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롭바디 렌즈 질문

질문 & 답변

크롭바디 렌즈 질문

25 수경 16 4444 0 0

크롭바디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래 어떤분의 렌즈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이 나서,

그동안 아리까리 하지만 나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 하면서도 똑부러지게 다른 사람에게 답변을 할 수 없었던 걸 확인차 여쭤 봅니다.


크롭바디에 사용하는 렌즈는 캐논 750D의 경우 x1.6을 해야 풀프레임 기준 촛점거리가 나온다고 알고 있는데,

그럼, 다른 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크롭바디용 50mm 렌즈는 80mm 렌즈라고 말해도 맞는 말인가요? (풀프레임 바디로 보았을때).

그리고, 크롭바디용 50mm렌즈로 촬영하면 풀프레임용 80mm 렌즈로 촬영한 것과 모든 것이 동일한 것인가요? 

물론 이미지 센서가 작으니까 그만큼 화각이 크롭된다는 의미는 알고 있습니다. 이 크롭 된다는 의미만 제외하고 모든 것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차이가 있는 것인지요?


한가지 예로, 제가 갖고 있는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바디로 동일 피사체를 촬영할 때, 동일선상(같은 거리)에서 촬영 하려면, 크롭바디는 50mm, 풀프레임은 80mm 렌즈로 촬영하면 되나요?

그리고, 동일한 사진 효과가 나오는 건가요? 카메라가 두개 있으면 실험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걸... ㅋ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바디를 비교하고 설명하는 글들은 차고 넘치지만, 막상 한마디로 표현 하려니 그게 잘 안되네요. 제 이해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저는, 크롭바디용 렌즈로 24mm, 35mm, 17-55mm, 그리고 겸용인 50mm렌즈를 갖고 있습니다.

이걸 풀프레임으로 환산하면  38.4mm, 56mm, 27.2-88mm, 글구 80mm인데, 

흔히들 말하는 38mm, 56mm, 80mm 렌즈를 갖고 있다고 말해도 맞는 말인지... 알쏭달쏭...ㅋ


우문에 선배님들의 현답을 기다립니다. 

16 Comments
67 보일러박사 2018.01.10 11:33  
단 렌즈  ,  표준  렌즈  줌 렌즈,

크롭  바디용  렌즈  풀  바디용  렌즈 

모두가  그 냔  렌즈  이며  표시  됀  화각  이며 

각가의  렌즈는  다  각  각  의  쓰임과  용도가  있내요

50  미리  풀  렌즈가  크롭  바디에서  80  미리  풀  렌즈를  대신  할수는  없  습니다

다만  그냔  화각은  동일  하다  볼수  있습니다.

풀바디에서는  표준을  보면  24-  70  이  일반적이며

이렌즈를  크롭  바디에  두면  1.6  배  화각이  늘어  남니다

이는  크롭  바디의  센서가  풀바디  보다  1.6  작기  때문  입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1.10 11:37  
하여  크롭  바디에서는  크롭  전용으로  17-  55 렌즈를  만들어  사용  합니다

이에  풀  로  환산  하면  27  미리  에서  88  미리가  됌니다

이에  렌즈가  크롭  전용  이라  할지  라도  풀  바디  기준  환산시에는

27  -  88  미리  크롭  바디  이구요

풀바디  24-70  에는  많이  부족한  화각 [  광각  기준  ]  이  됌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1.10 11:42  
저는, 크롭바디용 렌즈로 24mm, 35mm, 17-55mm, 그리고 겸용인 50mm렌즈를 갖고 있습니다.

이걸 풀프레임으로 환산하면  38.4mm, 56mm, 27.2-88mm, 글구 80mm인데,

흔히들 말하는 38mm, 56mm, 80mm 렌즈를 갖고 있다고 말해도 맞는 말인지... 알쏭달쏭...ㅋ


알송  달송  한거이  맞습니다
저도  댓글  달면서도  늘  알송  달송  합니다

그냔  숫자[  화각 ] 일  뿐  입니다

눈에  보이는  화각인것  입니다

왜냐  하면  카메라의  모든  렌즈는 

단렌즈는  단렌즈  나름  용도가

줌은  줌  으로  용도가
크롭  전용은  그냔  크롭  전용일  뿐  입니다.
100 개의  렌즈가  있다면 

그  100  개의  렌즈의  쓰임  과  사용의  용도가  다  제  각각  이기  때문  입니다.

