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질문 & 답변

(기초주의) 아웃포커싱과 렌즈왜곡

kms8743 4 432

아웃포커싱에대해서 조금 더 제대로 알아야 잘써먹을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1) 저는 초점 맞는 영역을 기준으로 앞뒤거리를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면 좌우도 거리기에

 

    만약 핀을 맞춘 곳(피사체) 기준으로 앞과 뒤만큼 좌우에 있는 물체들도 날라가야 하는게 맞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요^^

 

    단, 촬영한 것들을 생각해보면 앞뒤는 분명하게 선명하고 흐림이 들어나는데 좌우는 그만큼은 아닌듯한..? 착각일 수도 있어서..질문드려요!

 

 

 

 

2) 50mm가 사람보는 눈과 가장 비슷하다고 공부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그건 일단 시야각만의 문제이고..

 

    광각에서는 볼록하게되면서 50미리넘어서가면서 오목하지도 볼록하지도 않는 것 같고 85미리 부터 오목해지는?

 

    단, 예전에 비교사진을 본 기억으로는 35미리의 그 볼록한 왜곡만큼 200미리의 오목한 왜곡은 안생긴다..?라는 생각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인물사진에서 85미리&120미리를 많이 추천하는걸 봤습니다.

 

 그 이유가

 

1) 인물이 과하진않지만 조금 예쁘게 왜곡되어지는 시점이 85미리부터인 것 같고.. 

 

2) 35미리와 70미리의 차이만큼 85미리와 120미리의 왜곡되어지는 차이가 크지 않다. 

 

3) 85미리단렌즈를 추천하는 다른 이유는 선예도때문이다.

 

4)  70미리도 상반신 촬영시 좌우랑 인물위의 여백을 너무 타이트하게 주지않아도 볼록한 왜곡이 생기는 느낌이 들어 원본보다 약간 오목한 느낌이 들도록 보정을 합니다.

     실제로 약간 오목한 느낌으로 인물을 왜곡보정했을 때 우리가 눈으로 보는 느낌처럼 정상적이다!? 보정전을 다시보면 왜곡이 있어보인다?라고 느끼는데

     실제로 그러한건지..70미리에서도 볼록한 왜곡이 남아있는건지

 

이런 생각이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Author

Lv.9 kms8743  골드
1,156 (42.2%)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GoodNom
1) 렌즈가 구면이다보니 수차가 존재하지요. 그래서 최대개방에서 좌우의 초점이 조금 날아간듯하게 보입니다만 정상이고요. 렌즈마다 그 수차를 보정한 렌즈들도 많습니다. 자금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50mm도 왜곡 있고요, 렌즈마다 같은 초점거리라 해도 왜곡률이 다릅니다. 각 렌즈의 개성이라 생각하시면 될듯 하네요.

1) 취향에 따라 렌즈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떤 사람은 광각 계열로 찍어야 더 잘나오는 경우도 있고요.
2) 렌즈마다 다르긴 하지만 광각의 볼록형 왜곡이 더 눈에 잘 보여서 그런 것 같네요. 망원의 오목형 왜곡은 주변이 잘려나가고 심도가 얕아서 잘 안보일 뿐이고요.
3) 85미리 단렌즈의 선택 이유가 단지 선예도 뿐은 아닐겁니다. 오히려 캐논의 85mm f1.2 같은 경우엔 소프트한데 그것 때문에 그 렌즈를 선택하는 경우도 았으니까요.
4) 70미리라고 해서 모든 렌즈가 왜곡이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 보기 좋은대로 보정하시면 그게 최상이지요.

그리고 아웃포커싱이라는 말은... 애매한 표현이고요, 심도가 얕다 혹은 깊다로 표현하는게 맞습니다. 초점이 맞는 영역이(카메라에서 피사체를 향해 일직선상으로) 적을 때 얕다, 앞뒤로 초점 맞는 부분이 많을 때 깊다고 표현합니다. 말그대로 아웃포커싱은 초점이 나간 상태겠죠. ㅎㅎ
kms8743
감사합니다^^ 제가 정확히 알지못하니 고정관념이 있다는걸 알게됐네요^^

재질문드리려 계속보다보니 이해가 잘되네요! 

너무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하얀바람
3)  인물사진에서 85미리&120미리를 많이 추천하는걸 봤습니다. ???
  - 망원렌즈의 특성은 조리개 수치를 많이 열어서 배경의 흐리게 하는 효과(아웃 포커싱)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피사체인 인물과 뒷배경의 거리를 멀리 하여,  인물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인물사진에서는 망원계열의 렌즈를 많이 사용합니다.
kms8743
감사합니다^^전 인물이 왜곡되어지는 부분때문인줄 알았는데 그러고보니 생각보다 배경을 흐리게하는 효과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