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비스트 코리아

질문 & 답변

스튜디오에서 노란 조명을 쓰는 이유

Daehyeon 3 95

제가 자주 가는 모델 촬영회 스튜디오에서 쓰는 조명이 노란색이던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할로겐조명이라고 하더라고요.

노란 조명에서는 AWB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데 하얀조명을 안쓰고 노란 조명을 쓰는 이유가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지속광은 대부분 노란색이던데 그것 때문인가요?


WB는 수동이나 그레이카드를 쓰면 되겠지만 조명이 상당히 어둡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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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

Lv.1 Daehyeon  실버
53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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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보일러박사
조심 스레  댓글  달아  봄니다

기 존  스튜디오에서의  스트로보  장비는  노란색  을  내는

할로겐  조명을  쓸수  밖에  없는  환경  입니다

모델링  램프라  하여  할로겐  조명을  통하여  지속  광을  사용

촬영  준비를  하게  됌니다

진 작  촬영시에는  할로겐  조명을  사용  하는  것이  아닌

순간  발광  고압의  스트로보  조명으로  촬영을  합니다.

할로겐  조명  빛  만으로는  촬영  불가  이면서  보조  조명으로

지속광  대체  용  입니다.

최근  출시한  고독스  제품  이나  부산의  smdv 

스트로보  의  경우  작아지면서  220  v 전원이  아닌

배터리  전원을  사용  전기가 없는  야외  에서의  촬영이  가능  하면서

이 역시  LED  조명으로  할로겐을  대체  저  전력으로  지속  광  용도  이지만

촬영  준비용  일  뿐  입니다.

이에  할로겐  조명의  램프를  소개  드리며
높은  출력의  할로겐  지속  조명  촬영시에는

그에  맞는  화이트  바란스  값으로  기본적  세팅  촬영  하게  됌니다.
보일러박사
무 편집  캡쳐  이오니  참고용  이지  내용은  저와  는  무관  책임도  없습니다.
권학봉
보일러박사님의 멋진 답변에 일단 조금 추가하자면요.
왜 노란조명을 사용하는가인데,
우선 필름시절로 가자면 두가지 타입의 필름이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하나는 일광용으로 5500K 가 일반적인 표준이었구요. 말씀 처럼 노란조명을 쓰는 할로겐(사진에서는 전통적으로 텅스텐 조명이라고 부릅니다.) 은 3200K 정도의 노란불빛에서 촬영하면
비교적 정확한 색온도가 되는 텅스텐 필름이요.

여기서 주로 순간광장치는 이미 광량이 풍부하고 제논램프가 표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5500K를 만드는것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다만 필라멘트에서 빛이 나오는 텅스텐 조명의 특성상 5500K의 색온도를 맞추는건 기술적으로 어렵고 비쌌습니다.
요즘은 지속광이라도 LED 로 교체 되었기 때문에 5500K의 색온도를 맞추는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 기존의 텅스텐 램프의 조명과 호환을 고려해서
3200K , 5500K 두가지 모델 혹은 모두 사용 가능한 모델이 나옴니다.

따라서 질문의 핵심은 순간광이냐, 지속광이냐인데요,
여러명이 촬영하는 촬영회에서 순간광을 사용하기 힘든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트리거(동조기)를 여러명이 공유해야 되는데, 무선 트리거를 사용하더라도 촬영회 사람들에게 모두 하나씩 나누어 주어야 하며,
카메라 브렌드의 특성에 따라 다른 트리거를 제공해야 함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두번째로 설치한 조명이 발광하고 나서 리차징 타임이 필요한데, 여러명이 하나의 조명셋트로 촬영할 경우 비슷한 시간에 셔터를 누르면 둘중하나는 조명이 없는 사진을 촬영하기 쉽습니다.
이런 기술적인 문제로 지속광을 사용합니다.

광량이 부족해 ISO를 높여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아무리 많은 사람이 동시에 촬영해도 조명의 불빛은 계속 들어와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두번째로 노출값이 동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떤 브렌드,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간단히 노출값을 알려주면 동일하게 촬영됩니다.
세번째로 동조기 같은 장비를 나눠줄 필요없이 각자 들고온 카메라와 렌즈만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지속광을 사용하며, 전통적인 사진의 지속광장비는 텅스텐 램프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촬영회의 경우 말씀하신 조명을 사용한다고 봅니다.