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질문 & 답변

지금 저의 상황에서 AdobeRGB 지원 모니터가 필수일까요? 그리고 기타 질문들.

태곰 10 313

안녕하세요.

 

스튜디오 운영한지 이제 어언 1년 6개월이네요. 이제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려고 합니다.

 

구입을 앞두고 이래저래 참 고민이 많고, 스스로가 여전히 참 모르는게 많네요.

 

AdobeRGB 지원 모니터가 꼭 필요한건지 생각을 해봅니다. 권작가님의 모니터 동영상을 보고 크게 뽐뿌가 왔지요.^^ 

 

지금 저의 상황에서 꼭 필수가 아니라면, 모니터 보다 본체에 더 투자를 하고싶어서 입니다.

 

질문이 좀 복잡하더라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질문,

 

카메라의 컬러를 sRGB로 세팅하면, AdboeRGB 보다 실제 로우파일에서 색정보의 손실이 생기나요?

 

 

두번째 질문,

 

X-rite i1으로 색상이 어느정도는 정확하게 컬리가 되는 중소기업의 sRGB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한지 1년이 넘었는데, 컬리를 하면 여전히 타겟과의 오차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이 모니터로 카메라와 라이트룸 및 포토샵에서의 작업을 AdobeRGB로 작업을 해도 괜찮을까요?

 

이 모니터로 AdobeRGB로 설정해놓고, 작업하면 보정작업시 문제가 생길런지요?

 

어차피, 저의 고객은 거의 인터넷 쇼핑몰이며, 최종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들 입니다. 

 

그래서, 최종 결과물은 sRGB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질문, 

 

지금 저의 모니터가 정말 컬리가 잘되는 것인지 컬리브레이션 후의 결과를 첨부합니다. 

 

한번 봐주셨으면 합니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Author

Lv.17 태곰  골드
2,916 (44.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아가토
안녕하세요?
저도 같은 심정입니다.
답변이 있는 줄알고 왔다가 댓글만 적고 감니다. ^^
다시 오겠습니다.
태곰
으힝.. 저두 답변인줄 알고 왔다가.. 갑니다.
저두 다시 오겠습니다.^^
NewDelphinus
저도 잘 모르지만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 드리면,,, 사실 권작가님 강의에 몇번 나온 내용이라...
1) RAW로 촬영할때는 카메라의 세팅하고는 상관이 없읍니다..이 질문 무지 많았던것 같아요 ..
2) 이것도 모니터가 어떤 것이든지간에 기본적인 셋팅은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에 동일하게 어도비RGB로 하시는게 좋읍니다..
다만, 본인의 모니터가 sRGB만 지원할 경우, 본인이 보는 색은 sRGB까지이겠죠..그렇지만 내보내기 할때는 sRGB로 주로 내보내기 하실테니 크게 문제는 없을듯합니다..
다만, 본인이 정확한 색감을 보면서 보정을 하시고 싶다면 어도비RGB를 지원하는 모니터라면 훨씬 좋지 않을까합니다...

제가 틀릴 수도 있으니 권작가님이 보시면 보충설명을 해 주실거에요..
태곰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작은소나무
어도비 RGB의 색역이 풍부한건 이론적인듯합니다.
충무로 현상소는 거의 다 sRGB로 인화하고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sEGB만 100%커버리지되어도 부족한 건 없을 듯합니다.
태곰
이론적이다 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뜻인지는 좀 더 공부를 해봐야 하겠습니다.^^
다만, 겔러리에 전시하는 사진이 아니라, 보통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진작업에서는
여전히 sRGB가 표준인것 같기는 합니다.
권학봉
1. 카메라 셋팅은 RAW파일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라이트룸에서 셋팅을 기본 sRGB로 사용하셔도, 최종파일의 목적에 부함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2. 보정할때 셋팅하는 컬러값은 색역 (얼마나 진한색을 표현하는가) 과 비트심도 (얼마나 많은 단계의 색을 표현하는가) 입니다.
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라룸,포샵의 색역지정은 모니터의 표현영역이상 표현되지 않는 이론적인 값입니다. 다만,
색역을 넓게, 심도를 깊게 셋팅해주면 여러가지 작업(그라데이션, 브러시 등등)을 할때 이론적인 수치상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좀더 매끄러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말이죠)
- 사족; 라룸에서 작업환경의 편리를 위해서 색역을 선택할수 있지만 위에 말씀 드린 내부적인 환경은 프로포토 RGB와 비슷한 멜리사 RGB를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하신 색역과는 상관없이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

하지만 최종결과물의 목적 색역이 sRGB이기 때문에 모든 셋팅을 sRGB로 하시는것도 작업상 전혀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데로 Adobe RGB로 셋팅하고 최종 출력만 sRGB로 셋팅하셔도 라룸에서는 모니터상으로 보이는 sRGB(원래 보시고계신)로 최대한 비슷하게 인텐트해 출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색역과 상관없이 캘리브레이션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얼마나 진한색을표현하는가의 문제보다는 얼마나 정확한 색을 출력하는지가 더욱 중요한 분야이신것 같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백색 포인트가 고급모니터에 비해서 조금 많이 교정된듯 하지만, 캘리 툴을 이용해 최대한 보정하셨기 때문에 현재 모니터가 출력하는 색상을 믿는 수밖에 없을듯 합니다.
캘리 하지 않은 모니터에 비해서 매우 정확하다고 생각하시고 걱정않하셔도 될것 같아요.
그리고, 밝기 셋팅이 강제로 156 칸델라 -> 118 칸델라로 임의 조정되었는데, 모니터 밝기를 조금 어둡게 조정해 놓고 캘리 하시면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20 칸델라/제곱미터 를 선호하신다면 말입니다)
다만 이때 120 칸델라가 상당히 어둡기 때문에 작업환경에서 외부 조명(주변의 밝기)이 모니터로 들어가지 않도록 최대한 어둡거나 후드를 씌우셔야 할것 같아요.
작업실이 일반적인 사무실 정도의 밝기일때 120칸델라보다는 160으로 셋팅해 주신느게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조금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실수도 있을것 같구요. 만약 위에 말씀드린데로
작업환경이 매우좋은(어두운)경우에는 120칸델라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태곰
구체적인 답변 감사합니다.^^ 그동안 저의 워크플로우에 관한 의문점과 개선점에 관한 중요한 고민이 해결되었습니다.

120칸델라는 X-rite i1에서 표준으로 설정되어 있는 밝기라 아무생각 없이 그렇게 하였으나, 환경에 따라서 밝기는 조절을 해도 괜찮은 것이군요.

항상 소중한 정보 공유해주신데에 감사드리고,

보다 풍성한 스트로비스트 코리아를 만드는데 일조하면서 보답하겠습니다. ^^
밀짚모자
오홋! 아마추어는 그냥 멍하니 보다가 갑니다.
이런게 있나보다 하고요~
사업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태곰
이 글을 올리고, 권작가님의 답변을 보고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결론은,

최종 결과물이 sRGB이든 아니든, 색역과 색정보는 최대한 많이 머금고 있는 것으로 작업할것. 문제없음. 이 저의 결론입니다.

헤비한 보정시, 보정의 퀄리티가 넓은 색역을 가진 색정보와 높은 비트로 작업하는게 훨씬 높군요.

이 당연한 결론을 너무 많이 고민하고 돌고 돌아 이렇게 결론 지었습니다. 아.. 괜히 어렵게 생각했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