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질문 & 답변

아주 기초적 질문이지만... nd 필터에 관해서 묻습니다.

supadupa 6 157

로케이션이나 스튜디오에서 조명사용 중에 보통 nd 필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전체적인 노출을 낮추기 위해서

 

고속동조가 힘든경우

 

보다 심도를 얕게 만들기 위해서

 

하늘과 땅 그라데이션을 통해 노출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거대한 사각필터를 앞에 붙여서 간지를 증폭시키기 위해서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영상들은 보통 로케나 스튜디오에서 nd필터를 사용하고 촬영하는 경우가 별로 없는 것 같던데, 해외 작가들 중 로케나 스튜디오에서 조명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종종 ND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만, 제가 위에 거론한 이유 이외에도 또다른 요소로써 작용될 만한 것들이 있을까요?

 

종종 실내에서 촬영을 하다보면, 아무리 광량 자체를 줄여도 조리개를 조여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종종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사용하는 용도일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Author

Lv.18 supadupa  골드
3,186 (46.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훠니
기초 라고 말씀하셔서 글을 열였는데 초보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영상쪽에서는 느린 셔터스피드가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보여주기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셔터스피드를 고정한 후 남은 것은 조리개와 iso 인데 조리개 역시 심도에 영향을 줌으로 조절 가능한 것은 iso뿐이니
앞에 달린 ND 필터로 빛 자체를 조절할 수 있다면 이득이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요? ㅎㅎ
supadupa
아, 제가 올린 질문에 혼선을 주는 말이 있었네요, 여기서 영상은 사진 촬영의 BTS를 말하는 것인데, 그것을 거론하지 않았네요.

제 질문은 로케이션 사진 촬영에서의  nd필터 사용이었습니다. 말씀하신데로 영상에서도 셔터스피드 문제로 인해서 nd가 아주 흔하게 사용되더군요, 허나 사진쪽에서는 풍경 쓰시는 분들 아니면 보기 쉽지가 않아서 말이죠
권학봉
아.. 보통은

1. 얕은 심도확보를 위해 조리개를 열어야 하는상황에서 고속동조가 지원되지 않는 조명을 사용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법은 이미 아실것 같아서 패스

2. 스튜디오
스튜디오에서는 왠만하면 거의 모든 사진을 촬영할수 있지만, 극단적으로 얕은 심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조명의 광량을 최하로 해도 오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하지만 최저로 했을때 맛았다고 치고,
다음 문제로는 이렇게 하면 주변광량으로 원하는 배경의 셋팅이 살짝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예) 아무 어두운 배경을 원하는데 주변광량으로 배경이 밝게 되는경우 등...

이때, ND 필터를 끼우고 적절하게 광량을 올려주면서 조리개를 열면, 조명과 배경의 노출차이로 원하는 배경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3. 사각필터
사각 ND는 주로 코킨제품을 말씀드린다면,
이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서 화질저하가 발생합니다. 정확하게는 샤프니스가 죽어요.
아무튼, 그라데이션 필터의 경우 하늘과 땅의 경계면이 항상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데로
살짝 위로 혹은 아래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원형 그라데이션의 경우 불가능하죠.
따라서 전통적으로 풍경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HDR촬영등 이를 극복할수 있는방법이 많고, 말씀 드린 화질저하때문에 필터 없이 HDR촬영이 최종결과로 봤을때 좀더 좋습니다.
전문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프랑스 플라스틱 말고, 독일에서 만든 유리 사각 그라데이션이 있는데 이걸 사용할거에요. 화절저하가 덜하기 때문에 말입니다.
프랑스와 독일의 멘탈리티 차이인지...ㅎㅎㅎ

아무튼, HDR촬영을 할수 없는경우 (피사체가 움직일때) 사각 그라데이션 필터는 매우 유용합니다.

축하합니다. 11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supadupa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한동안 눈여겨 봣던 Joey L도 그렇고, 흔히 말하는 드라마틱 포트레이트 야외 로케에서 촬영하는 작가들중에 (아마 고속동조 부재의 영향리 아닐까 싶지만) 많은 작가들이 그럼 2번의 이유로 사용하는 거였군요.

 전체 노출 다운 후, 광량으로 대상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서비
좋은 정보를 주셨습니다
오래전부터 좋은 사각 ND를 구입할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어떤게 좋은 지 알 수가 없어서 말설이다가 오늘까지 왔답니다
혹시 공구를 하시면 안될까요?
아니면 추천을 해주시면 안될까요?
supadupa
평이 좋은 필터면 LEE 필터가 평이 좋네여, 공구 하기에는 사용하시는 분들이 너무 마이너라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축하합니다. 7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