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장착시 노출보정에 관한 질문입니다.

질문 & 답변

플래시 장착시 노출보정에 관한 질문입니다.

9 환초 8 3499 0 0

플래시 장착 후, M모드에서 노출값 조정하면 배경에 대한 노출이 바뀐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니콘 D750 같은 경우, 플래시 노출보정 옵션이 있는데 배경과 플래시가 같이 연동되는 것과 배경에만 노출되는 것 중에 선택하게끔 되어 있네요.

그래서 피사체 노출은 플래시에서 광량보정하면 될거라 생각해 배경에만 적용되도록 선택한 후에 테스트 겸 촬영을 진행했는데요.

 

셔터스피드 1/125 조리개 2.8 ISO 400으로 촬영하니 적당히 촬영이 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노출값을 1.0으로 올리고 촬영을 했는데 노출이 변한것 같지 않아 극단적으로 5.0까지 올려서 촬영했으나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반대로 노출을 5.0까지 낮추고 촬영했으나 역시나 노출은 똑같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히스토그램까지 확인해봤으나 별 차이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혹시나 싶어 A모드로 바꾸고 똑같이 진행했으나 역시나 노출값은 그대로였고 심지어 플래시에서 광량을 +3.0ev까지 올려서 촬영했는데도 결과는 똑같더라고요.

광동조로 촬영을 했던 관계로 혹시나 핫슈와 연결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가 싶어 핫슈에 연결해서 촬영을 해도 결과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천장 바운스를 시켜서 그런가 싶어 직광으로 써보고 측광 문제인가 싶어서 스팟과 중앙부중점 측광으로도 찍어보고 TTL이라서 안되는건가 싶어서 TTL과 TTL-BL 모두 써보고

아예 플래시를 M모드로 바꿔서 1/128, 64/1, 1/1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바디에서 노출보정 한 결과가 사진에 반영되지를 않더라고요.

 

촬영장소는 제 방이었고요. 방문 닫아놓고 제 와이프가 통화할 때 테스트 하느라가 수십 장을 찍어가며 테스트 했습니다.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는 1미터 내외였고 와이프와 배경-이라고 해봤자 방문-까지의 거리도 1미터 내외였습니다.

배경이 너무 가까워서 적용이 안된건가 싶어서 나중에 거실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는 와이프와 장모님을 상대로도 연신 플래시를 터뜨렸으나 결과는 똑같았습니다.

어째서 노출보정이 먹히지 않는걸까요ㅠ_ㅜ

 

혹시 제가 뭘 빠뜨리거나 개념을 잘못 이해한건지 아니면 그냥 제 바디가 문제인건지 모르겠네요.

아니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정노출을 헤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바디가 표출하는 건가요? 당최 모르겠네요.

이것때문에 3시간을 씨름하다 도저히 혼자서 답을 찾을 수 없어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8 Comments
저도 스피드라이트는 궁금하더군요..^^ 저도 사놓고 사용도 못해보고 있네요...^^
유트브 영상보고 따라해보려고 해도 내가 바보인지 이해를 못하겠더군요...쩝
9 환초 2017.01.18 17:44  
네~ 고등학교때 이렇게 공부했으면 수능 점수 몇십점은 더 올랐을거 같아요^^
24 hielo 2017.01.18 12:46  
방에서는 배경에도 영향이  갑니다
배경에 영향이 없다는것은  피사체에는 스피드라이트의 빛이 도달하지만 먼 배경에는 관섭이 없어서지요
d750에 스트로비스트촬영을 많이 하시는 파블로님에게 답변을 구해야할듯 합니다

