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2 파일 변환

질문 & 답변

CR2 파일 변환

25 수경 3 4285 0 0

저는 현재 라이트룸 5.6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캐논 750D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AW 파일을 갖고 작업을 하면 작업 효과가 좋다고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컴터와 모니터 사양이 작업후의 파일 내용을 구현해 줄 정도가 돼야 완벽 하겠지만, 아직 제 컴은 거기에 많이 부족 합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메라로 RAW 파일로 촬영을 해서 후작업을 해 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 라이트룸에서는 CR2 파일을 읽지 못합니다. 카메라가 근래에 출시된 것이라서 그렇다고도 하고, 라룸 버전이 낮아서 그렇다고도 하던데...

그래서, 어도비 DNG 컨버터 9, 10 버전을 설치해 보았는데 이것도 제 CR2 파일을 지원하지 못한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캐논에서 만든 DPP 프로그램으로 변환을 합니다.

 

질문1) 여기서 변환되는 파일 EXIF  JPG 파일 형식과 RAW 파일 형식은 같은 개념인가요? 아니면 완전히 다른 파일인가요?

 

질문2) DPP에서 파일 변환을 하면 파일 한개 변환 하는데도 시간이 꽤 오래 걸리던데,

이게 순전히 제 컴 사양이 낮아서 그런건지, 아니면 다른 빠른 변환 방법이 있는데 제가 몰라서 그런건지...   

 

라룸을 업데이트 하거나 컴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면 되겠지만 아직 그렇게 까지 비용을 지불 하면서 할 수 없는 헝그리 진사라서...ㅠ

 

 

선배님들의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3 Comments
M NewDelphinus 2017.04.18 19:12  
1) 5.6버전에서 RAW파일을 읽지 못하는 것은 750D가 비교적 최신 카메라인데 비해 라이트룸의 버전이 낮아서 발생하는 문제는 맞습니다..라이트룸 버전업을 해야 해결 가능합니다..
2) RAW파일은 빛의 세기의 정보를 모아둔 데이터 파일입니다..당연히 정보량이 많아서 보정시 아주 넓은 보정관용도를 가지고 있읍니다..
이에 비해 JPG파일은 한번 보정이 된 파일이기때문에 보정의 폭이 매우 좁아요..그것이 카메라의 JPG파일도 마찬가지구요..
가능한 RAW로 찍고 보정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3) DPP의 변환 속도는 제가 볼땐 컴 사양이 크게 좌우합니다..컴 사양을 늘리는 방법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어요..
M 권학봉 2017.04.18 21:28  
DNG 컨버터는 CR2 파일을 DNG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촬영하신 RAW파일을 DNG컨버터로 불러들여 DNG로 변환시켜 주면 라룸에서 열수 있습니다.

그리고 Camera RAW 9.10 을 한번 설치해 보세요. 라룸 5.6 버전을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31 카제 2017.04.21 10:46  
공식 스펙으로 750D는 Camera Raw 9.0 이상에서 인식이 가능합니다. 라이트룸은 최소 6.0을 쓰셔야합니다.

답변1) JPG 파일과 RAW파일은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파일들이 100개 있는데(빛 정보/카메라 세팅 정보 등 등) 이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이름이 CR2(RAW파일), 이 폴더를 압축해버린게 JPG입니다.

답변2) DPP 자체가 굉장히 무겁습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해도 무겁긴 무거울겁니다.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을 이용하시는게 여러모로 편하기도 하고, 이쪽을 추천드리긴 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