하여  질문의  숫자는  그냔  숫지  화각  일뿐  입니다.
67 보일러박사 2018.01.10 11:49  
그리고, 동일한 사진 효과가 나오는 건가요? 카메라가 두개 있으면 실험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걸... ㅋ

일단  눈으로  보는  가로  세로  는  비슷  할지  몰라도

실제  어떻게  세팅  촬영  하는  냐에  따라 

결과 물의  느낌은  다  달라  짐니다.

고급  렌즈 [명품  ]  는  그  데로의  결과 물이  촬영  돼며

번들  같은  일반  렌즈는  저가  이면서  고급  렌즈의  느낌을  촬영  할수  없습니다

해서  명품이  비싼  이유  입니다

해서  번들  로  촬영  하였을  지라도

후보정에서  명품  느낌으로  재  다시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단  순  한  예로  밤  촬영에  고가의  명품은  촬영  할지  라도

번들  렌즈는  촬영  불가인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한  예  입니다.

해서  렌즈가  다  그  스임  이나  용도가  다  제  각각  기  다름니다.

다만  저같은  사람  들은 

하고  최근  출시한  고급  바디  들은

그  냔  번들  일지라도

밤에 촬영시  렌즈  로부터  자유  롭게

촬영이  가능  하게  합니다

그러기에는  오래    경험  과  장비  사용의  숙지  와

후보정을  할줄  알아야  합니다.
25 수경 2018.01.10 13:26  
여러가지로 자세히 설명을 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근데, 보일러 박사님께서 말씀 해 주신 설명은 죄송 하지만 제가 궁금해 하는 질문 요지가 아니라서 여전히 답답한 마음입니다. ㅋ
암튼, 귀한 시간 내시어 답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축하합니다. 22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M 酒樓 2018.01.10 12:48  
이렇게 이해하시면 쉬울듯 합니다...
풀프레임의 50mm 로 찍어서 주변부를 크롭한 사진.
때문에 배경흐림이라던가 다른것은 50미리와 동일하나 화각은 80mm 와 비슷해보이는것입니다.
80미리 부근의 렌즈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마도 그 렌즈에서 주는 느낌, 배경흐림때문에 사용하는것일겁니다.
따라서 50미리로 크롭한다해도 80미리에서주는 그 느낌은 다를것입니다.
25 수경 2018.01.10 13:37  
답변해 주신 내용이 제가 궁금해 하는 내용이긴 한데,
죄송한 말씀입니다만, 풀프레임의 80mm로 촬영해서 크롭한게 크롭바디용 50mm 렌즈로 찍은게 아닌가요?
렌즈의 종류와 용도를 알고 싶은게 아니고, 렌즈의 종류와는 상관 없이 단순히 바디의 차이(동일 사양에서 이미지 센서 크기) 때문에,
똑같은 피사체를 촬영 하면 크롭되는 부분 만큼만 없어진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그렇다고 남아 있는 부분이 100% 동일한 효과를 갖을꺼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이론상 바디와 렌즈와의 상관관계가 궁금해서요...
에궁~ 질문을 하면서도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헷갈리네요. ㅎ
M 酒樓 2018.01.10 13:55  
풀프레임의 80mm로 촬영해서 크롭한게 크롭바디용 50mm 렌즈로 찍은게 아닌가요?  => 화각은 같지만 다릅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다시피 화각만 같을뿐입니다.

85미리가 여친렌즈라는 이름으로 인물렌즈로써 유명하다는것은 익히 알고계실것입니다.. 
(크롭바디에서 80미리 화각을 가진다고 50mm를여친렌즈라 부르진 않죠..)

50미리하고 80미리하고 크롭하여 똑같다고해서 50미리로 찍은 사진이 80미리의 효과를 가지지는 못합니다.
50미리는 표준렌즈이고 80미리는 준망원렌즈입니다... 가장 쉽게 배경압축이 차이가 나구요 보케도 차이가 생기고 그외 렌즈가 가지는 특성 모든것이 다릅니다.
그냥 화각만 같은뿐입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풀프레임의 50미리로 찍어서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에서 크롭비율만큼 잘라내면 그것이 80미리 사진일까요 50미리 사진일까요?
<== 이것이 크롭바디로 찍은것과 같은것입니다.
이게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85mm 렌즈를가지고 50mm 화각에 맞도록 뒤로 물러서서 찍으면 50mm 입니까? 85mm 입니까?
이것은 당연히 85mm 라고 하실겁니다만 질문의 요지는 비슷한것입니다. "50mm로 찍은 사진처럼 보인다 입니다." (중형카메라로 찍는다면 이런느낌이겠죠..)

