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ite 캘리 장비는 모니터의 HW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사용가능한가요?

질문 & 답변

x-rite 캘리 장비는 모니터의 HW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사용가능한가요?

18 은대롱 6 1493 0 0

안녕하세요.

조금 초보같은 질문을 드려봅니다.

지금까지 캘리장비는 모니터에서 HW지원해야지만 사용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그래서 모니터도 HW가 지원가능한 고가의 모니터만 계속 보고 있었습니다... ㅠ)

아기곰님께서 회사 모니터를 모두 캘리했다는 말에 생각이 나서 제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질문드려 봅니다.

x-rite나 스파이더 등의 캘리 장비만 있으면 모니터 HW 지원유무와 상관없이 캘리가 가능한가요?

만약 가능하다면 이런 캘리방식도 HW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하나요? 아니면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하나요?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

6 Comments
M 권학봉 2018.03.11 15:43  
HW 캘리 지원 하는 모니터는
모니터 내부에 있는 로직보드에서 입력된 신호값을 바탕으로 조정해 주는것입니다.
HW캘리가 지원되는 모니터는 캘리브레이션을 염두해 두고 만들기 때문에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전문가 집단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잘 만들어진 거라 기본적인 성능자체가 좋고, 캘리에 대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정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캘리브레이션은 그래픽카드에서나가는 신호를 조정해 캘리해줍니다.
따라서 모든 모니터는 캘리브레이션 가능합니다.
모바일도 별도의 앱을 이용해서 캘리할수 있고, 프로젝터나 기타 등등 모두 가능합니다.
18 은대롱 2018.03.11 21:39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모니터에서 HW캘리를 지원하지 않으면 모두 SW 캘리 방식으로 캘리를 진행해야 하는 줄 알고 있었는데 아니였군요.
모니터의 선택지도 가격적인 면에서 조금 더 가벼워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색역이 넓더라도 HW캘리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대부분 고가를 형성하고 있는 것 같아서요.

모니터에서 캘리를 잡아주는 것과 그래픽카드에서 캘리를 잡아주는 것의 차이는 그닥 없다고 봐도 되나요?
오히려 모니터의 성능에 있어서 HW캘리를 지원하는 모델이 좀 더 고급모델이라는 인식으로 접근해도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
금전적 여유만 있다면야 한방이 좋은데... 저같은 아마 of 아마에도 못 들어가는 유저들은 사실 분에 넘치는 물건이 될까봐 선뜻 선택이 어렵네요.
(집에 그런 악기가 하나 있어서... 잘 팔리지도 않아요 ㅠ^^)
M 권학봉 2018.03.12 07:32  
소프트웨어 캘리의 단점은
윈도우상에서 사용할때, 그래픽 정보를 건드려 버리는 소프트웨어 예로 게임 같은걸 한번 실행하면
프로파일을 재인식 하기 때문에 재부팅해야 되는 단점 등이 있어요.
HW캘리는 어떤 소프트를 사용하건 모니터상에서 캘리해 주기 때문에 그게 편리하죠.

다만,  HW캘리 + 4K + Adobe RGB  급으로 가시면
모니터에 최소 200정도는 투자해야 되고, HW캘리 중에서도 제대로된 제품 고르시면 400정도 들어요.
가격에 부담이 있으시다면 제가 리뷰한 크로스오버 IGZO 에 i1 displaypro 하나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모니터가 중소기업제품이니 처음 구입하실때 직접 확인하시던지 불량없는 제품 잘 구입하시는게 중요할듯 합니다.
저에게 보내준 모니터는 아마 사전에 체크해서 문제 없는걸로 보내줬을거라 생각하는데,
노트북도 그렇지만 IGZO하나 디스플레이 하나때문에 몇백만원 추가 투자하는건 정말 아까운일이거든요.
그나마 싼게 나와서 사진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좋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데로 시간과 노력을 좀 투자해야 하지만 말입니다.
18 은대롱 2018.03.12 14:45  
작가님 덕분에 캘리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게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8 평화의빛 2018.03.13 10:02  
캘리에 대하여 다시 설명해드리면~~
우리가 당연히 알고 있듯이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감은 CPU기 그래픽카드에 값을 써서 결과가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색감을 정확히 맞추기 위한 캘리는 그래픽카드에 할수도 있고 또는 모니터에 직접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캘리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소프트캘리는 그래픽카드를 캘리하는 것이고 H/W 캘리는 모니터를 직접하는 것입니다.
첫째 소프트 캘리는 그래픽카드를 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트북을 포함 어떤 모니터이건 관계없이 캘리 할 수있습니다.
결과는 화이트포인트를 맞추기 그래픽카드의 출력을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그래픽카드가  RGB 8bit 라고 하면 최대출력이  R=255, G=255, B=255 정상이지만
이값을 약간 틀어 주는것 입니다. 또한 중간 출력 값( 이것을 전문용어로 감마 톤 곡선이라함)을 조정시키는 것입니다.
단점은 전원 부팅시 또는 그래픽카드의 설정을 건드리는 S/W 사용후 매번 그래픽카드에 다시 캘리값이 로드되어야합니다.
또한 그래픽카드의 최대 출력을 약간 손해보는 것입니다.
둘째 H/W 캘리는 H/W 캘리는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한하여 할 수있습니다. 캘리의 결과 값을 모니터에 전달하기 위하여 모니터에 USB를 연결합니다.
장점은
 캘리의 결과가 소프트캘리에 비하여 정확합니다.
 소프캘리의 단점이 H/W캘리에는 당연히 없습니다.
단점은
 대부분의 H/W 캘리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비쌉니다.
모니터회사에서 지원하는 캘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캘리 장비는 모니터회사의 지원 소프트웨어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로 Dell 모니터는 x-rite 캘리 장비를 지원하는데 스파이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국내 삼성과 LG모니터는 스파이더를 지원합니다.
18 은대롱 2018.03.13 13:58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