봤을 때도 솔직히 색감이 저랑은 맞지 않지만 나름 분위기 있다고 느껴질 정도는 되는데, LCD 상으로 보는 이미지는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뭔가 <상상과 현실의 차이.jpg> 이런 걸 보는 느낌이에요ㅋㅋㅋ

사진을 찍을 때마다 내가 잘못 찍은 것인지, LCD가 구려서 그런 것인지 판단이 안되서 사진 찍을 때 자주 혼란이 옵니다.

더 큰 문제는 사진을 찍고 선뜻 모델에게 결과를 보여주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제가 아무리 lcd 상으로만 그렇다고 해도 변명으로 느껴지고 사진 찍을 때 썩 기분이 좋지도 않을테고 그럼 사진의 결과물에도 영향을 미치겠죠.


이것도 저한테는 꽤 심각한 문제인데

저만 느끼는 것인지 아니면 원래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5 Comments
5 크리스 2018.03.21 05:01  
저도 아직 초보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부분을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D750을 사용해 보지 않았는데, 지금 제가 사용하는 D700보다는 훨씬 더 좋은 카메라로 알고 있습니다.

1번 사진에서 노이즈: 제가 보기에 비이상적으로 노이즈가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머릿결과 얼굴에 빛을 거의 받지 못한 상황이기에 ISO가 닞긴 하지만, 낮은 감도에서도 빛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는 노이즈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노이즈가 아주 많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역광으로인한 할레이션이 생긴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탁하게 보여 결과물에 만족하지 못하시는게 아닌가 합니다. 한 마디로 일반적인 고감도 상황과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더 촬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번 사진의 경우, 이미지 상으로 보기에 소파좌측에 핀이 맞은 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렌즈가 어떤 렌즈인지 모르겠지만...  ㅠㅠ 만약 모델의 오른 쪽 눈 (멀리있는)에 초점을 맞추신 것이라면, 최대개방이라고 하더라도 좀 소프트 하긴 한 것 같습니다. 혹 셔속이 너무 낮지는 않았는지 보시고 핀 테스트나 점검을 한 번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3. 쨍한 사진은... 일단 핀이 정확히 맞고 핸드블러가 없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도가 너무 얕으면 쨍한 사진에 아무래도 약간 불리할 수 있겠죠.. 이 부분들을 먼저 점검해 보시고 그래도 이상하면 렌즈나 카메라를 한 번 점검해 보시면 어떨가 합니다. 그리고 사진 사이트에 올리는 아주 쨍한 사진들은 거의 모두 보정을 한 것들이 아닐까 합니다. 이 기회에 보정도 더 열심히 해 보심이...

4. 카메라 엘씨디 화면... 이건 제가 750을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요, 일단 RAW로 촬영을 하더라도 화면 엘씨디에는 픽처컨트롤이 적용된 일종의 JPG 프리뷰가 보여집니다. 만약 엘씨디 상의 프리뷰가 너무 구려서 촬영에 방해를 받거나 모델에게 보여주기 꺼려지시면 픽처 컨트롤을 통해 원하시는 스타일을 적용해 놓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는 100% Raw로 찍지만, 엘씨니 화면 밝기를 하나 올리거나 또는 픽처컨트롤에서 브라이트네스를 한 단계 정도 올리고요, 샤프니스를 7정도, 그리고 오토 화이트 발란스를 B2, M1으로 조정해서 씁니다. 그게 제가 프리뷰 할 때 보기 편해서요. 

암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고요, 750 아주 좋은 카메라이니 조금 더 이런저런 시도를 해 보셔서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시길 바랍니다.
1 스트롱베리 2018.03.21 16:30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ㅠㅠ 혼자서 끙끙 앓고 있었는데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도 열심히 찍어보면서, 카메라와 렌즈 점검도 한 번 받아봐야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M 권학봉 2018.03.21 14:06  
1.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 다이나믹 레인지를 넘어가는 조건(예제와 같은 상황)에서 좋은 품질의 사진을 만들어 내는 카메라는 없습니다.
스튜디오 촬영이라면 다이나믹 레인지 안에서 잘 조정되었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라고 느끼시더라도 품질에 많은 차이가 있어요.

다만, 후반작업에서 잘 만지면 역광의 느낌을 살려 줄수 있습니다.


2. 최대 개방에서 좋은 품질의 사진을 만들어 내는 렌즈는 없습니다. 조리개를 조금더 조으세요.

3. 웹상과 같이 사이즈를 긴변 1000픽셀 이하로 줄이시면 노이즈가 보이지 않습니다. ^^

4. 쨍한 (고선명, 고품질) 사진이 만들어 질수 있는 빛의 조건에서 촬여하시면 아주 아주 쨍한 사진이 나옴니다.
쨍할수 없는 상황에서 촬영하시고 쨍한 사진을 바라는것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만, 인터넷에 올리는 사진(긴변 1000 픽셀이하)의 경우
픽셀 압축으로 후반작업에서 쨍하게 만들수 있어요.

5. 카메라뒤에 LCD는 주변이 어두울때 즉, 밤에 보시면 아주 환하고 예쁘게 보입니다, 낮에 보시면 어둡고 칙칙해 보이죠.
카메라 뒤에 LCD로는 노출(밝은지 어두운지)도 판단해서는 않되요. <- 이건 히스토그램으로 보셔야.... 아무튼,
단지 프리뷰용으로 어떤게 촬영되었나 확인목적이구요. 말씀하시는 색감은 RAW촬영을 통해서 후반작업으로 만들어 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스트롱베리 2018.03.21 16:33  
카메라 문제는 아닐 것이라는게 많은 위로가 되네요^^; 용산에서 카메라를 샀는데 알고 보니 한 번에 대여섯 가지 사기를 당했더군요ㅋㅋ; 무지한 제 잘못이죠... 카메라를 바꾼 뒤에 오히려 스펙이 많이 떨어지는 이전 카메라보다도 에러사항이 많아 혹시나 카메라 품질에도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했는데 다행입니다...ㅎㅎ 더더욱 노력을 해야겠네요.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ㅠㅠ

축하합니다. 4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6 한밤의로망스 2018.03.23 15:42  
ㅎㅎ 이해합니다. 저도 작년에 풀프레임오두막 과 광각렌즈를 사러 대구전자관 매장 가서 구매했는데..
제손에는 크롭 캐논700d 와 렌즈몇개들이 손에 들어와있더군요.
잘모르고 직원들 이야기들으며 고개 몇번 끄덕이다보면 넘어가게 되있네요.
저도 카메라에 대해 잘모르지만 열심히 공부해보자고요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