흔히들 말하는 38mm, 56mm, 80mm 렌즈를 갖고 있다고 말해도 맞는 말인지... 알쏭달쏭...ㅋ <== 38 56 80mm 렌즈를 갖고 있다가 아니라 38 56 80 화각을 찍을 수 있다고 하시는게 맞긴 합니다.
4 Elvis 2018.01.10 17:01  
그럼, 다른 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크롭바디용 50mm 렌즈는 80mm 렌즈라고 말해도 맞는 말인가요? (풀프레임 바디로 보았을때).
>> 크롭바디용 바디의 50mm 렌즈는 full frame에 80mm 렌즈의 화각을 냅닏다.  맞습니다.

그리고, 크롭바디용 50mm렌즈로 촬영하면 풀프레임용 80mm 렌즈로 촬영한 것과 모든 것이 동일한 것인가요?
>>  같은 fullframe body 라도 마크로용 100mm 렌즈로 찍은거하고,  인물용 100mm 렌즈로 찍은사진이 동일하다고 할수는 없겠죠, 
하지만 크롭바디용 50mm렌즈로 촬영하면 풀프레임용 80mm 렌즈로 촬영한 것과 동일한 화각으로 찍힙니다.

물론 이미지 센서가 작으니까 그만큼 화각이 크롭된다는 의미는 알고 있습니다. 이 크롭 된다는 의미만 제외하고 모든 것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차이가 있는 것인지요?
>> 센서가 크롭되기때문에 거기에 따른 여러가지 다른 차이가 나타납니다.
1. 크롭에의해 화각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어도 심도가 같이 올라가진 않습니다.(보툥 화각이 올라가면 심도도 앝아집니다, 같은바디라면)
2. 보통 중심부보다 주변부 화질이 떨어집니다.  크롭에서는 중심부와 주변의 화질차이가 줄어듭니다.
3. 왜곡도 중심보다 주변에서 커집니다.  크롭에서는 상대적으로 왜곡이 덜나타납니다.
4. 크롭센서가 빛을 적게 받아들이다보니, 같은 성능의 fullframe 바디보다 노이즈가 많은경향이 있다고 볼수도 있겠죠
보통 1번때문에 fullframe 에 큰돈투자하신분들이 결코 같을수는 없다고들 예기합니다. 2. 풀프레임도 중앙 화질은 좋아요, 그래서 큰장점이라고 볼수없죠 3 은 fullframe 사진을 찍을때 미리 감안하고 찍으시면, 나중에 컴터에서 여러가지로 다르게 크롭할수있으니까, 역시 풀프레임의 승리.

한가지 예로, 제가 갖고 있는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바디로 동일 피사체를 촬영할 때, 동일선상(같은 거리)에서 촬영 하려면, 크롭바디는 50mm, 풀프레임은 80mm 렌즈로 촬영하면 되나요?
>> 네 됩니다. 비슷한 화각으로 찍힙니다.

그리고, 동일한 사진 효과가 나오는 건가요? 카메라가 두개 있으면 실험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걸... ㅋ
>> 비슷한 화각에서 찍히는거 맞습니다.  하지만, 같은 바디에 같은 화각의 두랜즈를 써서 찍어도 같을순 없읍니다.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바디를 비교하고 설명하는 글들은 차고 넘치지만, 막상 한마디로 표현 하려니 그게 잘 안되네요. 제 이해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  그게 아니고, 말이 아가 다르고 어가 달라서 해깔리지...  실지는 매주 쉬운 개념들입니다.
25 수경 2018.01.11 08:11  
제가 원하던 답변을 주셔서 감사 합니다.
조금만 더 개념을 이해하면 아주 쉬운거라는 말씀 동감 합니다.
이곳에 전문가분들이 많이 계셔서 제가 주제넘게 답변 드리는 것이 좀 그렇지만 크롭바디를 사용하고 있는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풀프레임이 크롭바디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장점은 크게 2가지로 노이즈에 대한 관용도와 얕은 심도 정도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크롭바디가 극복할 수 없는 부분이고요.
눈에 보이는 차이인 화각의 경우 환산 초점 거리가 같다면 동일한 화각의 사진이 촬영된다는 점 역시 맞습니다. 만약 사진 품질에 차이가 난다면 그건 렌즈 성능의 문제이지 바디의 차이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노이즈에 대한 관용도는 제외입니다.)
대부분 심도 차이로 풀프레임을 선호하시는데 동일한 환산 초점 거리에서 풀프레임과 크롭바디 사이에 심도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구간은 대략 35mm부터 80mm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5mm 렌즈를 풀프레임에 사용하면 전신 배경흐림이 어느 정도 가능한 반면 크롭바디로는 상반신 정도가 가능하지요. 그렇다고 동일 효과를 내려고 24mm로 내려가면 광각이기 때문에 역시 왠만한 조리개 값으로는 배경 흐림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런 심도 차이를 제외하면 사실상 동일 환산화각이면 양쪽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좋습니다.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를 굳이 35mm환산 초점거리로 말하진 않습니다.  그저 크롭바디에 몇 미리 렌즈다 라고 하면 그만이지요.^^
25 수경 2018.01.11 08:13  
답변 주셔서 감사 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도 크롭바디용 렌즈를 굳이 풀프로 환산해서 부르진 않습니다. 단지, 표현을 하자면 그렇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엄연히 렌즈에 "나는 몇미리짜리입니다."라고 적혀 있으니까요. ㅎㅎ
22 나한국인 2018.01.10 22:24  
위의 Elvis님께서 답변하신 것이 가장 정답에 가깝지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심도와 왜곡, 이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겠죠.. 화각은 거의 같다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노이즈나 이런 문제는 두 바디의 차이라기보다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이해해도 될 듯 합니다. 물론 센서이 크기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도 있지만 풀프레임사이에서도 이런 차이가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가지고 계신 렌즈는 24, 35mm라면 그대로 24, 35mm라고 말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까요?
렌즈가 가지고 있는 화각은 바디의 종류와 상관없이 렌즈 자체의 특성이고 스펙이며 그 자체가 렌즈의 이름이기도 하거든요.