축하합니다. 5 럭키 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9 환초 2017.01.18 17:45  
네~ 알듯말듯한데 정확히 풀리지 않아 답답하더라고요^^
M 권학봉 2017.01.18 16:17  
아.. 이걸 어떻게 설명 드려야 할지 막막한데요.
일단,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모두 잊어버리시고, 수동으로 카메라와 플래시 모두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카메라  ISO 400, F2.8, 1/125 일때 플래시 없이 촬영해 보시면 아마 적정 노출로 나올것 같습니다.
여기에다가 추가적인 빛을 더하면 (플래시) 노출 오버가 됩니다.
따라서, 카메라와 플래시가 통신상태에 있고, 자동기능(TTL등)으로 설정된 상태에서는 카메라의 노출값(ISO혹은 조리개, 셔속)등을 바꾸어
추가된 플래시의 광량만큼 노출값을 줄여 적정 노출로 만들어 줍니다.
이때, 말씀하신데로 카메라의 노출값을 + 하시면 플래시의 광량이 자동으로 줄어들고, 플래시의 노출값을 + 하시면 카메라의 노출값을 자동으로 줄여주어 언제나 적정 노출로 촬영합니다.
이게, 기본적인 카메라의 메카니즘이고, 적정노출을 위해서 카메라와 플래시가 서로 연동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다시말해서, 원하시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런 서로의 연동관계를 끈어 플래시의 광량과 카메라의 노출값을 완전 무시하는 셋팅을 하셔야 합니다.

카메라는 메뉴얼 모드로 놓고, 플래시도 메뉴얼 모드로 사용하시고, 노출 보정 이런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Av,Tv,자동 등에서 노출보정을 한다는건 조리개나 셔터스피드를 이용해서 노출값을 추가하거나 빼는 기능입니다.) 플래시의 노출보정기능역시 광량을 추가하거나 빼는걸로 작동합니다.
즉, 카메라가 노출을 컨트롤할수 있는 방법은 ISO, 조리개, 셔터스피드 밖에는 없습니다. 플래시는 광량의 세기를 조정하는것 밖에 없구요(물론 줌기능으로 유사하게 작동하나 무시하시고)

두 기기를 완전히 수동으로 설정하시면 카메라는 노출을 맛추어야 한다는 원칙을 버리고, 사진가가 선택한 값으로 단순히 셔터만 찍어냅니다.
이때, 카메라셋팅을 ISO 400, f2.8, 1/125 로 놓고 플래시 없이 촬영해보세요.
어두울때- 플래시 조명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적정-플래시가 발광하면 노출오버, 밝을때 - 플래시가 발광하면 매우 노출오버
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셋팅되신거구요. 이제 다음.

플래시의 영향을 강하게 주고 싶다.
카메라 셋팅값에서 조리개를 이용해서 노출을 어둡게 만드세요. - 플래시 광량을 한 스텝씩 올려가면서 촬영해 적정 노출을 찾습니다.

플래시의 영향을 적게 주고 싶다.
카메라 셋팅값에서 조리개를 이용해 -1 스텝정도만 어둡게 셋팅 - 플래시를 광량을 한 스텝씩 조정해 적정 노출을 찾는다.


마지막으로 말씀 하신,
배경의 의미는 제가 강좌 게시판에 써놓은 배경과는 다른 의미인듯 합니다. (d750 메뉴얼) 다만, 아직 읽어 보지 못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카메라의 셋팅값에서 배경과연동 - 플래시와 카메라의 셋팅도 같이 자동조정,
배경에만 연동 - 카메라의 셋팅값만 조정
이런식인듯 하구요, 물론 읽어 보지 못해 반대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카메라에서 마련해 놓은 자동 노출보정 기능의 알고리듬을 완벽히 이해하는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외부조명(플래시)과 카메라의 노출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9 환초 2017.01.18 17:53  
혹시라도 놓치는 부분 있을까봐 3번 정독했네요^^ 말씀해 주신 부분을 토대로 상황을 복기해보니 왜 그런 결과가 발생했는지 알 것 같습니다^^ 사실 매뉴얼모드에서 플래시 장착하고 노출 버튼 자체를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왜 안되는지가 궁금했었습니다!

사진조명강좌를 보고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가 플래시와 어떤 방식으로 연동하는지 알고 신세계가 열렸습니다. 앞으로 많이 촬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69 호반 2017.01.18 23:29  
저도 오늘 한 수 배웁니다
34 등대 2017.01.19 05:27  
저도 덕분에 공부 하였습니다.
원하는 빛을 위해서는 수동으로가 ㅎㅎㅎ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