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밸런스 색조정관련

질문 & 답변

화이트밸런스 색조정관련

1 Kenneth 3 1974 0 0

안녕하십니까?

 

자꾸 질문을 드리게 되네요^^ 저는 소니 a6000 사용자인데 화이트밸런스기능에서 색을 자신이 조절하여 사용하는기능이 있어 좋았습니다.

그런데 혹시 숲이 많은 곳을 찍을때 카메라가 자동으로 나무의 녹색느낌이 너무 많으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녹색을이 너무 overexpose하다 인식(측색?)하여 그에 반대색으로

카메라가 자동 보정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마치 카메라가 측광하는 곳이 너무 밝으면 그에 맞게 전체적으로 어둡게 표현하듯)

그렇다면 숲의 느낌을 계속 살리려면 화이트밸런스에서 녹색톤을 오히려 넣어 적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Comments
12 PEACE 2017.08.10 02:36  
음.. 제가 질문을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보통 요즘 카메라들은 자동화밸로 찍어도 보는 것과 가까운 색감으로 알아서 잘 표현해줍니다.
진한 색감의 녹색 숲 사진을 원하시는 거라면 각 카메라 제조사별로 채도와 자신이 원하는 색을 더 추가하여 더욱 진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제가 올려놓은 팁게시판을 보시면 픽쳐 스타일에서도 조절이 가능하고요.. http://www.strobistkorea.com/bbs/board.php?bo_table=studyreal&wr_id=2783&page=2 
또한 색 필터를 이용하여 특정 색을 더 강조하는 방법도 있고요.(색 필터는 개인적으로 비추천..) 또는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특정 색만을 강조하여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진의 색이라는 것은.. 카메라 자체만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라룸이나 포샵이 필요한것이지요. 아니면..
라이브뷰 촬영 모드가 있다면 직접 보시면서 색온도를 조절하시어 원하는 색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ㅎㅎ
색온도의이해 https://youtu.be/ktzI-l6qLBY  출처 - JONGHUN 유튜브
1 Kenneth 2017.08.10 10:34  
꿀팁 감사드립니다.^^ 자신만의 색감을 찾는게 어렵군요 헤^^
M 권학봉 2017.08.10 17:39  
피스님의 말씀처럼 요즘은 오토화벨을 거의 정확하게 잡는데,
화면전체를 풀로 색지만 비출때 말씀 하신 현상이 조금 나타납니다.
녹색색지면 카메라가 붉은색쪽으로 좀더 화벨을 돌리고, 노란색이면 파랑쪽으로 좀더 돌리는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