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질문드립니다.

질문 & 답변

모니터 질문드립니다.

3 삼배기 2 1669 0 0

안녕하세요, 초등학생때 부터 지금까지 사진취미로하고있는 이제 고2되는 학생입니다.

작가님의 모니터선택강좌 영상을보고 최근 모니터 교체를 생각하고

크로스오버 3232U UHD AdobeRGB HDR IGZO 모니터를 보고있습니다.

4K, 어도비RGB지원, 32인치 그리고 저가형 모니터치고는 IGZO패널을 사용한다고합니다.

작가님의 추천사항들은 대부분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또 여러제품들도 함께 알아보니 비교적 최근에출시했고 가격대비 좋아보이더라고요,,

여기서 질문드리고 싶은점이 몇 있습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강좌영상에서 현재 4K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수있는법이 DP케이블이라고 하셨습니다.

모니터에는 DP케이블단자가 있는데 현재사용중인 PC본체에보니 DP단자가 없군요..

이렇게되면 DP케이블 사용을못하는건가요? , 그러면 다른케이블(DVI...HDMI..등) 사용시 4K모니터 라는 의미가 없는건가요?

(*추가로 인터넷에보니 그래픽카드 관련해서 말씀들도 있던데.. 혹시나해서 남기겠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그래픽카드는 GTX550Ti입니다.)

2. 일단 구매를 생각중인 크로스오버 3232U UHD AdobeRGB HDR IGZO 모니터를 예로

모니터구입시 처음에 캘리브레이션을 꼭 해줘야 하나요?

그리고, 요즘 모니터들을 보니 모니터내의 기능들(ex, HDR,, 플리커프리(?), 오버드라이브,,등)이 많더군요

''사진작업''시 이러한 기능들은 키는게 좋을까요, 끄는게 좋을까요..?

네 이상입니다.

아직 학생이고 배울점이 많은것같고, 따라서 질문과 궁금한점도 많은것같습니다. 천천히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Comments
M 권학봉 2018.01.13 19:55  
1. DP케이블은 버전에 거의 상관없이 4K 지원합니다. (물론 완전 옛날건 않되지만 현재 그걸 찾는게 더 어려워서...)
HDMI 케이블은 버전 2.0 이 되어야 2160p@60Hz(표준 모니터 해상도/프레임) 합니다.
두번째로 해당 그래픽카드의 HDMI 포트가 2.0을 지원하는지에 따라서 케이블이 2.0 버전이라고 하더라도 그래픽카드에 못 쏴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의 메뉴얼 참고.

2. 어떤 모니터이든지 캘리브레이션을 하지 않고 사용하면 무용지물입니다.
첫번째, 컴퓨터는 현재 모니터가 어떤 색역 sRGB인지 Adobe RGB인지 인지 하지 못합니다.
두번째, 모든 모니터의 색상은 다름니다. 이걸 공장 출하시에 맞출수 없음,
따라서 캘리브레이션은 반드시 필요하며, 캘리브레이션으로 만들어진 모니터 ICC 프로파일은 제어판 '색관리'에 기본값으로 저장해 두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캘리툴은  자동으로 진행해줌)

3. 모니터의 기능
HDR 모드 : 최근 동영상에 HDR 신호를 포함한 포멧이 있습니다. UHD HDR+ 진영에서 밀어 붙이는데, 이걸 해당 HDR디코더 가 없는 기기로 보면 뿌옇게 보입니다.
이 코덱으로 압축된 동영상이 아닐경우 무의미 합니다. (그냥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플리커프리 : 이걸 켜고 끄고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항상 켜 두시는게 좋습니다.

오버드라이브 : 대체로 신호를 증폭시켜 프레임레이트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사진보정에서는 60Hz 이상 의가 없음으로 켜둘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등에서 프레임의 빠른 반응속도를 위한 기능입니다.
3 문동 2018.01.13 20:40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