축하합니다. 10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25 수경 2018.01.11 08:21  
답변 주셔서 감사 합니다.
렌즈를 호칭할때 굳이 풀프레임 환산각으로 말하지는 않는데,

여담이지만, 이런 경우들을 많이 보게 되어서 굳이 그렇게 여쭤 보았습니다.
사진을 찍고 있으면 주변에 사진에 관심 있는 어떤분이 제 카메라를 보고 "35mm렌즈를 사용하고 있군요. 좋은 렌즈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제 생각에, 그분이 말하는 35mm라는 것이 크롭바디용이라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통상 풀프레임 바디용 35mm를 말씀 하는거겠구나 하고 생각 합니다.
사진 찍는데 이런걸 굳이 따질 필요도 없고 설명할 필요도 없는 것이겠지만, 제 궁금증이 이런 질문을 하게 만듭니다. ㅎㅎ
그렇다고, 누가 물어 볼때마다 크롭바디용 35mm라고 말하는 것도 우습고... 물어보는 사람이 카메라 모델명만 보고 크롭바디인지 풀프레임인지 알면 더 좋겠지만요...ㅎㅎ
19 방원 2018.01.11 06:29  
제가 얼마전에 같은 고민을 가지고 여기 저기 다니다가 잘 정리된 블로그를 발견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가지고 계신 모든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이 크롭과 풀프레임 카메라로 직접 찍은 사진으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jkrice.blog.me/220026709129
25 수경 2018.01.11 08:35  
답변 주셔서 감사 합니다. 그리고 링크해 주신 블로그를 보고 무릎을 쳤습니다. ㅎㅎ 제가 궁금해 했던 질문에 대한 완벽한 답이 있어서 말이죠.

저는 사진을 시작하고 알게된 스트로비스트 코리아에서 정말 많은걸 배우고 있습니다. 대장님의 유튜브 강좌와 교재등...
그리고 이곳에 올려지는 다른 분들의 사진에 함께 표시되는 메타태그를 보면서, 촬영된 사진과 촬영 당시의 조건(설정,메타태그)을 비교 변경해 보면서 감상 합니다.
그런데, 다른 요소는 모두 이해가 되고 비교적 잘 알고 있어서 이런저런 상황변화를 만들어 볼 수 있는데,
35mm풀프레임 환산초점거리 요소는 왜 굳이 표시를 해 주는지 궁금 했습니다.
그냥 달랑 한장의 사진을 보았을때,  메타태그에 풀프레임 환산초점거리가 없어도 전문가들은 이게 크롭바디로 찍은 건지, 풀프레임바디로 찍은 건지 알수 있다는 말인지,
아니면 이걸 표시해 줌으로써 다른 의미를 찾을 수 있는건지 늘 궁금 했었습니다. 물론 모델명이나 렌즈명을 보고 바디를 알수도 있지만...
암튼, 사진을 찍은 후에  메타태그의 이런 저런 요소로 인해서 굳이 크롭바디인지 풀프레임바디인지를 구분 하는게 어떤 의미가 있는건지 알고 싶었습니다.
링크해 주신 블로그를 보면서 크롭바디와 풀프레임바디의 화각 차이나 다른 점들을 명확히 알수 있게 되어서 정말 감사 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